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자 : 국가보훈부 장관
연설일 : 2024.05.23
반갑습니다.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입니다.
국가유공자의 신분증인 국가보훈등록증의 금융거래 활용을 위해 금융결제원을 비롯한 여러 금융기관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환영하며 기쁘게 생각합니다.
보훈과 금융의 뜻깊은 협업에 동참해주신 금융결제원 <박종석> 원장님을 비롯하여 각 금융기관을 대표하여 참석해 주신 여덟 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국가보훈등록증은 단순한 신원 확인을 넘어 국가유공자로서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담은 증표입니다.
이러한 국가보훈등록증이 금융기관에서도 신분증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위·변조 방지 등 보안 요소를 주민등록증 수준으로 적용하고, 신분증 발급관리 및 진위확인시스템을 구축하여 보안성을 강화하였습니다.
오늘 협약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기관 여덟 곳에서 국가유공자 분들이 국가보훈등록증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국가유공자 분들의 편의를 증진하는 것은 물론 예우 측면에서 명예와 자긍심을 높여 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국가보훈부는 앞으로 국가보훈등록증 사용이 가능한 금융기관을 더 확대하고 국가보훈등록증이 일상의 더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여 국가유공자 분들이 일상 속에서 더욱 존중받는 ‘일상 속 살아있는 보훈’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업무협약식에 참여해 주신 금융결제원과 8개 금융기관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5. 23.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