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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국세청 적극행정 우수사례

2025년 국세청 적극행정 우수사례

2025년 국세청 적극행정 우수사례

2025년 국세청 적극행정 우수사례

2025년 국세청 적극행정 우수사례

2025년 국세청 납세자의 세금신고, 환급금 지급 개선을 위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소개합니다!
- 복잡하고 어려운 증여세 신고는 이제 그만!
■ 증여세 원클릭 간편신고 서비스 도입
복잡한 신고절차로 인한 납세자의 신고부담을 줄이고자 '증여세 원클릭 간편신고 서비스'도입을 추진하고 직관적 화면구성, 자동채움 확대 등의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추진 성과>
· 신고편의 향상
증여세 산출세액 자동계산 지원으로 납세편의 향상.
· 납세협력비용 감소
간편신고 확대로 납세자의 신고 비용 부담 완화.
- 가산세 걱정은 이제 그만!
■ 인적공제 요건, 홈택스에서 확인 가능
전산분석시스템 개발·구축하여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시 부양가족 중 인적공제 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내용에 대해 입력 차단 및 경고 팝업 안내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추진 성과>
· 신고편의 제고
실시간 안내창을 통해 인적공제 확인·신고가능.
· 민생경제 지원
불필요한 가산세 부담 사전 차단.
· 행정비용 감소
사후검증 행정력 및 비용 절감.
- QR코드를 활용한 홍보방식의 다변화!
■ 미수령 국세환급금 지급을 위한 노력
미수령 국세환급금 안내·홍보를 위해 커피 프랜차이즈 컵홀더와 지역 소주병 라벨에 QR코드를 삽입하고 '국세환급금 찾기' 화면으로 바로 연동되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추진 성과>
· 실질적 성과
3천여 건의 미수령 국세환급금 지급 완료.
· 납세자의 편의성 증대 성과
효율성 및 시스템 이용의 편리함 대폭 증대.
· 재산권 보호
국고 귀속 예정이던 환급금을 납세자에게 지급.
-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아서!
■ 미수령 환급금 수령률 향상
납세자가 환급금을 찾지 않는 근본원인을 파악해 일반우편 발송을 통한 송달률 제고, 이해하기 쉬운 컬러와 직관적인 문구를 봉투와 안내문에 추가했습니다.
<추진 성과>
· 미수령 환급금 수령률 상승
('25. 4.)41% → ('25. 5.)60% → ('25. 6.)67%.
· 전담직원의 행정력 절감
전화, 문자 안내 전담직원의 행정비용 축소.
2025년 국세청 납세자의 세금신고, 환급금 지급 개선을 위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소개합니다!
- 복잡하고 어려운 증여세 신고는 이제 그만!
■ 증여세 원클릭 간편신고 서비스 도입
복잡한 신고절차로 인한 납세자의 신고부담을 줄이고자 '증여세 원클릭 간편신고 서비스'도입을 추진하고 직관적 화면구성, 자동채움 확대 등의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추진 성과>
· 신고편의 향상
증여세 산출세액 자동계산 지원으로 납세편의 향상.
· 납세협력비용 감소
간편신고 확대로 납세자의 신고 비용 부담 완화.
- 가산세 걱정은 이제 그만!
■ 인적공제 요건, 홈택스에서 확인 가능
전산분석시스템 개발·구축하여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시 부양가족 중 인적공제 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내용에 대해 입력 차단 및 경고 팝업 안내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추진 성과>
· 신고편의 제고
실시간 안내창을 통해 인적공제 확인·신고가능.
· 민생경제 지원
불필요한 가산세 부담 사전 차단.
· 행정비용 감소
사후검증 행정력 및 비용 절감.
- QR코드를 활용한 홍보방식의 다변화!
■ 미수령 국세환급금 지급을 위한 노력
미수령 국세환급금 안내·홍보를 위해 커피 프랜차이즈 컵홀더와 지역 소주병 라벨에 QR코드를 삽입하고 '국세환급금 찾기' 화면으로 바로 연동되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추진 성과>
· 실질적 성과
3천여 건의 미수령 국세환급금 지급 완료.
· 납세자의 편의성 증대 성과
효율성 및 시스템 이용의 편리함 대폭 증대.
· 재산권 보호
국고 귀속 예정이던 환급금을 납세자에게 지급.
-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아서!
■ 미수령 환급금 수령률 향상
납세자가 환급금을 찾지 않는 근본원인을 파악해 일반우편 발송을 통한 송달률 제고, 이해하기 쉬운 컬러와 직관적인 문구를 봉투와 안내문에 추가했습니다.
<추진 성과>
· 미수령 환급금 수령률 상승
('25. 4.)41% → ('25. 5.)60% → ('25. 6.)67%.
· 전담직원의 행정력 절감
전화, 문자 안내 전담직원의 행정비용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