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자 : 국가보훈부 장관
연설일 : 2024.09.23
존경하는 스웨덴 참전용사와 가족 여러분,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반갑습니다. 대한민국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입니다.
스웨덴 적십자 야전병원 참전 74주년을 기념하여 오늘 여러분께 영상으로나마 인사를 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74년 전 6·25전쟁으로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을 구하기 위해 기꺼이 달려와 주신 스웨덴 참전용사와 그 가족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뜻깊은 행사를 준비해 주신 <이형종> 주스웨덴 대한민국 대사님과 관계자 분들, 그리고 참석해 주신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특히 6·25전쟁 당시 부산 적십자 야전병원에서 복무한 <폴 모르텐 올센>님의 대한민국 대통령 표창 수상을 축하드리며, 깊은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스웨덴은 의료지원국 중에서 가장 먼저 적십자 지원단을 파견하여 1957년 4월 철수할 때까지 가장 오랫동안 참전한 나라입니다.
야전병원이 철수한 후에도, 의료진들은 한국에 남아 진료를 지속했고 노르웨이, 덴마크와 함께 국립중앙의료원의 전신인 중앙의료원을 설립하여 대한민국 의료 역사에 커다란 족적을 남겼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은 74년 전 우리나라에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 준 스웨덴 참전용사님들의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고 기억하며 미래 세대에게 계승해 나갈 것입니다.
비록 오늘은 영상으로 만나뵙게 되었지만, 직접 찾아뵙고 감사의 말씀을 전할 기회가 빨리 오기를 소망하며,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