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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 2025년 2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국민권익위원회 2025년 2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국민권익위원회 2025년 2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국민권익위원회 2025년 2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국민권익위원회 2025년 2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국민권익위원회 2025년 2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2025년 1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 적극적인 소통이 바꾸는 정책의 힘, 국민권익 UP! 체감 UP!
(상황)
위원회의 주요 정책은 국민의 권익과 직결되지만 정책 타깃에게 인지도가 낮음.
(노력)
· 국민에게 친숙하고 소외계층 지원에 적합한 홍보대사(방송인 서경석) 위촉 및 적극 홍보.
· 온라인 행정심판 서비스 개통 집중 홍보.
· 외신 간담회 개최 및 한센인 관련 외신 취재 지원 등 국제 소통 기반 마련.
(효과)
· 창의적·적극적 소통 전략을 전개해 정책 체감도와 위원회 위상을 효과적으로 제고.
■ 위원회 맞춤형 AI·데이터 활용 가이드 직접 제작으로 AI·데이터 활용 역량 혁신
(상황)
위원회 데이터 활용역량은 공공기관 평균에 미달하는 낮은 수준, 위원회 데이터 특성상 대다수가 보안데이터로 인터넷 기반 생성형 AI 서비스의 직접적 활용 불가.
(노력)
· AI·데이터 활용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관리·활용할 수 있는 위원회 맞춤형 '가이드 및 안내서'를 기획하여 직접 제작 추진.
· '데이터 나눔 주간'을 운영하여 직원들이 현업에서 겪는 어려움 및 실질적인 필요사항 수집.
· 직원들의 숨은 노하우, 전문가 자문 의견 등 흩어져 있던 지식을 한데 모으는 '지식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고안.
· AI 활용의 가장 큰 걸림돌인 '설치'와 '코딩' 문제를 위원회 업무 맞춤형 AI 분석 코드 개발 및 제공으로 해결.
(효과)
· 데이터·AI 활용 노하우 지식화 및 환류 체계 마련으로 직원들의 데이터·AI 역량을 강화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업무 수행 문화 정착 및 업무 자동화 등 업무 혁신에 기여.
■ 수의계약 체결 시 확인서 제출·징구 부담 완화
(상황)
「이해충돌방지법」에 따라 특정기술, 단독생산 등 예외적인 경우에도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매번 확인서를 징구하여 기관의 불편·부담이 많음.
(노력)
특정기술, 단독생산 등 수의계약 체결 제한 예외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최초 1회 계약 시에만 확인서를 징구하고 최초 징구 후 3년 동안 수의계약 체결 제한 확인서를 제출받지 않도록 개선.
(효과)
업체들의 부담이 완화되고 신속한 계약 추진을 통한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성 증대.
■ 5개 분야, 12개 기관 전문가와 함께 국민권익위원회 '자립가족' 출범
(상황)
전국 누적 1만여 명 자립준비청년이 주거, 취업 등 경제적·현실적 어려움은 물론 정서적·심리적으로도 불안정한 상황에 처해있음.
(노력)
자립준비청년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당사자, 관계기관 담당자 등을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가까이서 힘이 되는 민-관 네트워크 구축.
(효과)
생활 밀착 분야 전문가 집단과 협력하여 실질적으로 필요한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자립준비청년들의 성공적인 홀로서기를 위한 든든한 버팀목 제공.
국민권익위원회는 적극행정을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2025년 2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2025년 1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 적극적인 소통이 바꾸는 정책의 힘, 국민권익 UP! 체감 UP!
(상황)
위원회의 주요 정책은 국민의 권익과 직결되지만 정책 타깃에게 인지도가 낮음.
(노력)
· 국민에게 친숙하고 소외계층 지원에 적합한 홍보대사(방송인 서경석) 위촉 및 적극 홍보.
· 온라인 행정심판 서비스 개통 집중 홍보.
· 외신 간담회 개최 및 한센인 관련 외신 취재 지원 등 국제 소통 기반 마련.
(효과)
· 창의적·적극적 소통 전략을 전개해 정책 체감도와 위원회 위상을 효과적으로 제고.
■ 위원회 맞춤형 AI·데이터 활용 가이드 직접 제작으로 AI·데이터 활용 역량 혁신
(상황)
위원회 데이터 활용역량은 공공기관 평균에 미달하는 낮은 수준, 위원회 데이터 특성상 대다수가 보안데이터로 인터넷 기반 생성형 AI 서비스의 직접적 활용 불가.
(노력)
· AI·데이터 활용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관리·활용할 수 있는 위원회 맞춤형 '가이드 및 안내서'를 기획하여 직접 제작 추진.
· '데이터 나눔 주간'을 운영하여 직원들이 현업에서 겪는 어려움 및 실질적인 필요사항 수집.
· 직원들의 숨은 노하우, 전문가 자문 의견 등 흩어져 있던 지식을 한데 모으는 '지식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고안.
· AI 활용의 가장 큰 걸림돌인 '설치'와 '코딩' 문제를 위원회 업무 맞춤형 AI 분석 코드 개발 및 제공으로 해결.
(효과)
· 데이터·AI 활용 노하우 지식화 및 환류 체계 마련으로 직원들의 데이터·AI 역량을 강화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업무 수행 문화 정착 및 업무 자동화 등 업무 혁신에 기여.
■ 수의계약 체결 시 확인서 제출·징구 부담 완화
(상황)
「이해충돌방지법」에 따라 특정기술, 단독생산 등 예외적인 경우에도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매번 확인서를 징구하여 기관의 불편·부담이 많음.
(노력)
특정기술, 단독생산 등 수의계약 체결 제한 예외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최초 1회 계약 시에만 확인서를 징구하고 최초 징구 후 3년 동안 수의계약 체결 제한 확인서를 제출받지 않도록 개선.
(효과)
업체들의 부담이 완화되고 신속한 계약 추진을 통한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성 증대.
■ 5개 분야, 12개 기관 전문가와 함께 국민권익위원회 '자립가족' 출범
(상황)
전국 누적 1만여 명 자립준비청년이 주거, 취업 등 경제적·현실적 어려움은 물론 정서적·심리적으로도 불안정한 상황에 처해있음.
(노력)
자립준비청년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당사자, 관계기관 담당자 등을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가까이서 힘이 되는 민-관 네트워크 구축.
(효과)
생활 밀착 분야 전문가 집단과 협력하여 실질적으로 필요한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자립준비청년들의 성공적인 홀로서기를 위한 든든한 버팀목 제공.
국민권익위원회는 적극행정을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