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자 : 국가보훈부 장관
연설일 : 2024.06.19
안녕하십니까?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입니다.
전라남도에 거주하시는 국가유공자 분들의 명예로운 안장을 위해 전국에서 여덟 번째 호국원이 될 국립장흥호국원 조성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합니다.
장흥호국원 조성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애써주신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님, <김성> 장흥군수님과 <왕윤채> 장흥군의회의장님, 그리고 보훈단체장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국립묘지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 분들의 마지막 안식처로, 국립묘지에 안장된다는 자체가 큰 영예이기 때문에 국가유공자 예우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간 추진과정에서 전라남도와 장흥군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전남권 국립묘지의 건립이 확정되었으며, 이로써 다가오는 2029년이면 전라남도에 거주하시는 국가유공자와 제복근무자 분들께 근접 안장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장흥호국원은 ‘안장공간’만이 아닌 미래세대가 국가유공자의 나라사랑을 체험하고 배우는 ‘교육공간’이자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찾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장흥호국원이 유서깊은 역사를 가진 장흥의 위상을 드높이고 국가보훈과 지역사회의 발전에 두루 기여하는 전라남도 보훈문화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실시협약을 체결해 주신 전라남도와 장흥군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6. 19.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