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프로폴리스의 효능을 아시나요?

2013.06.11 하이닥
인쇄 목록
꿀벌과프로폴리스프로폴리스는 꿀벌들이 번식과 생존을 위해서 각종 나무에서 모은 수액과 꽃가루에 꿀벌의 분비물이 더해져 만들어진 천연 항생 물질이면서 나무진으로 만들어진 벌집이다. 맛은 단맛과 쓴맛이 동시에 존재해 얼얼한 자극이 느껴지기 때문에 강한 맛과 냄새라 생각될 수 있다.

벌집의 무균상태를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물질로 성분으로는 유기물과 미네랄이 가장 많으며,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지방,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등 그 외에 104종의 성분도 있다.

항산화 작용과 항균, 항염효과

프로폴리스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인체 내의 해로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SOD 효소를 활성화하므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쓴 ‘동물기’라는 책에 프로폴리스는 피부질환, 감염에 의한 상처질환에 적합하다고 기록돼 있다.

여왕벌이 산란하기 전 벌집 안을 프로폴리스로 해로운 균을 소독한 뒤 안전하게 부화해 유충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이유는 그만큼 항균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타박상, 외상이 생겼을 때 상처 부위에 덧바르면 세균이 체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기 때문에 외부로 인한 감염에 도움이 되며 재생하는 능력이 뛰어나 상처 부위가 빨리 낫도록 돕는다. 위염, 기관지염, 비염 등 염증 질환에도 항염효과가 있어 염증을 빨리 가라앉히고 회복하는데 좋다.
 
면역력을 강화시켜 암 예방

암의 원인은 보통 체내의 누적된 활성산소 때문에 생기거나 면역이 약해졌을 때 생길 수 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하고 그 외에 함유된 수 많은 성분과 결합해 체내의 유입 되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자가 면역력을 증진해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일본 암 학회에서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관한 연구 중 유방암에 걸린 쥐에게 프로폴리스가 섞인 사료를 투여한 결과 유방암이 30%나 억제된 결과를 발표했다. 항암제 투여로 체내의 백혈구가 감소한 상태에서 프로폴리스가 백혈구 수를 늘리거나 정상 범위로 되돌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강심작용과 간을 보호해 당뇨에도 효과

프로폴리스에는 루틴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심장에 관련된 질환 및 당뇨에도 효과가 있다. 강심작용이 뛰어나며 심장의 세포를 보강하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능도 있다.

프로폴리스 추출물에 함유돼 있는 4개의 Di-Ocaffecyl Quinic acid 관련 물질이 함유된 간 보호 효과가 탁월하며 GPT 수준을 낮추고 손상된 간을 보호한다. 프로폴리스의 기능성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중심원소에 비타민 P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모세혈관을 확장하고 강화시키므로 심혈관질환, 고혈압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법과 부작용은?

프로폴리스의 복용법 중 진액은 스포이드로 어른은 5방울, 어린이 5~12세는 3방울, 유아 1~4세는 1~2방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미지근한 물 혹은 우유나 주스, 요구르트에 넣거나 꿀을 같이 넣어서 먹는 것도 좋다. 프로폴리스가 정제된 제품이면 1일 2회 아침과 저녁 식후에 복용하면 된다.

프로폴리스는 화분이 섞여 있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 전에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는 것이 필요하고 임신한 여성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다른 증상으로 3~7일 정도 지나면 몸에 종기가 나거나 가렵고 두통, 미열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위나 신체 부위에 염증이 있다면 배가 아플 수 있고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악화하면 중단하는 것이 좋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