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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눈질로 2018 러시아 월드컵을 보셨나요? 프로야구는 꾸준히 관중을 끌어 모으며 전환점을 돌았습니다. 두산의 독주가 펼쳐진 가운데 각 팀들은 가을야구를 향해 한 여름 경쟁에 돌입했고 그 중 시원한 신바람 한화야구가 청량감을 주고 있습니다. 7월에는 올스타전도 열리고 잠깐의 여름방학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hot teams 4강 굳어지나 ‘한화 야구’ 올해의 히트상품
개막 예상은 완전히 빗나갔다. 개막을 앞두고 야구 전문가들은 4강 후보를 점쳤다. 최강으로 디펜딩 챔프 KIA를 꼽았고 두산, SK, 롯데 등을 상위권 후보로 거론됐다.
6월까지 성적은 절반은 맞았고 절반은 틀렸다. 두산이 최강으로 독주를 했다. 린드블럼과 프랭코프의 외국인 투수와 타선의 응집력을 앞세워 1위를 질주했다. 특히 외국인 타자가 없는데도 토종 타선으로 상대 마운드를 압도하는 응집력은 대단했다. 올스타 베스트 12에서도 9명이나 배출했다.
KT, 삼성과 함께 하위권 트리오로 꼽혔던 한화가 리그 2위까지 치고 올라올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한용덕 감독의 리더십 아래 신바람 야구를 펼쳤다. 강한 불펜야구, 젊은 선수들과 베테랑들의 활약이 어우러졌다.
지난 달 21일 오후 청주시 서원구 청주야구장에서 열린 2018 KBO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와 LG 트윈스의 경기에서 8회말 2사 2·3루 한화 송광민이 결승 홈런을 친 뒤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김성근 체제에서 볼 수 없었던 ‘하나의 팀(ONE TEAM)’ 야구를 하고 있다. 역시 중위권으로 거론된 LG는 김현수 영입 효과로 타선의 짜임새가 좋아졌고 소사와 윌슨의 외국인 선발투수들이 든든하게 마운드를 지키면서 4강권으로 올라섰다. 4년 만에 올스타를 6명이나 만들었다. 연승과 연패의 롤러코스터를 타며 불안감을 주고 있지만 4강 전력으로 손색이 없었다.
SK는 돌아온 김광현과 박종훈 등 선발진이 잘 돌아갔고 특유의 홈런포를 앞세워 4강권에 이름을 넣었다. 5위의 승차가 벌어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어 이들 4강 체제가 그대로 굳을 가능성도 엿보인다. 상대적으로 넥센, KIA, 롯데가 투타의 전력 불균형을 드러내며 4강권에서 밀려났다.
hot focus 겨울에 뭐했나? 아니면 작년 우승이 요행이었나?
또 하나의 이변은 디펜딩 챔프 KIA 타이거즈의 추락이었다. 개막을 앞두고 가진 미디어데이에서 감독들과 선수들은 하나 같이 KIA를 최강으로 꼽았다. 그러나 개막 뚜껑을 열어본 결과 KIA는 강자가 아닌 약자였다.
특유의 선발야구가 되지 않았다. 양현종이 제몫을 했을 뿐 헥터가 예년만큼 위력적이지 않았다. 팻딘은 극심한 부진에 빠져 두 달 넘게 승리를 따내지 못했다. 임기영도 부상과 부진으로 기여도가 낮았다. 소방수 김세현이 부진해 뒷문 야구도 허약했다.
더욱이 작년 7명의 규정타석 3할 타자를 배출한 핵타선이 위용을 잃었다. 중심이었던 최형우가 장타력이 실종되었다. 타격왕 김선빈과 이명기도 2할 타율에 그쳤고 나지완은 데뷔 이후 최악의 부진에 빠져 선발라인업에서 빠지는 일이 잦아졌다. 유일하게 안치홍이 한때 4할 타율을 기록하며 팀의 간판타자로 활약을 했다.
(사진=OSEN) |
병살타도 많고 기동력도 떨어져 비효율적인 야구를 하고 있다. 실책은 적지만 수비도 튼실하지 않다. 지는 경기가 많아지면서 특유의 활력도 실종됐다. 주축 선수들이 노장들이라 세대교체도 원할 하지 않다. “우승에 취해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 “작년 우승이 실력이 아니라 요행이었다”라는 쓴소리를 듣고 있다.
hot player FA 로이드, 양의지 고향팀으로? 그럴리 없다!
주전포수 양의지가 벌써부터 상종가를 치고 있다. 개막과 함께 선두를 질주하는 두산의 심장이다. 정교한 타격과 장타도 터트리고 필요할 때 타점도 생산하는 등 타선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포수로서 절정의 기량을 과시하고 있다. 허를 찌르는 볼배합과 탁월한 도루 저지 능력까지 도무지 약점이 없다. 상대 타자들은 투수와 싸우는 것이 아니라 양의지와 싸운다. 두산 마운드를 지탱하는 버팀목이었다. 급기야 “양의지가 없으면 두산 야구가 아니다”라는 말도 듣고 있다.
예비 FA선수로 벌써부터 내년 시즌 행선지와 몸값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재의 기량이라면 100억 원을 가볍게 넘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강한 공격력과 최고의 포수 능력을 감안한다면 역대 최고액을 받을 가능성도 보인다.
(사진=OSEN) |
두산이 박세혁을 부지런히 키우는 것도 포스트 양의지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구단의 재정상황을 감안하면 천문학적인 양의지의 몸값을 감당하기 힘들다. 우승을 원하는 구단들이 배팅을 할 것으로 보인다. 양의지도 우승 가능성이 있는 팀을 고를 것으로 보인다. 강한 포수가 필요하고 우승에 목마른 팀을 꼽자면 롯데, LG 등이 거론된다. 작년 우승포수 김민식이 부진에 빠진 KIA도 구매자가 될 수도 있다. KIA는 양의지의 고향 팀이기도 하다.
이달의 뒷담화 영웅들이 쥐구멍을 찾는 일이…
히어로즈의 폭탄이 터졌다. KBO(한국야구위원회)는 10년 전 현대 유니콘스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며 체제가 흔들릴 때 8구단의 주인을 찾지 못해 발을 동동 굴렀다. 몇 곳을 타진했지만 세계가 금융위기에 빠져 거절을 당했다. 결국 이름도 듣지 못한 조그마한 투자회사의 제안을 덥석 받았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히어로즈였다. 애초에 돈이 부족했다.
운영비도 부족했고 창단 가입금도 내지 못해 퇴출위기에 몰렸다. 어쩔 수 없이 선수들을 내다팔기 시작했다. 두산, LG, 삼성 등이 주축 선수들을 빼갔다. 선수 팔기가 문제가 되자 KBO가 “현금이 끼면 트레이드 승인을 하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이때부터 뒷돈이 오가는 트레이드를 했다. 현금을 신고하지 않고 트레이드를 한 것이다. 그러다 최근 한 언론의 취재로 들통이 났다. 많게는 수 십억 원이 뒷돈이 오간 것으로 드러났다. 구단주인 이장석 전 대표는 구단 운영비에 손을 댄 것이 드러나 횡령 혐의로 구속되어 재판을 받고 있다. KBO는 이장석 전 대표에 대해 무기한 실격처리를 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포수 박동원과 소방수 조상우는 원정 숙소에서 여성들을 성폭행했다는 혐의를 받고 기소되었다. 재판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야구판에 돌아오기는 쉽지 않다. 이러한 일련의 히어로즈 사태는 프로야구에 심각한 상처를 입혔다. 자격과 능력 없는 구단을 유치한 것이 죄였다. 히어로즈를 퇴출시키고 대신 탄탄한 재력을 갖춘 새로운 야구단을 물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신세계와 CJ 등이 의지와 상관없이 거론되고 있지만 현실화될 것인지는 지켜보아야 한다.
preview 이제부터 5위 싸움 시작인가?
뜨거운 여름이고 장맛비가 훼방을 놓고 있다. 선수들은 습기 많은 무더위 속에서 컨디션 조절이 쉽지 않다. 그래서 부상선수들이 많이 발생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무리를 하면 뒤쳐질 가능성이 높다. 7월 성적에 따라 4강 고착화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독주하는 두산을 따라가기는 어렵다. 비 4강권 팀들인 넥센, KIA, 롯데가 5위를 다투면서 4강권을 공략할 수 있는 힘을 보이는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린다. 특히 작년 7월부터 강력한 야구로 가을야구에 진출했던 롯데의 행보가 주목된다. 투타에 힘이 있는 만큼 롯데가 반격한다면 판도는 흥미가 더해진다. 아울러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KIA도 4강 반격의 모멘텀을 만들어낼지도 변수로 꼽힌다.
◆ 이선호 OSEN 야구전문기자
20년 넘게 야구기자로 살고 있다. 어릴 때 야구가 좋아 무작정 광주행 시외버스를 타고 무등야구장을 찾았다. 1994년 ‘광주일보’ 입사 후 프로야구 담당기자를 자원했고 ‘스포츠투데이’를 거쳐 지금의 ‘OSEN’에서도 야구밥을 먹고 있다. 예측을 거부하는 야구의 무궁무진한 변수가 좋다. 야구장에서 펼쳐지는 온갖 사건들은 곧 우리들의 인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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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대중교통, 난 K-패스로 통한다! 통장을 볼 때마다 심란해진다. 나름 아끼고 있는데도 도저히 줄일 수 없는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교통비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지하철을 타고 매일매일 학교를 오가고 있으니 교통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다. 학교에서 집만 오가는 데도 한 달 교통비가 7만 원, 8만 원 가까이 나오니 신경이 쓰이는 요즘이다. 그러던 중 K-패스 소식을 듣게 되었다.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보완하여 출시된 상품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K-패스 하나만 있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알뜰교통카드 때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를 차등 부여하는 시스템이었는데, 그 시스템을 도입하던 때에는 사용자가 어플을 통해 이동 거리를 직접 눌러 계산해야 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던 사람도 그대로 K-패스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고, 새로 K-패스를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개인적으로 어플을 사용하면 곧잘 까먹곤 해서 번거롭게 느껴져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5월 1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K-패스는 어플 없이 자동으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일반,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교통비 사용 후 적립되는 금액 비율이 다르다.(출처=K-패스 누리집) 5월 1일부터는 K-패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 금액의 20%가 자동으로 마일리지로 적립된다고 한다. 또한 만 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은 20%에 추가 10% 적립으로, 총 30%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이번 달에 교통비를 10만 원 정도 썼다면 다음 달에 2만 원, 청년이라면 3만 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는 셈이다. K-패스의 경우는 한 달 60번까지의 이용 내역만을 적립해준다고 한다. 지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K-패스 추가 혜택.(출처=K 패스 누리집) 학교 다닐 때를 제외하고도 지하철을 꽤 탑승하는 편이라, K-패스 신청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5월 1일부터 K-패스 개편과 함께 시작되는 더 경기패스가 60회를 초과하는 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고 한다.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K-패스를 가입할 때 거주지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환 가입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K-패스 카드를 이용하기로 결심하고, 카드사를 통해 가입해보았다. 주거래 은행에서 K-패스 교통카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신청했다. 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발급받았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계좌,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하며 발급 과정은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신청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건 일반 체크카드를 만들 때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신청인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 절차와 본인 인증 절차, 마지막으로 신분증 인증 절차까지 거치면 된다. 몇 번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고 나면어렵지 않게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갑을 잘 들고 다니는 편이 아니라서 앱 카드도 동시에 발급받아 은행 어플을 통해서도 K-패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참 이용객 수가 몰려 실물카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제 지하철에서 사용하고 나면 어느 정도 적립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K-패스 어플을 깔았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보기 편해진 K-패스 어플. 로그인하면 마이페이지에서 내 정보, 내 카드, 적립내역, 지급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다고 느꼈다. 실제로 K-패스 카드를 사용하고 교통비 내역을 확인해보니, 적립금이 누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월 1일부터 이용한 교통비 내역에 따라 적립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립 내역은 카드사에서 넘어오는 기간이 필요하기에 카드를 이용한 뒤 3일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도 1일과 3일에 버스와 지하철을 탔는데, 적립 내역에서 1일 차 요금만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때 K-패스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출했더니, 어플에 교통비 내역과 적립금 내역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를 이용한 경우는 최대 14일까지 반영 기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면 좋겠다.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따로 누르지 않고 카드만 등록해 놓으면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된다는 점에 무척 편리하다고 느꼈다. 지하철 역사 내에 각종 패스 교통카드를 홍보하는 광고물들을 볼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일이 있어 역사에 들어가니, 각종 패스 교통카드의 홍보물이 보였다. 한창 출근하고 등교할 시간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유난히 많아 보였다. 아마 그들 중에도 나와 비슷하게 교통비 부담을 느끼고 있을 사람이 존재할 것 같았다. K-패스 정책이 나를 비롯한 뚜벅이들의 교통비 부담을 가볍게 덜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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