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자 : 통일부 장관
연설일 : 2024.10.21
안녕하십니까. 통일부장관 김영호입니다.
2024년 자유총연맹 공동체 행복지킴이 봉사자 합동 평가 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강석호 자유총연맹 총재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봉사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자유총연맹은 ‘자유 민주주의 수호와 안보 지킴이’로서 지역사회에 자유 민주주의의 가치와 건강한 안보관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해 오셨습니다.
또한 ‘공동체 행복지킴이’ 활동을 통해 2010년부터 지금까지 14년간 복지 사각지대의 이웃들을 돌보고 안정적인 지역사회 건설을 위해 힘써왔습니다.
북한이탈주민 대상으로도 청소·식사 봉사 뿐 아니라 북한이탈주민 자녀 대상 학습 멘토 등 다방면에서 정착을 지원해 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분의 활동은 바로 우리 내부의 통일 역량을 강화하고 통일 미래의 기반을 마련하는 일입니다.
어려운 이웃에 대한 맞춤형 봉사는 그들의 자립을 도움으로써 모든 국민의 자유와 존엄성을 지키는 일이며, 자유 민주주의 가치와 건강한 안보관 확산은 우리 사회에 자유의 가치가 더욱 깊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만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8.15 통일 독트린 을 통해 우리 국민의 자유 통일 역량을 기르는 것이 자유 통일을 위한 첫 번째 과제라고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공동체 행복 지킴이’이자 ‘자유 통일 지킴이’로서 활발한 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의 통합과 통일 역량을 길러나가는 데 앞장서 주시길 기대합니다.
다시 한 번 공동체 행복지킴이 봉사자 합동 평가 대회 개최를 축하드리며, ‘공동체 행복지킴이’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