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메틸브로마이드 안전사용기준 준수…친환경 대체제로 전환 계획

2021.10.06 농림축산식품부
인쇄 목록

농림축산식품부는 “수출입 식물의 검역소독 처리용으로 사용되는 메틸브로마이드(MB) 관련 안전 사용기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친환경 대체제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10월 5일 머니투데이 <고독성 살충제 ‘MB’ 민간에 기준 엄격 적용…농식품부 기준치 2.3배 초과 사용>, 아시아경제 <농식품부 고독성 살충제 안전사용기준 무시>에 대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농해수위 윤재갑 의원은 농식품부 스스로 고독성 살충제의 안전사용기준을 무시하고 최대 2.3배를 초과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혔다.

○ 농식품부는 MB 농약안전사용기준을 마련하고 수입업체의 MB 사용량을 관리 감독하고 있지만, 기준치(32g/㎥)의 최대 2.3배(73g/㎥)를 초과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윤 의원은 “환경과 인체에 모두 해로운 MB에 대해 정부 스스로가 안전사용기준을 위반하고 있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대체 약품의 개발이 완료된 만큼, 검역에 대한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입장]

□ 농식품부는 등록된 모든 농약은 농약관리법의 농약안전사용기준(농진청 고시)을 준수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MB의 경우도 농약안전사용기준에 규정된 사용방법을 식물검역 소독처리기준(검역본부 고시)에 따라 검역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목재류의 경우 MB의 농약안전사용기준 등록 시 대표 약량으로 32g/㎥로 등록하였고, 실제 사용방법은 검역본부 고시에 따라 수종, 온도, 처리기간 등의 조건에 따라 32g/㎥에서 73g/㎥까지 사용량을 각각 규정해 놓은 것이므로 초과 사용이 아닙니다.

□ 그간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 친환경 대체제로 EF(에틸포메이트), EDN(에탄디니트릴) 등을 개발하여 MB 사용량을 ’10년 568톤에서 ’20년 416톤으로 27%를 감축하였습니다.

○ 수목류의 경우에도 올해부터 친환경 대체제(EDN) 사용이 가능한 만큼, 관련 업계 등과 협력하여 친환경 대체제 사용 확대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 앞으로 농식품부는 MB 사용 관련 국제 동향, 해외 사례 등을 감안하여 점차적으로 그 사용을 제한하고 친환경 대체제로 전환해 나갈 계획입니다.

문의 : 농림축산식품부 검역정책과(044-201-207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