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어린이보호구역 안전관리 강화해 나갈 예정

2021.10.13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무인교통단속장비 조기 운영과 부적합 시설물 집중 정비, 인증제 도입 등을 통해 어린이보호구역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10월 13일 파이낸셜뉴스 <관리 허술 스쿨존 단속장비…12월부터 전문기관 점검 받는다>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최근 2년새 어린이보호구역내 무인단속장비 등 시설물이 대거 설치되었으나 설치·가동 규정이 지자체별로 제각각인데다 표준화된 매뉴얼(지침)조차 없어 후속 관리 허술

[행안부 입장]

○ 어린이보호구역은 지자체장이 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지정하고 있으며, 해당 지자체는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시설물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 일부 미흡한 곳에 대해서는 매년 행정안전부·경찰청·도로교통공단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는 민식이법 제정 이후 2020년부터 무인교통단속장비 및 신호등 설치를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내년까지 필요한 보호구역에 설치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 ’19년 952대(전국 보호구역의 5.6%) → ’22년 10,723대(전국 보호구역의 63.5%) 

- 무인교통단속장비는 본격 운영 이전에 관련 기준(경찰규격서) 충족 여부에 대한 공인기관(도로교통공단)의 면밀한 검사(인수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급증한 설치 물량의 신속한 검사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에서는 검사인력 확충, 검사방법 개선 등을 통해 설치된 장비들이 조기에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중에 있습니다.

※ 최근 2년간 검사인력 89.9% 확대(‘19년 89명→’21년 169명)

○ 또한, 지난해 도로교통법 개정(‘20.3.25)에 따라 교통법규 위반으로 어린이보호구역내에서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운전자 처벌 수준이 강화된 만큼 운전자들이 보호구역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전수조사를 통해 부적합한 시설물 정비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보다 체계적인 정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말까지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 통합지침(’15.9월)‘을 개정할 계획이며, 지자체의 시설물 설치 및 관리의 적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전문기관의 검증을 받도록 하는 인증제도를 새롭게 연내 도입할 계획입니다.

○ 아울러, 어린이보호구역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이 구축한 어린이보호구역 정보관리시스템의 정보 현행화를 10월말까지 마무리하여 학부모님을 비롯한 국민들이 관련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향후, 보호구역 관리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자체를 통해 시설물 설치 등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안전개선과(044-205-422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