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일상생활 속 ‘소소한 운동법’ 2회 <편안한 숙면하기>

2021.11.23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날씨가 쌀쌀해지면 우리 몸은 자연스레 움츠러들어 외출도 꺼려지고 활동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재택근무나 원격수업으로 인하여 컴퓨터,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 사용을 많이 하다 보면 몸이 찌뿌둥해지고 귀찮아져서 운동도 덜 하게 되는데요. 그럴수록 우리 몸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하여 조금이라도 운동을 하면 어떨까요?

정책브리핑과 에이버리 강사가 일상생활 속에서 소소하게 할 수 있는 운동방법(‘소소한 운동법’)을 총 6회에 걸쳐 소개해드립니다. 2회는 ‘편안한 숙면하기’입니다.


우리 생활에 필수품이 되어버린 스마트폰 때문에 목이나 어깨가 결리는 느낌 받으신 적 있나요? 그냥 잠자리에 들면 다음 날에도 찌뿌둥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 숙면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같이 따라 해 보면서 우리 편안한 밤 꿀잠 한번 득해봅시다.

▲ 동작1

매트에 누워서 준비한 마사지 볼을 가지고 어깨 아래쪽부터 시작해서 내 몸에 무게를 실어서 지압을 해줄 거예요.
내 목선과 어깨가 떨어져 만나는 끝부분부터 조금씩 조금씩 공의 위치를 바꿔 가면서 몸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마사지해 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뼈가 있는 부분은 아플 수 있으니까 꼭 피해주시고요. 공을 놓은 부분에는 적어도 10초가량은 유지를 해서 꾹 눌러준 다음에 다른 자리로 옮겨보세요. 아픈 것이 참을 만하다 하면 몸을 조금씩 들어 올려서 공이 문질 문질 롤링 될 수 있도록 해줘도 좋습니다.

겨드랑이 부분도 마사지해 줍니다. 가슴 옆 겨드랑이 있는 림프절이 가장 많아 노폐물이 쌓이는 곳입니다. 여기에 피로를 풀어주면 전신 순환은 도움이 돼서 부종 완화, 탄력을 되찾을 수 있는데요. 림프절은 우리 몸의 혈액 순환과 영양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막힘없이 잘 순환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동작2

자, 이제 마사지가 끝났으면 공 옆에 두시고 바닥에 몸을 다시 편안하게 누워보세요.

허벅지를 가슴 쪽으로 안아 준다는 느낌으로 왼쪽 다리부터 들어, 내 가슴 앞쪽으로 쭉 끌고 옵니다. 이때 끌고 오지 않는 반대편 다리는 앞쪽으로 쭉 펴서 바닥에 최대한 붙일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왼쪽, 오른쪽, 왼쪽 오른쪽, 번갈아 가면서 내 가슴 앞으로 끌고 오기 동작을 반복하신 분은 두 다리를 함께 내 가슴 앞으로 끌고 와서 조금 더 깊게 눌러줍니다. 이때 다리와 가슴이 부착될 수 있게 숨을 후 내쉬면서 깊게 끌고 와주세요.

다리 당기기가 끝났으면 내 팔은 양옆으로 살짝 벌려 편안하게 눕히고 왼쪽 다리를 오른쪽 다리 반대편에 얹어서 숫자 4를 만들어 왼쪽으로 넘겨줍니다.

꾹 누른 다음에 다리 교차해서 오른쪽 다리를 왼쪽 다리 바깥쪽에 얹어서 넘겨주고 트위스트 하면서 깊게 스트레칭.

다시 한번 반복해 볼까요? 왼쪽 다리부터 내 가슴 앞으로 끌고 와서 깊게 스트레칭. 허벅지 뒤쪽까지 늘어난 느낌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이때 턱 올라가지 않게 주의하시고, 양다리 번갈아 가면서 스트레칭했으면 두 다리 한꺼번에 모아 가슴 앞으로 당겨줍니다. 당겨줄 때 숨을 후 내쉬면서 내 몸과 다리가 조금 더 가까이 붙을 수 있게 해주세요.

다리 가슴으로 당겨오기 스트레칭 끝났으면 이제 한쪽 다리씩 4를 만들어서 양 사이드로 트위스트 스트레칭해줍니다.

손은 몸통에서 살짝 벌어진 약간의 대자를 만들어서 편안하게 놓아주시고 다리 한쪽씩 번갈아 가면서 다른 다리 반대쪽에 올려놓고 양 사이드로 돌려줍니다. 다리를 내 상체 쪽으로 가져와 깊게 스트레칭하는 동작들을 맞췄다면 이제 정말 침대 위로 올라가서 마무리 동작을 시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동작3

이부자리가 벽에 닿아있다면 내 엉덩이 뒷부분부터 발뒤꿈치까지 모두 벽에 꼭 부착해서 다리를 숫자 11자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올려주세요.

아래쪽으로 몰리던 피가 조금 쉽게 머리 쪽으로 올라오면서 다리 부기도 빠지고 다리 후면이 스트레칭 되는 효과가 있어서 시원해집니다.

이때 발끝을 내 몸으로 살짝 당겼다가 다시 벽 쪽으로 보내다가 몸 쪽으로 당겼다가 벽 쪽으로 보냈다가 하면서 변형의 동작을 해봅니다. 그러면 다리 뒤쪽이 조금 더 시원하게 느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혹시 조금 변형을 해보고 싶다면 두 다리를 다이아몬드 만들듯이 무릎을 살짝 바깥으로 굽혀서 엉덩이 깊은 곳, 고관절까지 눌러줘서 약간 피로를 조금 더 깊게 풀어주셔도 좋습니다. 다이아몬드 동작이 끝났으면 다리 다시 11자 한 뒤에 살살 내려주세요.

방금까지 따라 한 벽 활용한 다리 뒤 근육 스트레칭까지 마쳤다면 이제 잠자리에 누워 편안한 밤을 맞이해 봅니다. 모두 좋은 밤 되세요.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