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국가보훈부 2030 자문단 제5차 전체회의」 모두말씀

연설자 : 국가보훈부 장관 연설일 : 2024.06.20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2030 자문단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입니다.

이번 5차 전체회의를 통해 2030 자문단 여러분과 오랜만에 만나뵙게 되어 기쁘고 반가운 마음입니다.

앞서 <허지훈> 단장님께서 소개한 것과 같이, 서울현충원이 창설 70년 만에 국방부에서 국가보훈부로 이관됩니다.

이 내용을 담은 국립묘지법 개정안이 작년 12월 28일 국회를 통과하였고, 개정안이 시행되는 7월 24일부로 서울현충원을 국가보훈부가 관리합니다.

서울현충원은 우리나라를 되찾고 지킨 독립·호국영령들이 안장되어 있는 ‘민족혼의 상징’과도 같은 곳입니다.

하지만 그간의 서울현충원은 냉정하게 말하면 365일 중 현충일 하루, 또는 호국보훈의 달인 6월 한 달만 반짝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에 위치한 서울현충원을 우리나라 국민들이 즐겨 찾지 않는다는 것은 국가보훈부 장관으로서 대단히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번 이관을 계기로 서울현충원을 국민들이 365일 즐겨 찾는 문화공간이자, 일상 속 보훈문화를 자리잡게 하는 거점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서울현충원이 세계 최고의 추모공간이자, 대한민국의 품격을 높이는 상징 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할 수 있도록, 오늘 대한민국 청년을 대표하여 참석한 여러분의 참신한 의견을 기대합니다.

서울현충원의 내부 시설, 외부 교통, 온·오프라인 홍보 등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기탄없이 의견을 개진해 주시고, 건설적인 토의를 통해, 우리 모두 함께 서울현충원을 ‘살아있는 민족혼의 상징공간’으로 재창조할 아이디어를 찾아봅시다.

2024. 6. 20.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