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img-news

콘텐츠 영역

미세먼지 막아주는 생활수칙

2018.10.29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세계보건기구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한 미세먼지. 인체는 미세먼지가 중금속과 유해 물질이 뒤섞여 노출되면 발암물질의 공격을 받게 되면서 암 발생률이 높아진다. 이처럼 미세먼지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므로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생활수칙에 대해 알아보고 가족의 건강을 챙기자.

미세먼지.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로, 대기 중에 오랫동안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직경 10㎛ 이하의 입자상 물질을 말하며, 석탄·석유 등의 화석연료를 태울 때나 공장·자동차 등의 배출가스에서 많이 발생한다.

미세먼지의 크기

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50μm 이하인 총먼지와 입자크기가 매우 작은 미세먼지로 구분한다. 미세먼지는 다시 지름이 10μm보다 작은 미세먼지(PM10)와 지름이 2.5μm보다 작은 미세먼지(PM2.5)로 나뉜다. PM10이 사람의 머리카락 지름(50~70μm)보다 약 1/5~1/7 정도로 작은 크기라면, PM2.5는 머리카락의 약 1/20~1/30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작다.

미세먼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미세먼지나 황사가 많은 날에는 물을 충분히 마셔 기관지의 건조함을 막아주고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이 좋다.

다시마, 미역 등 해조류와 섬유질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자주 먹으면 장운동이 촉진되어 몸속의 중금속을 흡착해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생강이나 도라지, 배 등은 기침이나 감기, 기관지염 등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 마스크 선택 요령

마스크의 종류는 많지만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KF80 마스크를 구매해야 한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이며, KF80은 평균 0.6㎛입자를 80% 이상 차단할 수 있다는 의미이므로 마스크 구매할 때 수치를 확인해야 한다.

미세먼지 마스크 사용시 주의사항

1. 마스크를 세탁하여 사용하거나 재사용하지 마세요.

2. 수건, 휴지 등으로 호흡기를 감싼 다음 착용하지 마세요.

3. 찌그러트리거나 모양을 변형시키지 마세요.

4. 착용 후 마스크의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마세요.

5. 마스크 안쪽이 오염되었을 때는 사용하지 마세요.

6. 임신부, 호흡기·심혈관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 등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이 불편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해주세요.

<자료=환경부>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