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정책오디오 플레이어 영역

재생 구간 탐색
00:00 00:00
정책의 재발견
[슬기로운금융생활] 2화. 학자금 마련하기 2023.09.26 정책브리핑 X e-금융교육센터
1 x
목록

콘텐츠 영역

정책의 재발견

[슬기로운금융생활] 2화. 학자금 마련하기

2023.09.26 정책브리핑 X e-금융교육센터
인쇄 목록
콘텐츠 소개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는 대학 진학률도 매우 높습니다. 이 대학을 다니기위한 등록금은 만만치가 않은데요. 가계경제에 큰 부담이 되기도 하는 대학 등록금. 늘은 이러한 학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에 대해 해보려고 합니다.

슬기로운 금융생활 두번째 이야기. 한번 들어보실까요?

*자료협조 : 금융감독원

콘텐츠 원고
사회 첫걸음부터 똑똑하게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1권 사회초년기

2. 학자금마련하기

학자금을 마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장학금을 받는 것이겠지요. 그러나 장학금으로만 충당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각자의 상황에 따라 아르바이트를 하는 방법, 대출을 받는 방법 등을 알아봐야 합니다. 최근에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장학금과 대출제도가 활성화되어 있으니, 한번 알아볼까요?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는 대학 진학률도 매우 높습니다.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죠. 대학에 진학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대학을 졸업하면 좋은 일자리를 구할 기회가 많고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비싼 대학 등록금을 지불하면서 본인에게 투자하는 것이죠. 사실은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대학 등록금을 부담하고 있으므로 부모가 자녀에게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대학 등록금은 가계경제에 큰 부담이 됩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노후 자금을 자녀의 대학 등록금으로 써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대학생 스스로가 학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학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장학금을 받거나 아르바이트를 해서 학자금을 모으거나 학자금 대출제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제도를 알아보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대학 교육이 성공적인 투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1) 대학 학자금의 부담

우리나라의 대학 진학률은 매우 높으며, 대학생의 60퍼센트가 대학 등록금을 부모님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학을 다니는 자녀의 부모 연령이 50대 초중반 정도이고, 우리나라의 평균 퇴직 연령 또한 50대 초중반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자녀의 대학 학자금은 가계 경제에 매우 큰 부담이 됩니다. 과중한 교육비 부담은 가계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며 이는 부모의 불안정한 노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학자금 마련

학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은 장학금을 받거나 아르바이트를 해서 학자금을 모으거나 학자금 대출제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과 각 대학교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을 신청해 보십시오. 아르바이트는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것에 대한 대가이므로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학자금 대출도 한국장학재단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정책의 재발견 채널의 다른 콘텐츠 보기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