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오메가-3' 비교정보 생산 결과

2022.09.06 홍준배,한국소비자원 식품미생물팀장
인쇄 목록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건강기능식품의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합리적인 상품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오메가-3 20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제품마다 지방산과 비타민E 함량, 캡슐 크기 등에 차이가 있어 제품별 특징을 확인 후 구입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제품 간 차이와 더불어 원료에 따른 구성 비율 차이도 있었습니다.

조사 대상 20개 제품의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은 모두 건강기능식품 1일 최소 섭취량 기준 이상이었습니다.

1일 섭취량당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은 제품 간 최대 4배 차이가 났으며, '초임계 알티지 오메가3 맥스 2000'이라는 제품은 오메가-3 지방산 1일 섭취량을 2,074mg으로 가장 많이 설정하고 있었습니다.

다음 페이지 되겠습니다.

비타민E 기능성이 표시된 경우 다른 제품을 통해 중복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되겠습니다.

조사 대상 20개 제품 중 비타민E 기능성을 표시한 13개 제품은 비타민E를 건강기능식품의 1일 최소 섭취량 이상을 함유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종합비타민 등으로 비타민E를 섭취하고 있는 중이라면 해당 성분을 필요 이상 중복해 섭취하지 않도록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캡슐 크기나 하루 섭취 캡슐 수 등의 섭취 편의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캡슐 크기는 목 넘김 등 섭취 편의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가장 작은 것은 368mg, 가장 큰 것은 1,299mg으로 최대 3.5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하루 섭취 캡슐 수를 조사한 결과, 제품별로 하루에 섭취하는 캡슐 수는 1~4개였고, 캡슐 크기가 작은 제품은 하루에 섭취하는 캡슐 수가 캡슐 크기가 큰 제품보다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다음 내용이 되겠습니다.

온라인몰과 이력추적관리시스템에 표시 개선이 필요한 제품이 있었습니다.

일부 제품은 온라인몰과 이력추적관리시스템에 게재된 표시가 미흡해 해당 업체에 개선을 권고했습니다. 이에 판매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개선을 완료했거나 개선할 계획임을 통보해 왔습니다.

다음 페이지 되겠습니다.

한편 국내 제조식품의 경우 원산지표시법에 따라 표시 대상 품목인 원재료에 대한 원산지 국가명을 이력추적관리시스템에 제공하고 있으나, 수입식품은 표시 의무가 없어서 조사 대상 중 수입제품 2개는 이력추적관리시스템에 원산지 정보가 없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알권리와 국내 제조식품과 수입식품의 형평성을 위해 수입식품에도 원재료에 원산지 국가명을 표시하는 내용의 기준 개정을 건의할 예정입니다.

가격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가격은 1일 섭취 기준 94~1,907원으로 최대 20배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기준으로 조사 대상 20개 제품의 1일 섭취량 가격은 '커클랜드 슈퍼 오메가-3'가 94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허벌라이프라인 오메가-3'의 경우에 있어서는 1,907원으로 가장 비쌌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 등을 소비자24를 통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