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정책오디오 플레이어 영역

재생 구간 탐색
00:00 00:00
정책의 재발견
[슬기로운금융생활] 4화. 결혼자금 마련 2023.10.03 정책브리핑 X e-금융교육센터
1 x
목록

콘텐츠 영역

정책의 재발견

[슬기로운금융생활] 4화. 결혼자금 마련

2023.10.03 정책브리핑 X e-금융교육센터
인쇄 목록
콘텐츠 소개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리려면 적지 않은 돈이 필요하죠. 생활할 집이 필요하고, 가족들 생활비에 자녀 교육비까지 끊임없이 돈이 듭니다. 그럼, 그 많은 자금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지, 다 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자료협조 : 금융감독원

콘텐츠 원고
사회 첫걸음부터 똑똑하게

생애주기별 금융 생활 가이드북 1권 사회 초년기

4. 결혼자금 마련

결혼은 중요한 라이프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비용이 많이 드는 과업이기 때문에 계획성 있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결혼자금 마련 계획을 세워볼까요?

우리나라의 혼인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초혼 연령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혼인율이 감소하고 초혼 연령이 증가하는 데에는, 가치관 변화,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노동시장에 늦게 진입하는 고용 환경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경제적인 부분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만 15에서 39세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남녀 모두 결혼을 망설이는 이유를 결혼 비용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높았습니다.

1) 결혼 관련 통계 현황

사회초년생 중에는 결혼을 꼭 해야 하나? 나는 결혼을 하게 될까? 등 결혼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결혼을 하려면 자금이 얼마나 필요할까? 라고 궁금하실 것입니다. 결혼자금 마련이라는 재무 목표에 관한 얘기를 하기에 앞서 결혼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통계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시죠.

1인 가구 증가

우리나라는 1인 가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자료에 따르면, 2005년 이전까지는 4인 가구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2015년 이후로는 1인 가구의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장래 가구 추계자료에 따르면 2045년에는 36%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결혼을 하지 않거나, 늦게 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1인 가구가 증가한 것입니다.

혼인율 감소와 초혼 연령 증가

혼인율의 감소, 초혼 연령의 증가는 결혼과 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교육 수준의 향상,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노동시장에 늦게 진입하는 고용 환경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경제적인 부분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결혼 준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신혼집 마련, 자녀 출산 및 양육비용 등이 부담되기 때문입니다.

2) 결혼자금 마련 계획

결혼은 중요한 라이프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많은 비용이 드는 과업이기도 하죠. 그러므로 미리미리 계획을 세워서 결혼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본인의 미래를 그려보며 결혼자금 마련 계획을 세워 볼까요?

결혼자금 마련 계획

저축 기간 정하기 ‘언제 결혼할 것인가?’

2019년 평균 초혼 연령은 남성 33.4세 여성 30.6세이지만, 결혼식에 대한 계획은 개인마다 다를 것입니다. 본인의 상황을 고려해서 언제 결혼을 하게 될지, 대략적으로라도 계획을 세워 보세요. 얼마의 기간 동안 저축 투자할 수 있을지는 결혼자금 마련을 위해 중요한 부분이니까요.

목표금액 정하기 ‘결혼자금은 얼마가 들 것인가?’

결혼자금은 누구에게나 부담이 되는 큰 금액입니다. 직장생활 몇 년 만에 결혼자금을 마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무엇보다도 자신과 가계의 재무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비용을 책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혼식 비용, 신혼살림 마련 등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현실적인 목표금액을 정해보세요. 그리고 결혼자금 리스트를 작성해 보세요. 미리 자신만의 맞춤형 리스트를 만들어 두면 결혼 자금 마련 과정이 수월해지며 경제적인 부담도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매월 저축액 정하기 ‘얼마씩 저축할 것인가?’

얼마의 기간 동안 저축을 하고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를 정했다면, 이제 매월 얼마씩 저축해야 하는지를 계산해 보아야 합니다. 정해진 기간 동안 목표금액을 달성해야 하므로 정기적금과 같이 안전한 투자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금융 상품 가입하기 ‘어떤 상품에 가입할 것인가?’

결혼자금은 저축 기간이 비교적 단기이고 일정 기간 후에 반드시 사용해야 할 자금이므로 수익성보다는 안전성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금융상품은 원금손실의 위험이 없는 안전한 상품일수록 수익률은 낮고 위험이 높은 상품일수록 수익률이 높습니다. 과도한 수익률을 추구하기보다는 정해진 기간 내에 목표금액을 달성할 수 있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자금 준비를 위한 금융상품은 자금의 규모와 기간, 개인의 투자성향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금융시장에는 매우 다양한 금융투자 상품들이 있는데요. 각각의 상품이 가지고 있는 위험과 특성 등에 대해 잘 알아야 현명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스스로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산을 배분해 보세요.
정책의 재발견 채널의 다른 콘텐츠 보기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