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세종특별자치시 주관 학술포럼」 축사

연설자 : 국가보훈부 장관 연설일 : 2024.06.27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국가보훈부 차관 이희완입니다.

‘세종시와 대한황실의 독립운동 기록과 기억’을 주제로 대한제국 황실과 관련된 인물들의 항일운동을 다루는 학술포럼이 개최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포럼을 주관해 주신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님, <이준> 의친왕기념사업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함께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신 <이종찬> 광복회장님, <인요한> 의원님, <이순열>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님을 비롯한 참석자 분들께도 각별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포럼에서 발제와 토론을 맡아주신 <이태진> 교수님을 비롯한 여러 석학 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난 세기 초 국권피탈 이후 일제의 가혹한 탄압 속에서도 독립의 희망을 버리지 않고 항일운동을 전개했던 애국선열들 덕분에 오늘의 자유롭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독립운동 역사를 기억하고, 그 속에서 주역으로 활약한 분들을 독립유공자로 예우하며, 이분들이 품었던 독립정신을 계승하는 것은 우리의 당연한 책무입니다.

지역·계층·직업을 초월하여 일제에 항거했던 숨은 독립운동가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그에 합당한 예우를 해드리는 것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세종 지역의 숨은 독립운동가를 발굴하기 위해 관련 사료를 수집하고 학술적 연구를 진행하는 등 세종특별자치시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대단히 의미있는 일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세종 지역을 무대로 이루어진 독립운동 역사와 독립운동가를 찾아내서 재조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가보훈부도 아직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독립운동 사료 수집과 학술연구를 활성화하여,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유공자 사례를 발굴하고, 다양한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하게 평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자유와 번영의 토대가 된 독립운동의 역사를 미래세대에게 올바르게 계승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끝으로 학술포럼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 6. 27.
국가보훈부 차관 이희완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