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가유공자 위한 기부금 투명관리되도록 제도적 개선방안 강구

2021.10.29 국가보훈처
인쇄 목록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들을 위한 기부문화가 활성화되고 투명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개선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월 20일 뉴스타파 <위법·탐욕으로 범벅된 보훈처와 나라사랑재단의 10년 유착>에 대한 국가보훈처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뉴스타파에서 4차례에 걸쳐 보도된 ‘국가보훈처에서 재단법인 설립을 통해 기부금 모집 금지를 우회하여 부당하게 기부금 모집을 강요했고, 기부금품 관리도 불투명했다’는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드립니다.

[보훈처 설명]

□ 먼저, 사실로 확인된 내용입니다.

ㅇ 2011년 민간에서 일선 보훈관서로 자발적 기부 요청 시 원활한 기부금 영수처리 등의 편의를 제공한다는 명목으로 재단법인 함께하는 나라사랑(이하 ‘나라사랑 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보훈처는 기부금품 위탁연계, 사업계획 수립, 홍보 결과 보고 등을 실시하고, 나라사랑 재단은 사업계획 검토, 기부금품 접수 및 영수처리, 기부금 전달 등을 하는 것으로 역할 분담하였습니다.

ㅇ 이 기간 중 지방보훈청 등 소속기관에서 공기업 등에 기부금액 등을 특정한 공문을 발송한 것은 사실입니다.

- 당시 담당자들에 따르면, 기부 의사를 밝힌 민간의 기부금 영수 처리 및 집행을 위한 행정절차로서 발송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ㅇ 참고로 현재도 기부 의사를 밝힌 민간단체 또는 업체 등에서는 기부영수증 처리를 위해 우리 처에 기부와 관련된 협조 공문을 요구하고 있으나,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같은 기부금 모금이 가능한 법인을 통해 처리토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기관이 기부금품을 모집·접수할 수 없어, 별도의 접수기관을 통해 접수토록 안내

□ 유령회사로 보훈성금 31억을 빼돌렸다는 보도내용은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ㅇ 2013년 미국 「한국전쟁 60주년 위원회」에서 우리 정부에 한국전쟁 참전용사 대상 배부용 화보집 제작비용 지원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ㅇ 이에 따라 우리 정부에서 기부금을 모집하여 나라사랑 재단을 통해 화보집 제작업체인 StoryRock에 송금했던 금액으로 확인되었습니다.

ㅇ「StoryRoct」는 재단 실무자 실수(오타)로 ‘StoryRock’를 ‘StoryRoct’로 잘못 표기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지난 정부에서 국가유공자 복지증진 등을 위한 기부금 영수처리를 위해 나라사랑 재단을 무분별하게 활용한 점은 국가기관이 기부금품법을 사실상 편법적으로 우회한 것으로서 적절치 못했습니다.

ㅇ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의 기부금 119억원 사용내역에 대해서는 현재 정리 중에 있습니다. 전체 자료가 확인되는 대로 추가 보완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 2017년에 특정감사를 실시하였으며, 유병혁 전(前) 이사장의 횡령, 배임 등이 밝혀져 고발조치 하였으나,

ㅇ 함께하는 나라사랑 재단 관련 피고발인인 유 전(前) 이사장이 해외 도피하여 기소 중지된 상태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입니다.

ㅇ 다시는 유사한 잘못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사업 전반에 대해 세심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가보훈처는 앞으로 국가유공자들을 위한 기부를 활성화하면서도 기부금 관리에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보훈기금법 개정 등 제도적인 개선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ㅇ 그간 지정 기부가 불가능하여 발생했던 문제점을 보완하여 보훈 관련 기부문화 정착 및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 국가보훈처 기념사업과(044-202-553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