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자 : 환경부 장관
연설일 : 2024.11.25
내외 귀빈 여러분,
부산에 오신 것을 환영하며 유엔 플라스틱 협약 제5차 정부간 협상위원회(INC-5)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환경부 장관이자 INC-5 개최국의 대표로서, 전 세계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과제를 함께 맡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번 회의는 전 세계 플라스틱 정책의 향후 수십 년을 결정할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각국의 대표로서만이 아니라, 공동의 환경을 지키는 수호자로서 플라스틱 오염 종식 노력의 전환점이 될 협약 완성이라는 책임을 갖고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지구와 미래세대의 안녕은 우리가 이곳에서 어떤 과업을 달성할 수 있을지에 달려 있습니다.
INC-5 에서 협약을 완성하는 것이 우리의 공동 목표이며, 우리는 집중과 결단력으로 이 일에 임해야 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INC 의장님과 의장단, 사무국이 협상의 모든 과정에서 보여주신 탁월한 노력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들이 회기 간 동안 보여주신 리더십 덕분에 한국도 금번 5차 협상을 잘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난달 회람한 작업 문서(non-paper)와 수석대표 회의 등 다양한 회의들이 회원국 간 이해를 조율하고 대화를 진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제 작업문서 등 의장의 노력을 회원국들이 이어받아, 협약의 성안이라는 결과를 도출해야 할 때입니다.
오늘 이 자리가 우리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을 수 있도록 양보하고, 타협을 이끌어내야 할 때입니다.
저는 2022년 유엔환경총회에서 우리가 보여준 단합된 모습과 비전을 되새겨 보고자 합니다.
UNEA 결의안 5/14는 환경 다자주의의 중요한 이정표였으며, 협력을 통해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를 증명한 순간이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G20 리우 정상 선언문을 통해, 올해 말까지 여기 부산에서 협약을 성안하자는 결의안의 약속을 재확인 한 바 있습니다.
이제 그 동력을 이어받아 다시 한번 역사적인 진전을 이루어야 합니다.
한국은 여러분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INC-5 라는 중요한 기회를 통해 지속적 성공과 플라스틱 오염 퇴치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를 만들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플라스틱 오염이 우리를 끝내기 전에, 우리가 플라스틱 오염을 끝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