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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보훈부, 중앙행정기관 최초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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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보훈부, 중앙행정기관 최초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 국가보훈부, 중앙행정기관 최초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하단내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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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보훈부는 중앙행정기관 중 처음으로 민원 접수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로 처리하는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서비스를 서울지방보훈청에서 7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민원창구
방문 민원인의 인적정보가 '통합보훈정보시스템'과 연동되어 보훈대상자 정보를 바로 확인해 비효율적인 절차 개선.

민원인 → 신분증 제시/스캔 대상자 정보 확인 → 전자민원서식 등록정보 자동 채움 → 신청 정보 연계 등록 신청 접수 → 지(방)청 담당자.

<민원 접수방식 개편>
· 대상자 확인(신분증 스캔)부터 전자민원 신청서 접수, 신청 시스템 자동 연계 등록까지 전 과정 디지털화.
· 정부문서진본확인서비스 연계로 민원 처리 신뢰성 강화.

<민원인 편의 제고>
· 중요 내용 색상 구분, 화면 확대 기능, 쉬운 용어 또는 그림문자 안내, 글씨 읽어 주기 등.
· 신청서 작성 부담(등록정보 자동 채움)과 처리 시간 대폭 축소.

◆ 디지털 민원창구 시범 도입 현황
서울지방청 3개 부서, 11종 민원, 업무별 13개 민원창구 대상.

· 보상과 (5)
- 신청: 국가보훈등록증 발급·재발급 신청서.
- 확인·발급: 국가유공자(유족)/보훈보상대상자(유족) 확인 신청.
- 신청: 국가유공자(유족)/보훈보상대상자(유족) 등록신청.
- 신청: 보상금 등의 예금계좌 입금변경신청.
- 신청: 장제보조비 지급 신청.

· 보훈과(3)
- 확인·발급: 대학입학 특별전형 대상자 증명신청.
- 확인·발급: 직업교육훈련대상자 증명신청.
- 확인·발급: 취업지원대상자 증명발급 신청.

· 복지과(3)
- 신청: 국가유공자 복지카드(재)발급 신청.
- 신청: 약제비용 지급 신청.
- 신청: 대부신청(아파트 특별공급).

시범운영을 통해 전국 지방보훈청과 보훈지청으로 디지털 민원창구 도입을 위한 세부 계획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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