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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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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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석끼리는 끌리게 되어 있다
[아빠육아 효과] ⑬ 아빠와 유대감을 형성한 아이가 상상력과 탐구력이 높다
아내가 임신을 하면 남편은 유대감 호르몬인 바소프레신이 올라가고,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떨어진다.
따라서 아빠의 성적 욕구는 억제되고 공격성이 줄어들며, 공감력이 높아질 뿐 아니라 아기의 울음을 들을 수 있도록 청각회로가 발달한다.
아빠가 전보다 아기 울음소리를 예민하게 들을 수 있는 것은 이 소리를 듣는 순간 걱정의 영역인 전대상피질(ACC)과 뇌도(insula)가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심지어 아내의 임신 기간동안에 남편도 입덧이나 피로감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를 ‘쿠바드 증후군’이라고 한다.
한편 ‘데구’(Degu, 쥐목 데구과에 속하는 포유류)라는 동물은 수컷과 암컷이 공동으로 새끼를 양육하는데, 수컷이 새끼를 따뜻하게 하고 털을 쓰다듬어 준다고 한다.
연구에 의하면 새끼 데구를 아빠 데구와 떼어놓고 키우면 새끼 데구의 안와전두피질과 체감각피질의 시냅스가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이 영역은 결정을 내리거나 감정표출에 관여하는 부분이다.
아빠들이 아이를 안고 분유만 먹여도 옥시토신 분비는 높아진다. 사진은 아빠들이 수유브래지어를 착용하고 아기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모습.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아이는 아빠를 보거나 옆에만 있어도 뇌에서 엔도르핀이 생산된다. 엔도르핀은 행복감과 즐거움을 주는 신경전달물질로, 아이는 아빠의 얼굴과 존재를 긍정적인 정서와 연결시킨다.
사랑의 호르몬이라 일컫는 옥시토신도 부모가 아이를 돌보지 않으면 아이의 옥시토신 분비가 줄어들지만, 단지 분유만 먹여도 옥시토신 분비는 높아진다.
즉, 아빠가 모유가 아닌 젖병으로 우유를 먹이더라도 안고 먹이는 것만으로 옥시토신이 분비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행위에서 아기는 아빠와의 유대감을 스스로 찾아낸다.
한편 신생아는 새로운 세상을 관찰하면서 (아빠로 밝혀질) 형체를 찾는다. 아기는 아빠와 관계를 맺기 위해 두리번거리는데, 이때 찾는 것은 아빠의 손이나 셔츠 깃이 아닌 ‘얼굴’이다.
이렇게 아빠의 얼굴을 찾은 아기는 시선을 고정하고 세세한 부분을 기억하려고 한다. 아기는 아빠를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자마자 능동적으로 아빠와의 소통을 노력한다.
그리고 아빠의 표정을 따라 하거나 감정적인 소리와 몸짓, 표정을 주거니 받거니 한다.
실제로 유대감은 위안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원숭이 연구에서도 천과 같이 의지할 수 있는 부드러운 물건이 있는 경우와 원숭이 엄마가 있는 경우는 다르다.
천으로 씌운 모형과 함께 자란 새끼 원숭이들은 어느 정도 위안과 안정감을 얻지만, 장기적으로는 제대로 성장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어미의 보살핌 없이 천으로 된 어미 모형과 함께 자란 어린 원숭이들은 혼자 있을 때는 정상처럼 보였으나, 다른 원숭이들과 어울리지 못했고 완전히 성장한 뒤에는 짝을 이루지 못했다.
한편 최근 연구에 의하면 아빠의 양육이 엄마의 양육만큼 아이의 정서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졌다.
아빠의 양육 태도는 아이의 ‘자아 개념’이나 ‘또래 관계’와 상관이 있었고, 아이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증명된 것이다.
또한 아빠가 아이에게 정서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애착을 형성하며 아이의 필요를 채워 주는 것이 아이의 인지력 발달과 사회성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도 입증되었다. 이처럼 아빠도 (엄마처럼) 아이와 애착을 형성해야 한다.
애착의 정도를 알 수 있는 실험은 아이가 아빠와 함께 방에 있다가 아빠가 자리를 뜨는 일상적인 상황으로 측정할 수 있다.
이때 안정된 애착을 가진 아이는 잠시 후 아빠가 돌아오면 아빠가 정말로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에 안도하며 우는 얼굴로 아빠를 맞이하기도 한다.
혹은 운다고 하더라도 얼른 아빠의 무릎 위나 팔 안으로 파고들거나 다리를 붙잡을 것이다. 이때 아이를 달래고 진정시키면 그제서야 위안을 받은 후 다시 놀이방으로 돌아갈 수 있다.
하지만 아빠가 자리를 떠도 크게 동요하지 않고, 다시 돌아와도 거의 눈치를 못 채는 아이들이 있다.
얼핏 보면 무척 독립적이고 자기관리를 잘 하는 아이로 착각할 수도 있으나, 자세히 살펴보면 그런 무심함은 아이가 아빠에 대한 감정을 차단했기 때문이다.
아빠가 자리를 뜨는 게 별 일 아니라는 듯 반응하는 아이들은 유대감이 약하거나 불안정한 애착관계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아이들은 강한 유대감을 지닌 아이들에 비해 상상력과 탐구력이 떨어진다.
한편 아빠가 자리를 뜰 때는 슬퍼하다가 다시 돌아오면 화를 내고 몹시 괴로워하는 행동 또한 불안정 애착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이런 아이들은 아빠의 부재로 인한 불안 때문에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도 상상력과 탐구심을 거의 발휘하지 못한다.
아빠와의 유대감이 강한지 약한지의 여부는 아이가 아빠와 떨어져 있을 때 감정을 어떻게 다스리느냐에 따라 파악할 수 있다.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 아이들은 두려움을 느낄 때 아빠에게 안전하게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기에 마음껏 탐구 활동을 한다. 하지만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한 아이들은 안전지대가 없기 때문에 자신있게 탐구 활동을 할 수가 없다.
예를 들어 이제 갓 걸음마를 하는 아이가 계단을 오르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아이는 처음에는 계단 앞에서 불안해 하지만, 아빠가 격려하면 불안감을 잊고 계단을 오를 수 있다. 즉, 아빠와 아이 사이에는 유대감이 형성되고 아빠를 안전한 본거지라 믿게 된다.
아빠와의 유대감을 키우려면 일단 아빠는 아이의 아군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들과의 많은 대화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특별한 주제인 것은 아닌, 그저 아빠의 고민이나 세상사는 이야기 혹은 힘든 일이 있다면 그걸 먼저 이야기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오히려 아빠가 실수한 이야기는 아이에게 큰 힘이 된다.
아이에 대한 어떤 위로의 말보다 아빠가 젊었을 때 겪었던 실수담이 아이들을 아군으로 만들 것이다. 아이들에게 옳고 그름을 가르쳐주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는 없다.
그저 곁에 함께 있으면서 아빠의 생각을 들려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이는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
그러니 모든 아빠들이여, 지금이라도 당장 아이에게 “이런 경험이 있었고, 이건 옳았으며, 저건 잘못되었다”라고 솔직하게 말해보자.
◆ 김영훈 가톨릭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베일러대학교에서 소아신경학을 연수했다. 50여편의 SCI 논문을 비롯한 1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의학학술지에 발표했으며 SBS <영재발굴단>, EBS <60분 부모>, 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등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아빠의 선물> 등이 있다. pedkyh@catholi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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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교육부 “부산대 의대 증원 부결 유감…학칙 개정 완료 당부”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8일 대학이 스스로 의대정원 증원 수요를 제출한 만큼, 대학 내에서 의견을 모아 학칙 개정을 완료하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의대 관련 긴급 브리핑을 열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오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대 관련 긴급 브리핑에서 부산대에서 의대정원 확대에도 불구하고 이를 반영한 학칙개정안이 교무회의에서 부결되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다른 대학에서는 이미 학칙개정이 완료됐거나 개정 절차가 정상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번 부산대 상황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법령상 학칙개정은 고등교육법 제6조, 동법 시행령 4조 등에 따라 학교의 장이 최종적으로 공포하며 부산대의 경우 아직 학칙개정 절차가 완료된 상황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오 차관은 또 고등교육법 제32조, 동법 시행령 제28조 제3항의 취지에 비춰 볼 때 대학별 의대정원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사항에 따라야 하며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고등교육법 제60조에 따라 시정명령 등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부산대를 향해서는 의대 확대 필요성에 대한 이견이 없다고 밝힌 만큼, 조만간 학칙개정안을 재심의해 의대 증원이 반영된 학칙이 개정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대학별 학칙개정이 법령의 범위 내에서 이뤄지는지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의과대학 캠퍼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 차관은 의대 교육여건에 대해 지난 3월 22일 교육부·보건복지부·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국무조정실이 참여하는 의대 교육지원 TF를 구성해 의대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교육부 내에서도 3월 27일 의대 교육여건 개선 지원을 전담하는 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오 차관은 정원 증원이 예정된 32개 의대를 대상으로 교원, 시설, 기자재 등 8개 항목에 대한 현황과 향후 7년간 교육여건 개선 수요 및 재원 투자 계획을 조사했고 대학 수요를 바탕으로 예산 지원 계획을 마련 중이라며 의학교육 전문가 간담회 운영 등을 통해 학계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 차관은 또 의학교육 개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교육부는 (가칭)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수립해 우리 의학교육의 수준이 한 단계 더 높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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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 개최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에 앞서 허윤 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대중교통, 난 K-패스로 통한다! 통장을 볼 때마다 심란해진다. 나름 아끼고 있는데도 도저히 줄일 수 없는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교통비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지하철을 타고 매일매일 학교를 오가고 있으니 교통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다. 학교에서 집만 오가는 데도 한 달 교통비가 7만 원, 8만 원 가까이 나오니 신경이 쓰이는 요즘이다. 그러던 중 K-패스 소식을 듣게 되었다.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보완하여 출시된 상품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K-패스 하나만 있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알뜰교통카드 때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를 차등 부여하는 시스템이었는데, 그 시스템을 도입하던 때에는 사용자가 어플을 통해 이동 거리를 직접 눌러 계산해야 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던 사람도 그대로 K-패스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고, 새로 K-패스를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개인적으로 어플을 사용하면 곧잘 까먹곤 해서 번거롭게 느껴져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5월 1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K-패스는 어플 없이 자동으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일반,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교통비 사용 후 적립되는 금액 비율이 다르다.(출처=K-패스 누리집) 5월 1일부터는 K-패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 금액의 20%가 자동으로 마일리지로 적립된다고 한다. 또한 만 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은 20%에 추가 10% 적립으로, 총 30%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이번 달에 교통비를 10만 원 정도 썼다면 다음 달에 2만 원, 청년이라면 3만 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는 셈이다. K-패스의 경우는 한 달 60번까지의 이용 내역만을 적립해준다고 한다. 지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K-패스 추가 혜택.(출처=K 패스 누리집) 학교 다닐 때를 제외하고도 지하철을 꽤 탑승하는 편이라, K-패스 신청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5월 1일부터 K-패스 개편과 함께 시작되는 더 경기패스가 60회를 초과하는 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고 한다.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K-패스를 가입할 때 거주지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환 가입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K-패스 카드를 이용하기로 결심하고, 카드사를 통해 가입해보았다. 주거래 은행에서 K-패스 교통카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신청했다. 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발급받았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계좌,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하며 발급 과정은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신청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건 일반 체크카드를 만들 때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신청인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 절차와 본인 인증 절차, 마지막으로 신분증 인증 절차까지 거치면 된다. 몇 번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고 나면어렵지 않게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갑을 잘 들고 다니는 편이 아니라서 앱 카드도 동시에 발급받아 은행 어플을 통해서도 K-패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참 이용객 수가 몰려 실물카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제 지하철에서 사용하고 나면 어느 정도 적립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K-패스 어플을 깔았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보기 편해진 K-패스 어플. 로그인하면 마이페이지에서 내 정보, 내 카드, 적립내역, 지급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다고 느꼈다. 실제로 K-패스 카드를 사용하고 교통비 내역을 확인해보니, 적립금이 누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월 1일부터 이용한 교통비 내역에 따라 적립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립 내역은 카드사에서 넘어오는 기간이 필요하기에 카드를 이용한 뒤 3일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도 1일과 3일에 버스와 지하철을 탔는데, 적립 내역에서 1일 차 요금만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때 K-패스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출했더니, 어플에 교통비 내역과 적립금 내역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를 이용한 경우는 최대 14일까지 반영 기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면 좋겠다.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따로 누르지 않고 카드만 등록해 놓으면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된다는 점에 무척 편리하다고 느꼈다. 지하철 역사 내에 각종 패스 교통카드를 홍보하는 광고물들을 볼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일이 있어 역사에 들어가니, 각종 패스 교통카드의 홍보물이 보였다. 한창 출근하고 등교할 시간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유난히 많아 보였다. 아마 그들 중에도 나와 비슷하게 교통비 부담을 느끼고 있을 사람이 존재할 것 같았다. K-패스 정책이 나를 비롯한 뚜벅이들의 교통비 부담을 가볍게 덜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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