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유독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질병 ③ 갑상선기능항진증

2021.10.18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인쇄 목록

지난 시간에 갑상선호르몬이 필요한 정도보다 부족한 상태인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와 반대로 갑상선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분비되면 어떤 문제가 나타날까요? 오늘은 갑상선호르몬이 과하게 분비되어 나타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수 그래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매년 20만 명이 넘는 환자가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병원을 찾고 있는데요. 2020년에는 환자 26만 5427명 중 여성이 18만 7579명으로 약 70.6%를 차지하였습니다. 여성 환자를 연령별로 살펴보았을 때는 50대 환자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40대가 많았습니다. 20대 미만의 여성 환자는 6000 명 가량으로 전체 여성 환자의 약 3.1%에 그쳤지만, 20대부터는 1만 명이 넘는 환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어 몸의 에너지가 빨리 소모되는 것으로 갑상선독증이라고도 합니다. 어느 나이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20세에서 50세까지의 여성에게 잘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 질환인 그레이브스병인데요. 자가면역 질환은 면역력이 자신의 몸을 외부 바이러스로 착각하고 공격하는 질환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업무가 많아 힘들어하는 모습.
업무가 많아 힘들어하는 모습.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식욕은 왕성한데 체중이 감소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은 다양한데요. 가장 대표적으로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체력소모가 심해지고 이로 인해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됩니다. 또한 식욕이 높아져 잘 먹는데도 체중은 감소되는 특징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신경질적이고 안절부절못하는 등 감정변화가 심해질 수 있으며 이밖에 땀이 많이 나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가벼운 운동에도 비교적 숨이 차게 됩니다. 노인의 경우에는 부정맥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외형적으로는 갑상선부위가 커질 수 있으며 눈이 앞으로 튀어 나오는 안구돌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차이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혈액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호르몬 농도를 검사하고 이외에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스캔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제때 치료해야 하는 이유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갑상선 중독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이로 인해 고열과 함께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는 빈맥, 저혈압,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에 합병증을 초래하여 부정맥이나 심부전이 나타날 위험이 있고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 갑상선 중독증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치료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가장 많이 하는 치료로는 항갑상선 약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로, 비교적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임산부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갑상선종이 매우 크거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원하지 않을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관리로는 체중 감소를 막기 위해 고열량식을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과도한 운동이나 활동은 자제해야 하는데요. 만약 설사를 자주하는 경우 탈수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자주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아 다른 합병증의 발생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 블로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