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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보훈부, 중앙행정기관 최초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국가보훈부, 중앙행정기관 최초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국가보훈부, 중앙행정기관 최초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국가보훈부, 중앙행정기관 최초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국가보훈부, 중앙행정기관 최초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국가보훈부는 중앙행정기관 중 처음으로 민원 접수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로 처리하는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서비스를 서울지방보훈청에서 7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민원창구
방문 민원인의 인적정보가 '통합보훈정보시스템'과 연동되어 보훈대상자 정보를 바로 확인해 비효율적인 절차 개선.
민원인 → 신분증 제시/스캔 대상자 정보 확인 → 전자민원서식 등록정보 자동 채움 → 신청 정보 연계 등록 신청 접수 → 지(방)청 담당자.
<민원 접수방식 개편>
· 대상자 확인(신분증 스캔)부터 전자민원 신청서 접수, 신청 시스템 자동 연계 등록까지 전 과정 디지털화.
· 정부문서진본확인서비스 연계로 민원 처리 신뢰성 강화.
<민원인 편의 제고>
· 중요 내용 색상 구분, 화면 확대 기능, 쉬운 용어 또는 그림문자 안내, 글씨 읽어 주기 등.
· 신청서 작성 부담(등록정보 자동 채움)과 처리 시간 대폭 축소.
◆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현황
서울지방청 3개 부서, 11종 민원, 업무별 13개 민원창구 대상.
· 보상과 (5)
- 신청: 국가보훈등록증 발급·재발급 신청서.
- 확인·발급: 국가유공자(유족)/보훈보상대상자(유족) 확인 신청.
- 신청: 국가유공자(유족)/보훈보상대상자(유족) 등록신청.
- 신청: 보상금 등의 예금계좌 입금변경신청.
- 신청: 장제보조비 지급 신청.
· 보훈과(3)
- 확인·발급: 대학입학 특별전형 대상자 증명신청.
- 확인·발급: 직업교육훈련대상자 증명신청.
- 확인·발급: 취업지원대상자 증명발급 신청.
· 복지과(3)
- 신청: 국가유공자 복지카드(재)발급 신청.
- 신청: 약제비용 지급 신청.
- 신청: 대부신청(아파트 특별공급).
시범운영을 통해 전국 지방보훈청과 보훈지청으로 디지털 민원창구 도입을 위한 세부 계획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국가보훈부, 중앙행정기관 최초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국가보훈부는 중앙행정기관 중 처음으로 민원 접수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로 처리하는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서비스를 서울지방보훈청에서 7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민원창구
방문 민원인의 인적정보가 '통합보훈정보시스템'과 연동되어 보훈대상자 정보를 바로 확인해 비효율적인 절차 개선.
민원인 → 신분증 제시/스캔 대상자 정보 확인 → 전자민원서식 등록정보 자동 채움 → 신청 정보 연계 등록 신청 접수 → 지(방)청 담당자.
<민원 접수방식 개편>
· 대상자 확인(신분증 스캔)부터 전자민원 신청서 접수, 신청 시스템 자동 연계 등록까지 전 과정 디지털화.
· 정부문서진본확인서비스 연계로 민원 처리 신뢰성 강화.
<민원인 편의 제고>
· 중요 내용 색상 구분, 화면 확대 기능, 쉬운 용어 또는 그림문자 안내, 글씨 읽어 주기 등.
· 신청서 작성 부담(등록정보 자동 채움)과 처리 시간 대폭 축소.
◆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현황
서울지방청 3개 부서, 11종 민원, 업무별 13개 민원창구 대상.
· 보상과 (5)
- 신청: 국가보훈등록증 발급·재발급 신청서.
- 확인·발급: 국가유공자(유족)/보훈보상대상자(유족) 확인 신청.
- 신청: 국가유공자(유족)/보훈보상대상자(유족) 등록신청.
- 신청: 보상금 등의 예금계좌 입금변경신청.
- 신청: 장제보조비 지급 신청.
· 보훈과(3)
- 확인·발급: 대학입학 특별전형 대상자 증명신청.
- 확인·발급: 직업교육훈련대상자 증명신청.
- 확인·발급: 취업지원대상자 증명발급 신청.
· 복지과(3)
- 신청: 국가유공자 복지카드(재)발급 신청.
- 신청: 약제비용 지급 신청.
- 신청: 대부신청(아파트 특별공급).
시범운영을 통해 전국 지방보훈청과 보훈지청으로 디지털 민원창구 도입을 위한 세부 계획을 마련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