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주택건설시 8년 이상 단축, 입주는 5년 안에 가능?

2021.03.04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재생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에 대해 정리해드립니다.

Q1. 공공 직접시행으로 정비사업 기간을 8년 이상 단축할 수 있나요?
A. 공공의 주도적 역할로 도심 내 부지를 확보하고 민관이 긴밀한 협력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런 협력체계를 통해 주택공급 시차를 8년 이상 단축할 수 있습니다.
공공은 복잡한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신속한 인허가를 지원합니다. 민간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공을 담당하며 일부 지분 출자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사업에 적극 참여할 예정입니다.

Q2. 2·4 대책 추진 사업으로 5년 안에 입주할 수 있나요?
A. 이번 대책으로 추진하는 사업의 입주 시기는 유형별로 1~2년부터 길게는 5~8년가량으로 다양하게 추진될 예정입니다. 특히 신규로 도입되는 소규모 재개발,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을 통한 주택공급, 비주택 리모델링 등은 사업지정 이후 1~2년 이내에 도심 내 주택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Q3. 2·4 대책을 통한 대도시권 주택공급으로 주택 순증 효과가 있나요?
A. 이번 대책을 통한 주택 순증효과는 기존 재개발 사업의 종전 가구 수 대비 약 1.2배, 기존 재건축 사업은 약 1.3배가량의 주택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번 대책은 도시건축 규제의 획기적 완화를 통해 기존 가구 수의 약 1.3배에서 1.5배까지의 공급 물량을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사업으로 인한 멸실을 고려하더라도 순증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보입니다.

Q4. 2·4 대책을 통한 대도시권 주택공급이 주택시장 안정에 기여할 수 있나요?
A. 그동안 선호도가 높은 도심 내 아파트 부족이 시장 불안 요인으로 지적되어 온 만큼 신축 아파트가 획기적으로 공급되는 부분은 시장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이번 대책은 조합원과 토지주에 대한 강력한 유인책, 부지확보 등 도심 내 주택공급의 어려움으로 지적된 부분들에 대한 구체적인 해소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사업의 실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Q5. 투기수요 차단을 위해 대책 발표 후 사업구역 내 신규 매입 계약 체결자는 우선공급권을 미부여하나요?
A. 대책 발표 후 사업구역 내 신규 매입 계약 체결자에게는 우선공급권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지자체, 업계들과 힘을 합쳐 국민과 약속한 도심 내 주택공급확대를 이뤄내겠습니다.
금년에 예정된 역대 최대 물량인 51.3만 호가 공급될 수 있도록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원하고 금년 7월부터 시작되는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제반 준비사항을 철저히 점검하겠습니다.
이번 대책을 통해 신규 공급될 사업부지를 신속히 준비하고 발표하여 국민 여러분께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