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자 : 국가보훈부 장관
연설일 : 2024.11.27
존경하는 월남참전유공자 여러분!
오늘 우리는 월남전 참전 60주년을 맞이하여, 머나먼 월남 땅에서 산화하신 전몰장병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그 고귀한 뜻을 받들고자 이곳에 모였습니다.
월남전 참전 전몰장병 영령들께 삼가 고개 숙여 명복을 빕니다.
뜻깊은 추모위령제를 마련해 주신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이화종> 회장님과 관계자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이 자리를 함께해 주신 월남전 참전 전몰장병 유가족과 월남참전유공자님들께도 진심어린 위로와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월남전 참전 전몰장병들께서는 인생의 가장 빛나는 젊은 시절, 국가의 부름을 받고 만리타국에서 장렬히 전사하셨습니다.
5천여 명에 이르는 월남전 참전 전몰장병님들의 투혼과 애국충정은 우리의 가슴 속 깊이 남아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월남참전유공자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에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부는 청춘과 목숨을 바쳐 세계평화와 자유민주주의를 지켜내신 월남참전유공자님들을 기억하고, 그 숭고한 애국심을 미래 세대에게 계승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호국영웅을 국민과 함께 기억하고, 최고로 예우하는 일류 보훈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월남전 참전 전몰장병님들께 깊은 추모와 존경의 뜻을 바치며, 영원한 안식을 기원합니다.
2024. 11. 27.
국가보훈부장관 강정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