연설자 : 국가보훈부 장관
연설일 : 2024.04.15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입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께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독립유공자 콘텐츠 공모전에 참가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수상자 분들께 축하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공모전을 주최해 주신 자생의료재단 <박명모> 이사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공모전의 주제인 ‘나라를 사랑했던 여성 독립운동가’처럼 일제강점기 수많은 여성들은 군자금 모집 등을 통해 독립운동을 지원하셨고, 만세 시위를 주도하셨으며, 총칼을 들고 일제에 맞서 무장투쟁을 전개하는 등 독립운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셨습니다.
또 위대한 독립운동가의 곁에는 생계와 가사를 책임지고 가족을 부양함으로써 남편이 독립운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뒷바라지한 여성들이 있었습니다.
항일운동의 전면에 나서 독립운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거나, 아내이자 어머니, 며느리로서 독립운동가였던 가족을 지원하고 지지했던 이분들의 삶은 국권회복을 위한 헌신이요, 우리가 기억해야 할 독립운동사 그 자체입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여성 독립운동가들이 걸어온 애국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그 헌신의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어, 국가보훈부 장관으로서 기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끝으로 공모전을 주최하신 자생의료재단과 우수한 작품을 출품해주신 참가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2024. 4. 15.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