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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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싱어> 이후, 말하는 영화의 시대
[영화 A to Z, 시네마를 관통하는 26개 키워드] ⓣTalkies(토키영화)
‘사운드 필름’이라는 포괄적 관점에서 볼 때, 영화는 초창기부터 사운드를 포함하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에디슨의 경우가 이 과정을 대표적으로 설명해준다.
토마스 에디슨이 모션픽쳐와 사운드를 결합해 만든 ‘키네토폰’은 처음에는 영상을 위해 만들어진 장치가 아니었다. 그가 사용한 무빙이미지는, 사운드의 풍부함을 강화하기 위해 이용되었다고 보는 편이 더 적합하다.
영화학자들은 초기 변사나 오케스트라 때문에 ‘토키영화(talkies)'의 등장이 약 20년 정도 늦어졌다고 설명한다. 굳이 사운드를 광학적 방식으로 필름에 새기지 않더라도, 무성영화 나름의 의미론적 사운드가 당시 이미 완성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1920년대 토키영화가 등장한 이후, 영화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다. 1927년 10월 6일 뉴욕에서 개봉한 영화 <재즈 싱어>가 바로 그 전환기의 대표작이다. 당시 브로드웨이의 인기 가수 알 존슨(Al Jolson)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스크린에 모습을 드러낸다.
◈ 최초의 토키영화 <재즈 싱어>
워너브라더스가 제작하고 앨런 크로스랜드가 감독한 <재즈 싱어>는 주인공 가수의 기존 인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화이다. 때문에 제작 당시에 어느 정도의 흥행은 보장되어 있었다.
하지만 막상 영화가 개봉하자 대중들이 보여준 반응은 예상을 훨씬 웃돌았다. 영화 개봉 이후에 기존의 무성영화 시스템이 완전히 폐기되었을 정도로, 파격적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 다시 <재즈 싱어>를 돌아보면, 토키영화라 보기엔 너무나 제한적으로 사운드가 활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알 존슨의 노래 한 곡과 대화 하나 정도를 제외하면, 나머지 장면들은 모두 무성영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 짧은 대화 속에 유명한 대사가 등장한다. “잠깐만, 당신은 아직 아무것도 못들었다니까”(Wait a minute. You ain't heard nothin' yet.)라는 문구이다.
사운드 필름이 1920년대에 처음 등장했다는 의견에는 앞서 이론가들처럼 이견을 드러내는 자들이 많다. 하지만 영화 <재즈 싱어>가 일으킨 전환기적 효과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스타 연기자의 ‘노래’뿐 아니라 ‘말하는 것’ 역시 관객들이 듣고 싶어 했음을, 영화 속의 대사는 간파하고 있다.
브로드웨이의 뮤지컬 무대를 스크린 안으로 적극 끌어들인 것도 이 영화의 공로이다. 이 과정에서 미국 특유의 ‘뮤지컬 코미디’ 장르가 영화계에 뿌리내린다.
◈ <사랑은 비를 타고>가 보여주는 상황들
그럼에도 <재즈 싱어>는 현재의 관객들이 관람하기에 쉬운 작품은 아니다. 흑백의 화면 자체도 흐릿하지만, 일부 등장하는 사운드도 듣기에 수월하지 않다. 그래서 1952년에 만들어진 <사랑은 비를 타고>를 ‘토키영화에 대한 추천작’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영화의 주인공 진 켈리(Gene Kelly)가 감독까지 병행한 <사랑은 비를 타고>의 숨은 공로자는 다름 아닌 시나리오 작가들이다. 당시 베티 콤든과 아돌프 그린에게 주어진 미션은 ‘작곡가 아서 프리드와 나시오 허브 브라운이 만든 기존 곡들을 적극 재활용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그들이 만든 노래는 주로 1920년대와 1930년대 초에 만들어진 영화용이었다. 따라서 시나리오 작가들은 당시의 분위기를 재현하기로 결정했다.
처음에는 ‘노래하는 웨스턴’ 풍으로 영화를 기획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후 토키영화 초기의 상황에 대한 이야기로 줄거리가 바뀌었다. 그리하여 ‘1927년의 할리우드 상황’이라는 영화의 내용이 결정된다.
영화에는 존 길버트(John Gilbert)와 같은, 토키영화의 전환기에 경력이 끊긴 실제 배우의 사례가 풍자된다. 그리고 브로드웨이 42번가의 뮤지컬 코미디가 할리우드에 침투하는 과정이 비교적 상세하게 그려진다.
너무나 유명한 진 켈리의 ‘싱잉 인 더 레인’ 시퀀스는 다시 보아도 열정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마지막 곡 ‘브로드웨이 멜로디’의 스펙타클도 기대 이상으로 화려하다.
카메라가 회전하며 제자리를 도는 ‘회전 쇼트’는 이 영화에서 처음 시도된 기술이다. 진 켈리는 ‘브로드웨이 멜로디’가 지닌 발레의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려고 이 쇼트를 기획했다. 지금에 이르러 회전 쇼트는 널리 사용되는 기법으로 자리 잡았다.
1970년대에 <사랑은 비를 타고>는 <전함 포템킨>(1925)이나 <시민 케인>(1941) 등과 함께 ‘비평가와 영화사가가 꼽은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고전 목록’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다. 미국영화연구소 역시 이 작품을 ‘역사상 최고의 뮤지컬영화’로 선정한 바 있다.
사운드가 영상에 부속적으로 사용되었던 시기는 1930년대 이후 완전히 막을 내렸다. 지금에 이르러 사운드 디자인은 영화의 가장 큰 미장센 중 하나로 인정받는다. 이미지의 기록만큼이나, 사운드 몽타주 역시 연출자의 중요한 결정요소로 언급된다.
1990년대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면서 또 한 차례 영화의 사운드는 변화하였다. 팀 버튼의 1992년작 <배트맨 리턴즈>에 사용된 ‘돌비 디지털’ 프로세스가 바로 그 기술력이다. 이 작품의 등장 이후에 시네마는 본격적으로 사운드의 멀티 트랙 시대를 맞이했다.
물론 1920년대 토키영화의 등장만큼 관객들에게 디지털 사운드가 큰 변화를 준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부 요소가 변화할 때 전체 영화의 시스템이 차례로 변화하는 것을 우리는 경험했다. 어쩌면 기술력의 발전이 영화 자체의 미학적 발전을 이끌고 있음을, 영화의 사운드 사례는 증명해 보인다.
◆ 이지현 영화평론가
2008년 '씨네21 영화평론상'으로 등단했다. 씨네21, 한국영상자료원, 네이버 영화사전, 한겨레신문 등에 영화 관련 글을 썼고, 대학에서 영화학 강사로 일했다. 2014년에 다큐멘터리 <프랑스인 김명실>을 감독했으며, 현재 독립영화 <세상의 아침>을 작업 중이다. 13inoche@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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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 총리 “응급의료 상황 여전히 비상…긴장의 끈 놓지 말것” 당부 한덕수국무총리는 19일 “추석 연휴는 끝났지만 응급의료 상황은 여전히 녹록지 않아 관계 부처와 지자체는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응급 의료와 비상진료체계를 차질 없이 가동하는 데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추석 연휴 중의 대처는 어디까지나 비상시의 일이며, 의료 수요를 장기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정부는 잘 알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이에 앞서 “추석연휴 동안 9700여 개의 당직 병·의원 등에서 의사, 간호사, 약사, 의료기사 등 의료진들과 119 구급대원, 응급상황실 근무자들 덕분에 응급실 대란 등 우려했던 일들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연휴 동안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 특히 경증환자가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 나보다 더 아픈 이웃에게 응급실을 양보해 준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에 경의를 표한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총리는“올 추석 민심은 무엇보다 어려운 민생을 살리는 데 힘을 모아달라는 것이었으며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보여주는 정부가 되어달라는 말씀도 많았다”고 말하고 “힘들고 어려운 길이지만 우리 청년들과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의료·연금·노동·교육 등 4대 개혁과 저출생 극복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오는 21일은 다섯 번째를 맞이하는 ‘청년의 날’이며 윤석열 정부는 미래의 주역인 청년을 국정의 동반자로 삼고, 역대 정부 중 최초로 청년정책을 국정과제에 반영해 일자리, 주거, 자산형성 등 체계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특히, 청년들이 청년정책뿐만 아니라 경제·사회·문화 등 국정 전반에 걸쳐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24개 장관급 기관 전체에 청년 보좌역과 2030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정부 위원회에 청년 참여를 의무화하는 한편, 정부 부처 청년인턴 규모를 5000명으로 대폭 확대해 많은 청년이 정부에서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청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내년도 예산안에도 대폭 반영해 대학생 누구나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가장학금을 100만 명에서 150만 명으로 확대하고, 근로장학금을 14만 명에서 20만 명으로 지원 대상을 50% 확대하였으며, 주거안정장학금 4만 2000명, 연 240만 원도 신설했다”고 했다. 아울러 “청년 연구자에게는 연구장려금을 지원하고, 사회초년생을 위한 청년도약계좌, 청년주택드림대출, 청년월세지원도 더욱 확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21일청년의 날을 맞아 20일부터 22일까지 청년정책 박람회를 여는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면서“무한한 성장의 가능성을 지닌 우리 청년들을 지지하고 응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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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 위촉장 수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커리어넷’에서 유형별 진로 맞춤 서비스 받아요! 입시를 경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알 법 한 누리집, 바로 커리어넷이다. 커리어넷은 진로 관련 정보, 더불어 대학 진학 시에 필요한 학과 및 학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누리집으로, 주로 중·고등학생들이 자신의 관련 학과와 진로를 알아볼 때 자주 사용하는 도구이다. 나 역시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커리어넷을 자주 활용했다. 특히 일반적인 입시 정보 누리집과는 달리 학과 별 취업률과 평균 임금 등 진로 선택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일 방과 후마다 접속했던 기억이 있다. 커리어넷 누리집 메인 화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커리어넷을 딱히 이용할 일이 없어 해당 누리집을 잊고 있던 와중, 최근 커리어넷에서 중·고등학생 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다양한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커리어넷에서 지원하고 있는 회원 유형별 맞춤 서비스. 특히 대학생의 경우 자기 이해를 위한 대학생·일반용 심리검사, 진로 고민 상담, 직업인 인터뷰 특강, 진로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최근 고민이 많았던 진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중 필요한 것들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 맞춤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심리검사. 가장 먼저 이용한 서비스는 바로 직업심리검사 서비스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이다. 그 중에서 나는 가장 궁금하기도 했고 직업 선택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될 직업가치관검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직업가치관검사 시작 화면. 검사를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는데, 커리어넷 누리집에 접속해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한 뒤 대학생 맞춤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곧바로 진로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왔다. 해당 화면에서 원하는 검사를 선택한 뒤 검사시작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검사가 시작된다. 직업가치관검사 결과표. 검사를 시작하고 나면 질문이 여러 가지 나오고, 그 질문들에 차례대로 답을 하고 나면 결과가 도출되는 방식으로 검사 전반이 진행된다. 모든 질문에 답을 마친 뒤에 검사 마치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 표와 함께 내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 연계해 할 수 있는 직업 가치관 활동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특히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의 경우 학력, 전공 등에 따라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을 나누어 제시하기 때문에 직업 검사에 참여한 사람의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직업인 인터뷰 이용 화면. 다음으로 이용해본 서비스는 직업인 인터뷰 였다. 최근 데이터와 관련한 수업을 들으면서 빅데이터, 특히 경영 분야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관련 직업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때마침 빅데이터분석전문가를 직업으로 삼고 계신 분의 인터뷰가 게시되어 있었고, 해당 인터뷰가 비교적 최근의 정보를 담고 있었기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보기로 결정했다. 인터뷰에는 기본적인 직업에 대한 정보부터 연봉, 승진체계 등 실제로 해당 직업을 가지기 전에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더불어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준비하면 좋은 것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들 등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들을 실무자가 직접 전달해주는 형태였기에 해당 직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진지하게 참고하기 좋은 자료라는 생각이 들었다. 커리어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이 밖에도 커리어넷은 미래직업 안내, 직업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진로 관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진로 관련 서비스 및 자료를 제작하고 있다. 이처럼커리어넷은 초중고등학생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진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많은 국민들이 커리어넷의 다양한 활용도를 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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