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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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펫은 밝은 색조로 옮겨갈수록 예리한 음을 낸다. 청색이 밝으면 플루트가, 청색이 어두우면 첼로와 가깝다.…초록색은 바이올린이 길게 뿜어낼 때 나는 중간음이며, 빨강색은 튜바의 강한 음색과 닮았다.’
악기소리를 색에 비유한 이 표현은 추상미술의 창시자 바실리 칸딘스키(1866~1944)의 말이다.
음악과 관련한 이미지를 그리지 않고도 음악의 감흥을 느끼게 하려는 의도로 제작한 칸딘스키의 추상미술은 음악적 감성을 표현한 그림으로 유명하다. 음악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고 믿었던 그는 아름다운 선율을 악기나 악보로 표현하지 않고, 음악을 듣고 느낀 심상을 즉흥적으로 표출했다.
음악과 미술의 관계는 매우 특별하다. 색조, 조화, 구성이라는 공통적 용어의 사용에서부터 미술과 음악은 서로에게 영감을 주며 발전해 왔다.
실제 미술에서 음악은 소재로 빈번하게 등장한다. ‘음악’ 하면 떠오르는 그림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아마도 아래의 그림처럼 사실적으로 표현한 그림과 추상적으로 표현한 그림으로 크게 나뉠 것이다.
좌-칸딘스키<인상3-콘서트> 1911. 캔버스에 유채,77.5×100cm. 우-천이페이, <현악4중주> 1986, 캔버 스에 유채, 150×226cm |
세계적인 극사실주의 작가인 중국의 천이페이(1946~2005)의 <현악4중주>가 미술사의 오랜 전통인 사실주의 맥락의 양식이라면 칸딘스키의 미술은 음악에서 받은 영감이나 느낌을 색과 선으로만 표현한 추상미술의 대표 양식이다.
그러나 미술사에는 천이페이의 그림과 같이 음악이 단순히 묘사나 재현의 대상이 아닌 칸딘스키의 추상미술처럼 내적 감정을 표현하거나 작품세계의 근본적인 바탕을 이루는 경우가 있다.
이 글은 후자의 경우에 집중해 음악이 미술에 얼마만큼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몇몇 작품을 사례로 살펴보자.
음악을 미술에 이입하려고 한 칸딘스키의 열정은 <인상3-콘서트>란 작품의 제작배경에서 엿볼 수 있다.
<인상3-콘서트>는 1911년 1월 1일에 오스트리아 작곡가 아르놀트 쇤베르크(1874~1951)의 연주회에서 연주를 듣고 그날의 느낌을 표현한 그림이다.
화면의 주를 이루는 색은 검은색과 노란색이다. 검은색은 그랜드 피아노를 상징하고, 노란색은 피아노 연주 소리를 상징한다.
피아노를 중심으로 흰 기둥이 있고, 연주회를 가득 메운 청중들이 쇤베르크의 연주소리(노란색)에 흠뻑 빠진 순간을 그린 것이다. 이 그림 이후에 칸딘스키는 쇤베르크와 편지를 왕래하며 예술적 교감을 나누고, 점점 음악과 미술을 접목한 추상 세계로 빠져들었다.
음악가가 미술가에게, 미술가가 음악가에게 영감을 주는 사례는 미술사에서도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여러 사례 중 음악가가 미술 작가에 영향을 준 경우,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음악가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표한 작품이 있다.
파리, 퐁피두 센터문화광장의 장 팅겔리(좌)와 니키드 생팔(우)의 작품, 1982, |
프랑스 퐁피두센터와 생 메리 성당의 가운데에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색채와 특이한 모양의 기계부품들로 만들어진 특이한 작품들이 있는 조각 분수가 있다.
러시아 현대 작곡가인 스트라빈스키의 대표작〈봄의 제전〉을 기리기 위해 니키드 생팔과 장 팅겔리가 제작, 설치한 것이다.
20세기 가장 혁명적인 작품으로 꼽히는 <봄의 제전>은 초연 당시에는 과격하고 원시적인 공연으로 관객의 격렬한 비판과 평단의 신랄한 혹평을 받았다.
그런데 오늘날은 그가 존재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고 할 정도로 위대한 작곡가로 추앙받는다. <스트라빈스키의 분수>는 이러한 반전을 보여주는 대표 사례이다.
르네상스 시대 그림이 현대 조각가에게 영감을 주고, 그 조각가의 작품이 다시 현대 음악가에게 영향을 준 경우도 있다.
지난 2002년 10월, 영국의 테이트모던 미술관에 지름 30m의 거대한 나팔, 파이프 길이 150m, 10층 빌딩 높이와 맞먹는 거대한 작품이 설치됐다.
현대미술의 거장 애니쉬 카푸어가 르네상스의 거장 티치아노의 1576년 회화 <살가죽이 벗겨지는 마르시아스>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마르시아스>란 작품이다. 마르시아스는 그리스신화 속 산과 들의 정령인 사티로스를 지칭한다.
반인반수인 사티로스는 피리(플루트)연주로 농부들로부터 찬사를 받는 재능을 지녔지만, 아폴로와 연주대결에서 패하여 살가죽이 벗겨지는 형벌을 받은 비극의 주인공이다.
카푸어는 신에게 도전하여 생명을 잃어가면서도 예술로 경쟁하며 음악가로서 자존심을 지켜낸 당당함과 피부가 벗겨지는 잔혹한 형벌을 받은 마르시아스를 충격적으로 그린 티치아노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었다.
실제 카푸어는 작품의 PVC 표면 막이 ‘벗겨진 피부’ 같다고 말했다. “하늘 속으로 들어가는 육체를 만들고 싶었다”는 카푸어의 고백에서 ‘마르시아스’의 제작의도를 짐작할 수 있다.
규모나 제작방법, 설치, 개념 등에서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도전으로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어느 위치에서도 전체적인 조망이 어려운 건축적 조각 작품을 통해 예술의 무한성을 보여주려 했던 것은 아닐까?
애니쉬 카푸어 <마르시아스> 2002, 테이트모던 미술관, 런던 / 카푸어의 <마르시아스> 작품 앞 아르보 패르트의 <라멘타테> 초연장면, 2003. |
상상을 뛰어넘는 카푸어의 작품은 또 다른 예술가에게 창조적 영감을 주었다. 에스토니아 출신의 세계적 작곡가인 아르보 패르트이다.
그는 카푸어 작품을 보고 놀라운 작품을 제작한 조각가와 작품에 관한 오마주로 <라멘타테>를 작곡했다. 그리고 2003년 2월에 카푸어의 작품 앞에서 초연했다.
<라멘타테>는 피아노 독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으로 때로는 지배하고, 위로하고, 보듬는 듯 거대공간속에 울려 퍼지는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연주가 돋보이는 음악이다.
마치 인간의 삶에서 마주하는 희로애락을 닮았다고 할까. 현대음악가 이면서도 어렵지 않은 음악으로 대중적 인기가 높은 아르보 패르트의 신비롭고 명상적인 음악 특색이 <라만타테>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난다.
궁극에 애니쉬 카푸어의 세 개의 붉은 파이프가 다른 방향(공간)으로 입을 벌리고 외치는 듯한 작품과 비가(悲歌)를 의미하는 아르보 패르트의 <라멘타테>에는 어떤 비장미(悲壯美)가 느껴진다.
궁극에 미술에서 음악은 칸딘스키와 천이페이의 그림처럼 두 가지 양식으로 표현되고, ‘칸딘스키와 쇤베르크’, ‘스트라빈스키와 니키드 생팔·장팅겔리’, ‘애니쉬 카푸어와 아르보 패르트’처럼 예술적 공감을 이뤄왔다.
서로의 영역을 포용하고, 예술의 확장 가능성을 끌어냈다. 음악이 미술, 즉 회화나 조각에서 표현되는 과정과 수준을 보면 현대미술에서 표현되는 스케일과는 차이가 크다.
무엇보다 현대예술에서 현실과 보편성을 뛰어넘는 ‘신화, 비현실성, 상반된 가치’ 등을 콘셉트로 창작활동을 펼치는 많은 예술가에게 음악은 창조적 영감의 에너지원으로 작용한다.
음악적 지식이 전혀 없는 대중들도, 아름다운 화성 앞에서는 감동하기 마련이지만, 그림으로 조화로운 조합과 화음과 같은 공식을 찾으려한 칸딘스키와 같은 추상회화는 여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색은 영혼에 직접 영향을 주는 힘이다. 색은 키보드이고, 눈은 망치이며, 영혼은 끈이 달린 피아노이다.
‘예술가는 연주하는 손으로 하나의 키 또는 다른 키를 두들겨서 영혼이 떨리게 한다.’(칸딘스키 ‘예술에 있어서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고 말한 칸딘스키의 말이 이해되는 순간이 다가올지 모르겠다.
만약 그의 그림에 공감할 때면 자신도 모르게 ‘오늘 하루는 따뜻한 주황색 같은 음악을 듣고 싶다.’, ‘오늘 오후는 첼로의 깊은 저음처럼 짙고 무겁다.’라는 식으로 읊조리게 되지 않을까?
* 참고문헌 및 추천도서 : 진회숙 지음, 『모나리자, 모차르트를 만나다』. 세종서적, 2008.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6), ANCI연구소 부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관장으로 재직 중이며 미술평론가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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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컷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5.2.) ·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우리 수산물, 일본산 수입 수산물 모두 적합입니다. - 국내산 생산단계 33건, 유통단계 46건 - 일본산 33건(4월 30일 실시) ·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결과(수입 수산물) 63건 중 검사 완료 61건 모두 적합입니다.(24.1.26.~) · 해양방사능 긴급조사 결과지난 브리핑 이후 검사 완료 7곳* 모두세슘·삼중수소가 WHO 먹는 물 기준 대비 훨씬 낮았습니다. - 남서해역 2곳, 서남해역 1곳, 원근해 4곳 국민의 건강과 안전,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 자세히 보기
- 건강 영양가 풍부한 5월 수산물 2가지 영양가 풍부한 5월 수산물을 소개한다. 1. 청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생선 청어는 몸 빛깔이 청색이라 청어라 불린다.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A가 풍부해 심혈관계 질환 예방뿐만 아니라 눈 건강과 피부 탄력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쫀득한 식감과 기름진 고소함을 자랑하는 청어는 주로 과메기나 구이, 조림 등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데, 봄에는 고소한 맛이 일품인 청어회로 즐겨 먹는다. 2. 조피볼락(우럭) 우럭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조피볼락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회뿐만 아니라 구이, 찜, 맑은탕 등 다양하게 조리된다. 맛이 담백하고 육질이 부드러워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대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특히 조피볼락은 다른 어류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과 아르기닌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원기 회복에 좋아 나른해지는 봄철 보양식으로 제격이다. 자료=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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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가정의 달 맞아 용산어린이정원에 다녀왔어요! 푸른 하늘 아래 다가온 5월은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가족과 관련된 날이 유독 많이 몰려있어 가정의 달로 불린다. 정부를 비롯해 국내 다양한 기관과 지자체에서는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거나 이미 지난 4월 마지막 주를 시작으로 가정의 달 맞이 행사를 시작한 상황이다. 나 역시 아이와 함께 적어도 한 곳은 다녀와야 하지 않나 싶어 찾아보던 중 눈에 들어온 곳이 있었다. 바로 용산어린이정원.작년 국민에게 개방된 이후 아이와 함께 가보기 좋은 곳, 봄나들이 떠나기 좋은 명소 등 자녀 동반 여행 명소로 항상 손꼽혀왔다. 빌딩 숲이 가득한 서울 도심에서 만날 수 있는 몇 안 되는 초록빛 가득한 장소이자 과거를 딛고 국민에게 더 큰 행복을 주기 위해 조성된 의미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용산어린이정원에 방문하기 위해서는 사전 예약이 필요했다. 내국인은 6일 전, 외국인은 11일 전까지 예약이 필요하다.(출처=용산어린이정원 예약 페이지) 용산어린이정원은 작년 국민에게 개방되기 전까지 120년 동안 금단의 땅으로 불렸다. 오랜 시간 동안 용산 미군기지가 자리 잡고 있던 장소는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되면서 용산공원으로 조성되기 시작했고, 정식 공원으로 조성되기 전 일정 구역을 개방하며 용산어린이정원이 탄생했다. 용산어린이정원은 용산 대통령실 바로 앞에 있기에 방문하기 전 인터넷을 통해 사전 방문 예약을 진행해야 했다. 방문 신청 인원은 최대 10명까지, 최대 한 달 전 예약 가능하며 내국인 기준 방문일 6일 전까지 예약을 해야 하고, 외국인은 11일 전까지 예약을 완료해야 한다. 어린이정원 입장을 위해서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했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신분증 제출이 필요 없었지만, 18세 이하 청소년의 경우 생년월일이 기재된 학생증이나 여권, 주민등록등본 등의 본인 확인 서류를 준비해야 했다. 단, 어린이정원에 방문한 이력이 있으면 현장에서 등록하고 신분증 확인 후입장이 가능했다. 용산어린이정원 안내센터 앞 다양한 안내 배너가 설치되어 있었다. 사전 예약 문자와 신분증 지참이 필요했다. 용산어린이정원에 방문하기로 한 날. 대중교통 이용이 권장되는 곳이기에 아이와 아침 일찍 기차를 타고 서울을 찾았다. 용산역에서 도보로 10분가량 이동하니 용산어린이정원의 입구가 나왔다. 직원들은 정원 방문객인지 물어보고 예약 문자와 신분증을 다시 한번 확인한 후 안내센터 쪽으로 유도했다. 안내센터에서는 예약 확인과 입장 등록, 소지품 검사가 진행됐다. 아무래도 대통령실과 가깝다 보니 텀블러는 내부를 확인했고,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는 별도의 확인을 거쳤다. 카메라 역시 71mm 이상의 줌렌즈는 반입이 불가하다고 하니 만약 어린이정원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최대한 가볍게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용산어린이정원은 현재 임시개방 중으로 더 큰 정원이 우리를 찾아오게 될 예정이다. 임시개방이라고 하지만 엄청난 규모와 잘 관리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모든 과정을 마치고 안내센터를 빠져나오니 미군 부대의 흔적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으면서도 잘 정돈된 꽃과 나무의 공간이자 다양한 테마가 있는 문화공간이라는 느낌을 주는 광활한 정원을 마주할 수 있었다. 내부에는 정해진 시간 동안 정원 곳곳을 순회하는 전기차도 운행 중이니 어린아이를 동반했거나 노약자, 임산부일 경우 시간을 잘 확인해 전기차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특별전시관에서 기획전 온화를 관람했다. 천장의 조명이 물에 반영되는 모습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아이와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전시관이었다. 기획전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처럼 보였던 전시관에서는 현재 온화, 溫火 Gentle Light라는 주제로 어린이정원을 찾는 방문객을 환영하고 있었다. 금단의 땅에서 국민에게 찾아온 어린이정원을 이야기한다는 전시의 주제처럼 따뜻하면서도 몽환적인 느낌을 한껏 느낄 수 있던 공간이었다. 몇몇 건물을 지나니 광활한 잔디마당이 눈에 펼쳐졌다. 대형 캐릭터 풍선이 잔디마당의 입구를 알리고 있었고,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정원을 찾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어린이 놀이물품을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었다. 오랜만에 서울 나들이를 나온 아이는 공놀이를 하자며 공을 들고 잔디마당을 가로질렀다. 오랜만에 서울 나들이를 나온 아들도 기분이 좋은지 공놀이를 하자며 잔디마당으로 달려갔다. 탱탱볼과 다양한 종류의 작은 공들, 캐치볼과 원반 던지기까지 비록 날은 무척 더웠지만, 서울 한복판 드넓은 잔디를 배경으로 가족과 추억을 쌓는 것은 분명히 특별한 경험이었다. 시간이 흐르자 뒤늦게 정원을 찾은 방문객들 역시 잔디정원으로 모여들었다. 그렇게 잠깐의 시간을 보낸 후 이벤트하우스로 발걸음을 옮겼다. 평상시에도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는 공간인 이벤트하우스는 5월 어린이 달을 맞아 매 주말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내가 방문했던 지난 주말에는 1주 차 행사로 어린이 정원사-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게릴라 정원이라는 주제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어린이정원 내 이벤트하우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 정원사 프로그램이 매주 주말 운영되고 있다. 전문 프로그램 선생님들과 함께 진행한 어린이 정원사는 회차당 15명 내외가 참석 가능하며 정원과 그림책정원 활동정원과 미술이라는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어린이 정원사 프로그램은 이벤트하우스에서 현장 신청 명부를 작성해 신청 및 참여할 수 있다. 정해진 시간보다 일찍 도착해도 신청할 수 없으며, 프로그램은 분리 수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보호자 없이 아동 혼자 수업에 참여 가능하다. 2023년 국민에게 개방된 용산어린이정원 뒤로 용산 대통령실이 보였다. 아이와 함께했던어린이정원에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대한민국을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곳곳에 가득했다. 정원으로 조성되기 전의 모습을 기록관을 통해 상세히 확인했던 것과,잔디마당 바로 뒤로대통령실을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이무엇보다 인상적이었다. 현재 용산어린이정원은 방문 어린이를 대상으로 스탬프투어를 진행해 일별 선착순 선물을 증정하고, 개방 1주년을 맞아 삐에로, 캐리커쳐, 페이스페인팅 등의 주말 상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는 5월 26일까지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야간 특별개장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정혁 jhlee4345@naver.com
- 숏폼 전세사기 피해 신고가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고? 지금까지 전세사기피해자 결정신청과 긴급한 경·공매 유예·정지 신청을 위해선 관련 서류를 준비해 광역지자체에 방문 접수해야만 했지만, 이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