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21년 중소기업 기술혁신 및 창업성장 기술개발 사업 공고

윤세명 기술개발과장 2021.01.25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관 기술개발과장 윤세명입니다.

1월 26일 화요일, 2021년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과 창업성장 기술개발 사업의 상반기 과제 모집 공고를 시행함에 따라 사업의 주요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은 창업 이후 중소벤처기업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혁신역량 단계에 따라 기술개발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1년 상반기에 총 6개 내역 사업, 즉 수출지향형, 시장확대형, 시장대응형, 강소 100, 소부장 전략, 소부장 일반에 대해서 527억 규모로 248개 과제를 모집합니다.

창업성장 기술개발 사업은 창업기업에 기술개발을 지원하여 성장을 촉진하고 기술창업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창업 7년 미만 기업에 대해 지원하며, 2021년 상반기에 총 620억 원 규모로 443개 과제를 모집합니다.

‘강소 100’과, TIPS 등 일부 과제는 별도 공고 예정으로 있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2021년 중소기업 기술혁신 창업성장 기술개발 사업의 주요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유망 분야에 집중 지원합니다.

첫째, 중소기업 기술 로드맵의 전략 품목을 확대 개편하여 한국판 뉴딜 등을 포함한 170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소재·부품·장비 분야는 기존 6대 분야에서 9대 분야 99개 품목으로 확대하여 기술 로드맵 기반의 R&D 지원을 강화합니다.

둘째,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 전용 R&D를 신설하고, 소재·부품·장비 핵심 전략 품목을 대상으로 관계부처가 동시에 지원하는 ‘함께 달리기’ 과제도 새로 기획합니다.

셋째, 기술개발 진행 시 중소벤처기업의 선투자를 유도하고 R&D 성과에 따라 나중에 보상하는 후불형 R&D 과제를 확대합니다. 이를 통해 중소벤처의 모험과 도전, 과감한 투자를 촉진합니다.

넷째, 창업성장 기술개발 사업은 일선 중소벤처 지원기관, 예를 들어 창업진흥원, 중소벤처진흥공단, 발명진흥회, 창업보육협회 등입니다. 등에서 사전에 선별된 중소 유망기업을 중점 지원하는 기관 추천 트랙을 신설합니다.

3페이지입니다.

다음으로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됨에 따라 작년에 이어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에 대한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첫째, 중소기업 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중소벤처의 민간부담금과 현금부담 비중을 최대 10%까지 낮추고, 기술료 납부기한도 최대 2년까지 연장합니다.

둘째, 창업성장 기술개발의 디딤돌 과제는 비대면 원스톱 평가를 도입하여 평가 기간을 단축하고 평가의 질은 높이겠습니다.

셋째, 지난 1월 1일부터 시행된 국가연구개발혁신법에 따라 중소기업 R&D 참여 신청 시 제출하는 구비 서류를 상당폭 간소화합니다. 이를 통해 서류 준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중소벤처기업이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게 연구하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중소기업 R&D 과제마다 행정업무를 지원하는 전담 코디네이터를 1:1로 매칭하여 중소벤처의 과제 협약부터 기술개발 종료 시까지 전 주기로 지원합니다. 이에 따라 중소벤처기업이 R&D 수행 시 행정부담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기술개발에 더욱 매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는 작년에 창업성장 R&D의 시범운영을 한 결과 현장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와 올해 대폭 확대하여 적용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중소기업 기술혁신 창업성장 기술개발 사업은 사업 간 중복을 방지하기 위해 지원대상을 업력·매출액별로 구분하고 동시수행 제한, 졸업제 등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업 신청은 2월 9일부터 2월 25일까지 가능하며,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접수하시면 됩니다.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https://www.smtech.go.kr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