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핸드크림' 비교정보 생산 결과

2023.01.02 남현주,한국소비자원 화학환경팀장
인쇄 목록
핸드크림 품질 비교시험 결과입니다.

핸드크림 시험 결과, 피부 보습 유지성능과 사용감이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동일한 용량당의 가격은 제품 간에 최대 11배 차이를 보였습니다.

위생을 위한 잦은 손 씻기와 건조한 날씨로 인해 거칠어진 손의 보습을 위한 핸드크림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핸드크림 10개 제품을 시험했습니다.

시험 결과, 제품 사용 후 피부의 보습 유지성능과 제품을 바를 때 느껴지는 발림성, 촉촉함, 끈적임 등의 사용감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또한, 일부 제품은 알레르기 유발 성분명을 표시하지 않아 관련 규정에 부적합했고, 10㎖당 가격은 제품 간에 11배까지 차이 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시험대상 제품과 조사항목의 세부 내용은 보도자료 5페이지와 6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결과입니다.

피부 보습 유지성능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핸드크림을 바른 후 피부 표면의 보습 유지성능을 확인한 결과, 10개 제품 모두 핸드크림을 사용한 지 2시간 뒤 피부 표면의 수분 함유량이 사용 전보다 증가했습니다.

이 중 뉴트로지나의 ‘인텐스 리페어 핸드크림’과 니베아의 ‘모이스처 케어 올리브 핸드크림’, 이니스프리의 ‘올리브 리얼 모이스처 핸드크림’ 3개 제품은 보습 유지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발림성, 촉촉함 등 사용감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사용할 때 느껴지는 발림성, 촉촉함, 유분감, 끈적임은 제품 간의 차이가 있어 개인별 피부의 건조한 정도와 제품 사용 빈도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했습니다.

사용감은 5점에 가까울수록 해당 항목이 피부에 느껴지는 정도가 높거나 많음을 의미합니다.

발림성은 1.7~4.6점이었으며, 바세린의 ‘인텐시브 케어 헬씨 핸드 앤 스트롱거 네일 로션’이 4.6점으로 매우 고르게 펴 발라지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촉촉함은 2.4~4.0점이었으며, 바세린의 ‘인텐시브 케어 헬씨 핸드 앤 스트롱거 네일 로션’이 4.0점으로 매우 촉촉하게 느껴지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유분감은 3.0~3.6점으로 네이처리퍼블릭의 ‘핸드 앤 네이처 시어버터 핸드크림’과 이니스프리의 ‘올리브 리얼 모이스처 핸드크림’ 2개 제품이 3.6점으로 피부로 느껴지는 유분감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많았습니다.

끈적임은 2.4~3.7점이었으며 뉴트로지나의 ‘인텐시브 리페어 핸드크림’이 3.7점으로 피부로 느껴지는 끈적임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많았습니다.

중금속, 살균보존제 등 안전성 항목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납, 비소 등 중금속 6성분과 트리클로산, 메칠파라벤 등 사용상의 제한이 필요한 살균보존제 16성분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화장품 안전기준을 충족했습니다.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표시하지 않은 제품도 있었습니다.

네이처리퍼블릭의 ‘핸드 앤 네이처 시어버터 핸드크림’과 바세린의 ‘인텐시브 케어 헬씨 핸드 앤 스트롱거 네일 로션’ 2개 제품은 제품에 함유된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표시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됐으나 해당 성분명을 표시하지 않아 관련 규정에 부적합했습니다. 이들 해당 2개 사업자는 알레르기 유발 성분의 표시개선 계획을 회신해 왔습니다.

10㎖당 가격은 제품 간에 11배 차이를 보였습니다.

시험 대상 제품의 10㎖당 가격은 꽃을 든 남자의 ‘우유 핸드크림’이 375원, 바세린의 ‘인텐시브 케어 헬씨 핸드 앤 스트롱거 네일 로션’이 533원 순으로 저렴했고, 이솝의 ‘레저렉션 아로마틱 핸드밤’이 4,133원, 록시땅의 ‘2022 시어버터 드라이 스킨 핸드크림’이 3,733원 순으로 비싸 제품 간에 최대 11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제품 구매·선택 가이드입니다.

핸드크림 구매 시 종합결과표의 보습 유지성능과 사용감, 가격정보를 참고하여 자신의 피부 상태와 핸드크림의 사용빈도 그리고 선호하는 사용감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했습니다.

제품 표시와 관련하여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사업자에게 개선을 권고했고, 관련 내용을 관계부처에 통보할 계획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화장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24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핸드크림의 주요 시험결과와 핸드크림 품질 비교시험 종합결과표, 핸드크림 포장재 분리배출 가이드는 붙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