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자소엽, 소화불량·탈모에 효과

2015.05.07 하이닥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자소엽자소엽은 ‘차조기’라고도 불리며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다. 약효 성분은 정유가 0.5% 가량 들어 있고, 그 중에 페릴알데히드(perillaldehyde) 55%, 쿠믹산(cumic acid), 페릴알콜(perill alcoh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한방에서는 자소엽의 잎을 ‘소엽’, 종자를 ‘자소자’라고 해 발한, 진해, 건위, 이뇨, 진정 및 진통제로 사용하며, 해산물을 먹고 식중독에 걸렸을 때 잎의 생즙을 마시거나 잎을 삶아서 먹는다.

자소엽은 감기로 인해 땀이 나지 않고 오한과 열이 있으면서 때로 기침과 천식을 일으키는 증상에 효과적이며, 만성위장염에는 생강과 10:1의 비율로 달여 아침 저녁으로 음용하면 좋다. 또 임신 중에 배가 불러서 호흡을 몰아 쉬고 자리에 잘 눕지 못하는 증상에도 쓰인다.
 
음식물 장애로 인해 헛배가 부르고 화력이 떨어지면서 갑갑한 증상을 호소할 때에는 가스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주로 여름에 발생하는 토사곽란으로 구토를 연발하는 증상, 찬 음식을 먹거나 위가 차서 일어나는 소화불량증에 좋다. 최근에는 어성초, 녹차엽과 함께 탈모에 도움을 주는 일명 ‘발모차, 발모팩’의 주 재료로 소개되어 화제를 모았다.

발모차 끓이는 법
* 준비재료: 자소엽 5g, 녹차 5g, 어성초 10g, 물 1.5L

1. 자소엽, 녹차잎, 어성초(건초)를 깨끗하게 물에 씻는다
2. 냄비에 넣고 상온의 물을 부어 1시간 가량 우려낸다.
3. 냄비를 약한 불에 올려 1시간 동안 끓인다.
4. 아침, 저녁으로 빈 속에 음용한다.

발모팩 만드는 법
* 준비재료: 자소엽 10g, 녹차잎 10g, 어성초 생초 20g, 담금주(30도) 1.8L

1. 자소엽, 녹차잎, 어성초(생물)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말린다.
2. 준비한 3가지 잎을 병에 담고 담금주를 붓는다.
3. 밀폐한 후 약 3개월간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며, 유리병의 뚜껑에는 구멍을 뚫어준다.
4. 아침, 저녁 두 차례 머리를 감고, 스프레이에 넣은 용액을 탈모 부위에 뿌려 주고 마사지한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