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2년 국가공무원 공채시험 일정 공개

2021.10.29 임병근 인재채용국장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인사혁신처 인재채용국장 임병근입니다.

정부는 국가공무원으로 임용을 희망하는 모든 국민들에게 특별한 학력·경력 등에 관계없이 동일한 조건의 응시 기회를 부여하고,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공개경쟁 채용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와 올해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K-시험방역 표준시스템을 구축하여 철저한 방역대책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무원 채용시험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2022년도에도 정부는 적재적소 및 공정한 인사로 신뢰받는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공무원 채용시험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그럼 2022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 일정의 주요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5급 및 외교관 후보자 시험 일정입니다.

5급 행정, 기술, 외교관 후보자 선발 1차 시험은 2월 26일로 2021년 대비 2주 정도 앞당겨졌습니다. 논문형으로 치러지는 2차 시험은 6월 25일부터 7월 6일까지 약 2주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면접은 9월 19일부터 22일까지 해당 직류별로 진행됩니다.

둘째, 7급 공채시험 일정입니다.

7급 공채 1차 시험일은 7월 23일이며, 2차 시험일은 10월 15일입니다. 면접은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해당 직류별로 진행됩니다.

올해 처음으로 7급 공채시험에 PSAT가 도입되었는데, 내년에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 간 간격을 올해보다 2주 정도 늘려 수험생의 시험 준비기간 확보를 도울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9급 공채시험일은 4월 2일이며, 면접은 6월 11일부터 18일까지 직류별로 진행됩니다.

특히, 7급 및 9급 시험의 경우 가산점 적용을 받는 자격증 시험 일자 등과 중복되지 않도록 사전에 관련 기관과 협의를 거쳐 시험 일정을 조정하였습니다.

정부는 2022년도에도 예정된 국가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 일정에 따라 수험생들이 불편함이 없이 안전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파이낸셜의 부장님 질문인데요. ‘채용 인원은 올해와 비슷한 수준인가요?’ 질문입니다.

<답변> 채용 인원은 저희가 협의를 거쳐서 채용인원 같은 경우는 행정안전부의 증원 계획과 퇴직 인원 그리고 현재 결원 인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저희들이 채용 인원을 정하게 됩니다. 아직은 지금 논의하고 있는 중입니다.

<질문> (사회자) 그리고 두 번째 질문이 왔는데요. 아시아투데이의 차장님이십니다. 중앙직과 지방직 시험 일자에 중복되는 날짜는 없는지요?

<답변> 말씀드리겠습니다. 수험생의 응시 기회 보장을 위해서 시험 주관기관 실무협의회를 거쳤습니다. 시험 주관기관 실무협의회는 행안부, 경찰청, 소방청, 산업인력공단 등이 참석한 회의입니다. 그래서 국가직과 지방직 공채 일정이 중복되지 않도록 사전에 조율하였습니다.

<질문> (사회자) 그리고 같은 분이신데요. 아시아투데이 차장님이십니다. 또, 공채시험 일정과 관련해서 기존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일 먼저 우리 공무원 선발 소요 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수험생 부담 및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필기시험부터 최종합격자 발표일까지 선발 소요 기간을 전년대비 1~2개월 단축시켰습니다.

다만, 7급의 경우 올해 처음으로 PSAT가 도입되었는데 1차 시험과 2차 시험 간의 준비기간, 수험생 준비기간 확보를 위해서 전년보다 2주 정도 늘어날 예정입니다.

참고적으로 5급 같은 경우는 전년대비 68일, 9급 같은 경우는 전년대비 40일이 줄어들게 됩니다, 내년도의 예입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이 없는 것 같은데요. 그러면 종료를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면 브리핑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추가로 더 궁금하신 사항은 보도자료에 있는 연락처로 전화 주시면 자세한 설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브리핑 중 따로 자료를 요청하신 사항은 없고요.

이상으로 오늘 브리핑을 종료하겠습니다. 참여해 주신 기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