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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계속해서 봄철에 산불이 지금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들어 벌써 대형산불이 1건이 벌써 발생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형산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방지할 거냐, 주로 임도를 중심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드릴 것은 대형산불 방지를 위한 임도 확충 전략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통적으로 저희가 임도라 함은 산에 있는 길을 말합니다, 산에 있는. 전통적으로 임도는 전 세계적으로 산림을 경영하고 숲을 관리하기 위한, 그야말로 아주 인프라 중에 인프라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나무를 심고 가꾸고 베고 이용하는 데 필수적이고, 임도가 있으면 기계화가 됩니다.
그래서 사람으로 말하면, 전 어디 가서 맨날 그런 말씀드리는데 피가 통해야 사람이 사는데 산에 길이 없으면 그 산은 저는 죽은 산이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사람으로 말하면 동맥과 같은 아주 중요한 기반시설이다.
근데 최근 들어서는 전 세계적으로 산불 등 산림재난이 굉장히 지금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산림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산불진화 임도가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진화 차량하고 인력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대응 가능한 인프라다. 때로는 산불이 오다가 그칠 수 있는 방어선 역할도 지금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몰이 되면 낮에 했던 산불진화 헬기가 전부 철수하게 됩니다. 밤에는 헬기는 못 뜨고 지상 진화 위주로 산불을 진화해야 되는데 이 야간 산불에 아주 필수적인 기반시설이다.
이와 함께 부수적으로는 지역사회 또 국민들이 함께 찾아갈 수 있는 다목적으로 산림휴양 레포츠 공간으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지금 캐나다, 핀란드 등 임업 선진국에서도 산길, 임도는 관광, 산림치유 그다음에 산불재난에 적극적으로 지금 대응하고 있는 아주 필수 기반시설이다, 그런 말씀드립니다.
우리나라 임도는 1968년에 처음에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기술도 발달돼있고 환경친화적으로 할 수 있다. 견고한 임도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총 한 2만 5,000㎞에 달하는 임도가 산림에 지금 시설이 돼있습니다.
1년에 저희가 올해 기준으로 약 한 2,469억 원, 2,500억 원에 가까운 예산을 국비 기준으로 투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에 산불진화 임도는 약 34%로 지금 하고 있고요. 문제는 우리나라 임도 밀도는 1968년부터 해왔지만 선진국에 비하면 5분의 1에서 크게는 10분의 1까지도 부족하다.
예를 들면 임업 선진국이라는 독일 54m, 오스트리아 50m, 일본은 23.5m, 그러다 보니까 실제 우리나라 임도 밀도가 ㏊당 선진국에 비해 태부족하다. 그래서 선진국 수준으로 임도 밀도를 높이려면 현재 투자액의 2배 내지 3배, 적어도 5,000억 이상이 투입이 돼야 된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가 있습니다.
특히 지금 국립공원의 경우는 현재 임도 밀도가 0.6m입니다. 그러니까 선진국에 비해서 우리나라가 워낙 적은데다가 국립공원의 경우는 여러 가지 제한지역이 많아서 임도가 거의 없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면 됩니다.
법상으로는 지금 특별한 공원자연보존지구를 뺀 나머지는 협의를 받아서 임도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제도는 돼있습니다만 실제는 거의 설치가 안 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산불입니다. 최근 들어서 산불이 시도 때도 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상화되고 있고 대형화되고 있다. 특히, 올해의 경우는 예년에 비해서 벌써 55% 이상이 증가된 산불을 지금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들어서 벌써 대형산불, 100㏊ 이상의 대형산불도 벌써 1건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제가 산불현장에서 그대로 경험한 사례 중심으로 왜 임도가 필요한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3월에 발생한 합천 산불현장입니다. 163㏊의 임야가, 산림이 탔지만 이게 일몰 전에 저희가 33대의 헬기가 현장에 투입했는데 강풍이 불어서 10% 진화율에 그쳤습니다.
일몰 후 헬기가 철수된 후에 야간 진화 활동을 저희가 밤새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진화율을 무려 10%에서 92%까지, 82%p를 끌어올릴 수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리면 첫 번째는 저희가 산불확산 예측시스템이 있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이 산림재해예측분석센터가 있는데 거기에 기존에 우리가 있던 각종 지역별 나무가 얼마나 있는지, 나무의 수종은 얼마나 있는지, 또 어떤 상태로 지금 토양이 돼있는지 이런 임상도, 입지도 이런 게 전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상청으로부터 그날의 기상상황이 전부 실시간으로 전송이 됩니다. 저희가 산림청에서도 운영하고 있는 전국 약 460여 개소에 산악기상망이 있는데 거기에 기상청에서 주는 일반기상과 우리가 하는 산악기상을 융복합해서 같이 넣으면 시스템에 알고리즘이 돼있기 때문에 산불이 야간에 어느 쪽에 어떻게 확산될 것인지 시스템적으로 뜨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걸 이용해서 또 열화상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현장에서 바로바로 띄웁니다. 그래서 산불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우리 현장지휘본부, 제가 있던 현장지휘본부, 우리 산림청 중앙재난상황실에서 실시간으로 분석을 해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 걸 가지고 고성능 진화 차량이 임도를 통해서, 여기서 사진 속 여기 보시다시피 이게 열화상카메라, 드론으로 촬영을 하면 밤에 빨간 게 산불이 지금 나 있는 상황이고요. 나머지는 산불이 꺼져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GPS 좌표를 통해서 바로바로 임도를 통해서 투입이 됩니다.
그래서 임도를 통해서 고성능 산불진화 차량, 뒤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만 이게 올해부터 새로 도입해서 투입된 고성능 산불진화 차량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걸 가지고 호스를 연결하면 2km까지 산불특수진화대원들이 현장에 가서 불을 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야간 산불에는 여러 가지 인명피해, 안전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동안의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우리 산불재난특수진화대, 그리고 산림항공본부의 공중진화대를 선봉장으로 투입하고, 보조인력을, 진화인력을 투입해서 계속해서 산불을 껐기 때문에 헬기 철수 후에 헬기가 다시 뜰 때까지 아침에 92%까지 올렸다, 이게 이제 대표적인 사례고요.
이걸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이런 차량이 작년까지는 이렇게 1t 트럭의 차량이 있었습니다, 1,000ℓ. 올해부터는 이와 동시에 이게 시범사업으로 이게 3배입니다, 3,000ℓ, 3t.
그래서 시스템을 보면 이렇게 여기에서 임도가 있는 데까지 가서 전부 배분할 수 있는 호스를 연결해서 이쪽 한 조, 이쪽 한 조 이렇게 전부 연결이 돼서 지상 진화대원들이 갑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끄면 되고 최연장 거리는 2㎞다.
그리고 여기는 호스가 이것은 동력이 짧기 때문에 13㎜의 조그만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10년 전부터 표준화돼서 쓰고 있었습니다만 이것은 한계가 뭐냐, 임도가 있는 지역만 가능하다. 임도가 없는 지역은 무용지물이다. 이 말씀을 드리고요.
여기는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한 고성능 산불진화 차량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돈이 1대에 8억이기 때문에 지금 계약을 한 것은 지금 현재 도입된 것은 3대, 6월 말까지 6대가 더 들어와서, 4월에 들어옵니다, 4월에, 다음 달에.
그러면 9대 그리고 연말까지 9대가 들어오면 총 18대가 투입되면 이게 여기서 보시다시피 여기는 13㎜ 호스인데 여기는 65㎜, 굉장히 큰 호스로 연결이 되고, 그다음에 그때그때 산불 상황에 따라서 적은 호스, 큰 호스, 우리가 4개 종류가 호스가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접근할 수가 있다, 그래서 앞에서 말씀드렸던 그런 성과를 처음으로 보였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하동의 산불 현장에 제가 현장에 가서 지휘를 했습니다. 91㏊가 탔는데 헬기가 28대가 투입됐습니다. 그런데 헬기가 있는 동안의 진화율이 46%, 헬기가 철수된 후에 야간으로 갔는데 63%, 앞에하고 비교가 되시죠? 이 이유는 지리산 국립공원이기 때문에 임도가 거의 없습니다. 산새가 험합니다.
그래서 합천 산불과 동일하게 시스템은 가동이 돼있습니다. 확산예측시스템, 열화상카메라, 드론, 그렇지만 임도가 없으니까 앞에서 말씀드렸던 차량이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야말로 과거에 했던 아날로그 방식의 등짐펌프를 가지고 인력 위주의 진화를 하다 보니까 안전사고도 발생해서 또 한 분이 순직하시는 그런 안타까운 사례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출 후에도 뭐가 문제냐면 앞의 사례는 계속해서 임도를 통해서 물 공급을 해서 92%까지의 진화율을 보였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도 연기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계속해서 물 공급이 안 되고 그냥 재래식으로 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밤새 탄 연기가 자욱하기 때문에 헬기가 끌 수가 없습니다. 28대의 헬기가 갔습니다만 실제 뜬 헬기는 3대만 투입했다. 비교가 되시죠?
또 하나는 이 지역은 물 담수할 곳이 없습니다. 그동안에 지역에서, 또 우리 산림 부서에서 지리산 국립공원, 하동 지역 내에 물 가두기 사방사업을 하려고 몇 번 시도를 했는데 국립공원이라는 이유로 지역주민이 반대하고 환경단체가 반대해서 물 가두기 사방시설도 없기 때문에 섬진강까지 왕복으로 왔다 갔다 하니까 시간만 걸리고 진화율에 굉장히 어려움이 있었다.
또 하나, 앞의 것은 올해 비교를 하고요. 작년 것을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울진, 삼척에 불이 나서 9박 10일 탄 후에 또 제가 취임한 후에 불이 또 났습니다. 이 울진, 삼척 9박 10일 동안의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때는 저희가 가장 중요한 게 울진 소광리의 금강소나무 지역에 굉장히, 200년하고 500년 된 소나무가 위협을 받았습니다, 당시에. 그런데 그때 임도를 산불진화 임도가 약 60㎞ 가까이 되어있었기 때문에 그 당시에 임도 밀도가 높은 소광리 지역은 그 옆에 응봉산 권역보다 피해면적이 87%를 감소시킬 수 있었고, 또 이 소중한 200~500년 된 금강소나무숲을 지킬 수 있었다.
만약에, 만약입니다만 임도가 없었다고 가정하면 아마 제 생각에는 이 소광리의 200~500년 된 소중한 금강소나무숲은 다 탈 수도 있었다,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산불진화 임도에 설치된 취수장을 통해서 진화용수를 공급할 수도 있었고, 방화선 역할도 할 수 있었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임도는 헬기가 없는 야간에는 그야말로 필수 기반시설 중의 기반시설이다, 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또 비교가 됩니다. 제가 취임하고 나서의 밀양 산불현장에서 지휘를 했는데, 여기도 마찬가지로 산불, 여기 보시면 이게 전체가 산불 난 지역인데 임도가 난 지역은 이거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 지역은 접근이 가능한데 나머지 지역은 접근을 전혀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초기 진화를 실패했고요.
그다음에 또 바람이 이렇게 부는 이게 임도 방향 남동쪽으로 초기 진화가 안 되기 때문에 실제로 굉장히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 실제로 야간에 진화인력을 투입하기가 굉장히 어려웠다. 그리고 앞에서와 같이 똑같이 밤새 탔기 때문에 아침에 헬기가 57대가 동원이 됐습니다만 오전 내내 2대밖에 뜰 수가 없었다, 이런 말씀을 꼭 드립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공중과 지상을 입체적으로 해야 된다. 낮에는 헬기로 공중진화를 하고 임도시설을 해서 마지막 가서 마무리를 지상 진화대원이 하고, 야간에는 특히 헬기가 철수한 후에는 반드시 임도를 통해서 차량이 들어가서 물 공급을 계속해서 해야 야간 산불에 우리가 대처할 수 있다.
앞으로 이런 사례는 점점 더 기후변화로 인해서 대형산불이 잦아질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산불진화 임도를 2020년부터 국유림에 시작을 했습니다. 올해부터는 공유림, 그러니까 지방자치단체 소유한 산림, 공유림, 그다음에 사유림에도 저희가 70%의 국고보조 지원을 해서 임도를 넓혀나가고 있는데, 산불진화 임도하고 일반임도의 차이점은 산불진화 임도는 교행을 해야 됩니다, 교행, 차량이. 그래서 일반임도는 약 3m 내외인데 산불진화 임도는 적게는 3m, 3.5m. 그리고 한 5m 정도는 돼야 된다. 그래서 일반임도보다는 단가가 조금 높다. 그래서 약 3억 3,000만 원, ㎞당.
그래서 이거를 계속해서 올려야 되는데 아무리 올려도 여러 가지 돈이 투입이 많기 때문에 재정적 한계가 있어서 저희는 하여튼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서 내년부터 임도를 대폭 확대해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헬기, 그다음에 고성능, 앞에서 말씀드렸던 진화 차, 그다음에 산불특수진화대원, 그다음에 공중진화대원, 인력과 장비를 확충해나가겠다. 특히 국립공원 당국하고 협의를 해서 이제는 국립공원에도 산불 위험이 높은 지역에는 임도를 설치해야 되겠다.
제가 현장에서 국립공원공단 이사장하고 이 이야기를, 문제 제기를 했습니다. 국립공원관리... 국립공원공단 이사장도 현장을 봤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겠다, 라는 답을 받았습니다.
여러분들, 보시다시피 임도는 여러 가지로 다용도로 쓸 수 있고 그리고 오래된 기술, 축적된 때문에 이제는 환경친화적이고 견고한 임도를 시설할 수 있는 능력이 돼있다. 앞으로 여러 가지 다목적으로 써야 되기 때문에 임도는 확충돼야 된다, 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 말씀드렸습니다. 질문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5,000억 원 이상.
<질문> ***
<답변> 그렇습니다. 저희 생각에는 적어도 3배 이상을 해야 되는데, 선진국 수준으로 가려 그러면 3배 이상 해도 못 따라갑니다. 그러나 정부 재원이 여러 가지 한계가 있고 해서 저희 생각에는 미니멈 현행보다 내년부터는 2배 이상은 확대를 해야 된다, 라는 것을 관계부처 적극적으로 협의해나갈 것이고요. 국회 가서도 설명할 것이고요.
그다음에 말씀하신 환경 문제는 다시 한번 저희들이 아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서 중앙 단위는 중앙 단위대로, 자치단체는 자치단체 단위로 환경 하시는 분들하고 적극적으로 소통을 해서 이해를 증진시켜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
<답변> 그러니까 저는 이렇게 설득을 합니다. 논리가, 임도로 인한 산림이 훼손되는 면적과 임도가 없어서 산불이 발생해서 산림이 훼손되는 면적은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다. 임도가 예를 들어서 1㏊에 어느 정도 돼서 산이 약간씩은 원상태로 복구하려면 어렵지만 그 임도가 없어서 아까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기계화 산불진화 시스템, 특히 야간에 그대로 가만 놔둬서 타는 산불 면적에 비하면 제가 볼 때는 추정치는 몇 백 배 이상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그야말로 생각을 바꿔서 그야말로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제는 산불을 예방하려면 우선적으로 임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산불진화에는 더 필수적인 기반시설이다. 그래서 임도가 없어서 타는 면적과 임도시설로 인한 산림 훼손 면적은 비교할 수가 없다. 저는 그렇게 말씀드립니다.
<질문> ***
<답변> 지역별로는 저희가 우선적으로 꼭, 우선순위로 지역별로 더, 국유림은 국유림대로 공·사유림은 공·사유림대로 현장에서 산불 취약 지역 위주로 가고 있습니다.
<답변> (관계자) ***
<질문> ***
<답변> (관계자) ***
<답변> 그게 산불 취약 지역입니다, 대형산불 취약 지역.
<질문> ***
<답변> 새로 하는 게 있고요. 그다음에 필요하면 임도의 구조 개량, 보수를 통해서 확장하고 산불진화 임도화 하는 방법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질문> ***
<답변> (관계자) ***
<질문> ***
<답변> 그것은 국유림의 경우는 산림청, 그다음에 지방자치단체는 사유림 각각의,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국유림은 100% 우리가 하고요. 그다음에 공·사유림은 지방자치단체가 하는데 다른 것은 우리가 허가를 받지 않는데 국립공원 내에서는 환경부, 국립공원공단하고 협의를 끝난 다음에 바로, 시설은 아까 국가는 국가대로, 지방자치단체는 자치단체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질문> ***
<답변> 예.
<질문> ***
<답변> 그렇습니다. 저는 그렇다고 봅니다.
<질문> ***
<답변> 제가 문제 제기를 했기 때문에 국립공원공단 이사장하고도 현장에서 이제는 생각을 바꿔야 된다, 국립공원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임도가 필요하다, 거꾸로. 역설이죠. 임도가 없어서 불이 났는데 취약해서 다 타버리면, 제가 현장에서도 아까 합천 사례 그다음에 소광리 사례 다 함께 말씀을 다 드렸습니다.
<질문> ***
<답변> 합천은 국립공원이 아니고요.
<질문> ***
<답변> 예, 하동은 대부분이 국립공원 지역입니다.
<질문> ***
<답변> 그렇습니다.
<질문> ***
<답변> 예, 그러니까 현재도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특정한 지역은 아예 안 되고 그 외의 지역, 그러니까 한, 제가 보니까 국립공원 면적의 한 80%는 제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환경부하고 국립공원공단에서 협의만 해주면 되는데 지금까지는 국립공원은 별도의 보존이다, 라는 그런 것 때문에 거의 임도를 아주 특별한 지역 말고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국립공원이 불이 나면 속수무책이다, 야간 산불로 가면. 왜냐하면 대부분이 또 국립공원 지역이 산새가 험하고 해발 고도가 1,000m 이상 됩니다.
<질문> ***
<답변> 대형산불, 초대형산불 방지대책에 대해서는 지난번 브리핑을 했기 때문에 큰 틀에서는 예방과 진화인데 예방과 진화 인력과 장비 확충 이것은 기본이고요.
그다음에 아까 말씀하신 논·밭두렁 태우기 이런 것은 산림청뿐만 아니라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계속해서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의 일부인 제가 작년, 올해 현장에서 산불을 지휘하면서 느낀 현장의 목소리를 그대로 여러분한테 전해드려야 되겠다, 라고 해서 임도의 필요성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질문> ***
<답변> 임도, 그러니까 저것만 제가 말씀드릴게요. 임도가 아까 우리 산림은 소유 부분 때문에 국가가 하는 것은 국유림, 지방자치단체가 하는 것은 공유림,
<질문> ***
<답변> 개인이 하는 것은 사유림, 국가가 하는 것은 국비 100%를 통해서 우리 지방산림청 국유림관리소를 통해서 하고요. 공유림하고 사유림은 국비를 산림청에서 줘서, 그다음에 간선임도의 경우에, 나머지 기타 임도의 경우에는 지방 이양이 됐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 내에서 자기들이 자율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것을 다시 거꾸로 균특으로 가는 게 아니라 일반회계나 농특회계로 산림청이 전국을 찾아보면서 국비 지원을 일부 해주면서 전체 균형 있게 임도를 씻어야 된다, 라고 관계기관이나 국회에서 계속 건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자료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임도 필요성, 중요성, 산림청 노력에 적극 공감을 하고요. 이렇게 진압·대응할 때 필요한 임도도 중요하지만 아까 어느 분이 얘기하셨는데 예방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산림청 작년부터 소각하는, 임야 100m 이내에서 소각하면 과태료를 물도록 시행령을 바꿨죠?
<답변> 예.
<질문> 그게 어느 정도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계십니까? 그 과태료 처분 실적이 혹시 집계된 게 있습니까?
<답변> 그것은 하여튼 자료로 드리겠고요. 그런데 문제는 농산촌에 거주하시는 주민들, 특히 어르신들의 생활방식 그다음에 관습, 이런 걸 바꿔드려야 되는데 오랫동안 쌓여있는 거라 하루아침에 이렇게 바꾸기는 어려워서 저희는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한쪽은 법을 바꿔서 11월 15일부터는 산림 내 100m 이내에는 절대 불을 못 놓는다. 적발되면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린다.
또 다른 방법은 저희가 파쇄기를, 저희하고 농림축산식품부하고 해서 마을 단위로 파쇄기를 지금 보급하고 있는데 아직 여러 가지 전체를 우리가 다 커버하기는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양쪽으로, 하나는 단속, 한쪽으로는 ‘불태우지 말아라.’와 동시에 파쇄를 해주는, 고춧대 그다음에 기타 여러 가지 영농 부산물, 이런 것들을 현장에 돌아다니면서 파쇄해주는, 그런 방법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질문> ***
<답변> 예, 실적은.
<질문> ***
<답변> 예,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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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버스터급 혁신 신약 2개·수출 2배 달성…글로벌 6대 제약강국 도약 정부가 민관 연구개발(RD)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차세대 유망 신기술 발굴·지원은 물론 개방형 혁신과 AI·빅데이터 활용 신약개발 분야 RD에 집중 지원한다. 또한 K-바이오백신 펀드 1조 원 조성을 완료하고 성과분석을 통해 메가펀드도 추가 조성한다. 해외 인허가·네트워킹 지원을 위한 현지거점 확대 및 수출종합지원센터도 설치한다. 바이오의약품 생산, 임상·규제과학, IT-BT 융복합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혁신을 촉진하는 허가와 보험약가,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제도 등을 개선한다. 보건복지부는 24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제약산업 육성·지원 위원회를 열어 바이오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을 위한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2023~2027년, 이하 종합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계획은 지난 2월 28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발표한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의 후속 조치로,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 6대 강국을 달성하기 위한 4대 지원전략과 10대 중점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이에 글로벌 블록버스터급 신약을 2027년까지 2개, 2030년까지 3개 창출한다. 글로벌 수준의 제약바이오 기업은 2027년까지 3개, 2030년까지 5개 육성한다. 의약품 수출은 2027년 160억 달러를 달성해 2022년보다 2배로 늘린다. 제약바이오 산업의 양질의 일자리를 2027년까지 15만 개, 2030년까지 18만 개 창출 목표로 삼았다. 제약산업육성지원위원회에 참석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보건복지부) ◆ 글로벌 신약 창출을 위한 RD 투자 확대 미국·유럽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신약 개발 10개를 목표로, 5년 동안 민·관 RD 25조 원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국가신약개발사업을 차질없이 이행하며, 감염병·희귀난치질환 등 문제해결을 위한 보건의료 분야에 특화된 혁신적 RD 추진 체계도 마련한다. 범부처 협의체를 통해서는 제약바이오 분야 차세대 유망 10대 신기술을 발굴하고, 신기술 분야에 대한 RD를 지원한다. 첨단재생의료 등 유망기술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비한 품질 및 안전성 평가 기술도 동반 개발한다. 산·학·연·병 등 신약개발 주요 주체 간 공동연구를 지원할 수 있는 개방형 혁신 RD도 신규로 추진할 예정이다. 혁신형 제약기업 등을 중심으로 국내 바이오벤처 및 글로벌 제약사 등과의 기술 협력을 지원하고, 연구중심병원 인프라를 활용한 공동연구를 확대하는 한편, 해외 우수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의 국내 유치도 추진한다. 미래 팬데믹에 대비해 백신을 초고속으로 개발하기 위한 차세대 백신 플랫폼(mRNA 등)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안정성 강화·부작용 예측 등 백신 생산의 전후방 연관기술 개발도 지원한다.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한 필수예방접종 백신의 자급화 기술과 고부가가치 백신 개발도 지원하고, 신·변종 감염병(Disease X) 대비 치료제 개발을 지원한다. 임상시험 인프라 및 환자 모집 역량을 갖춘 의료기관 간 컨소시엄 구성을 지원하는 등 임상시험 가속화 체계를 구축한다. 치매·파킨슨 등 고령화에 따른 난치성 뇌신경계 질환의 극복을 위한 RD 지원도 강화하고, 근골격계 질환 등 우선순위가 높은 질환에 대한 연구 투자를 확대한다. 희귀질환자 임상·유전체 데이터 2만 5000명도 수집·개방해 관련 치료제 개발 연구를 지원하고, 환자단체와 협력해 희귀·난치질환 극복 수요를 발굴해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복지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업 RD를 통해 개발한 공공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을 고도화해 후보물질 도출부터 임상시험 신청까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요기업 매칭 등 활용성을 강화한다. 또한 차세대 항체의약품 신속 개발을 위해 단백질 구조 예측과 항체 설계가 가능한 한국형 로제타폴드(가칭) 구축을 추진한다. 연합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다기관에 분산된 보건의료 데이터 등 민감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K-MELLODDY 사업을 통해 신약 개발을 가속화한다. 100만 명 규모의 유전체 바이오 빅데이터인 데이터뱅크도 구축해 신약 개발 등 질병 극복과 산업발전을 위한 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다. 10대 암 관련 공공 및 임상 데이터를 구축하고, K-CURE 포털 및 안심활용센터 등 항암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며 향후 심뇌혈관·호흡기질환 으로 의료데이터 네트워크를 확대한다. ◆ 제약바이오산업 투자 및 수출지원 강화 복지부는 메가펀드 조성 및 금융지원 확대, 신시장 판로개척 및 정부 간 규제장벽 완화를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을 수출 중심 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먼저 블록버스터급 혁신 신약 개발 및 수출 확대를 위한 임상시험, MA 활성화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대규모 정책 펀드를 조성한다. 이에 지난해부터 조성 추진 중인 K-바이오백신 펀드를 1조 원까지 확대하고, 기존 펀드의 성과 분석을 토대로 대규모 펀드를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유관부처 및 정책금융기관 등과도 협력해 대출 우대, 융자자금 확대 등 기업의 생산시설 투자와 수출 확대를 지원한다. 입지·인허가 등 밀착지원, 맞춤형 인센티브 제시 등을 통해 바이오헬스 분야 국내 기업 투자 확대 및 해외 기업의 국내 투자 유치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벤처 투자 촉진을 위해 투자상담·코칭 서비스 및 투자설명회를 개최하며, MA 전용 벤처펀드에 한해 상장사 투자제한을 완화하는 등 MA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K-바이오 랩허브도 구축하고, 국내 바이오클러스터(18개)와 연계한 K-바이오헬스 지역센터 확대를 추진해 창업 기업의 RD부터 사업화까지 맞춤형 종합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오송·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제약바이오 창업기업 대상 기술사업화 실증지원을 위한 사무·실험·생산 인프라도 확충한다. 미국 바이오 행정명령 등 주요국의 자국 산업 보호주의에 대응해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방지하고, 미국 등에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행정명령 발령 직후부터 관계부처와 협의체를 구성해 긴밀히 협의하고 있으며, 미국과의 다양한 외교채널을 가동해 정책 동향파악과 상호 협력방안을 지속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의약품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리나라에서 허가된 의약품의 품질을 신뢰해 수입국에서 간소한 절차로 허가하도록 하는 등 외국 규제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 의약품실사상호협력기구(PIC/S) 회원국과 수출 의약품에 대한 GMP 상호면제 협력을 확대하고, 세계보건기구(WHO) 인증 우수규제기관(WLA) 등재를 통해 동남아·남미 등에서 수출 허가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전략 국가·품목별 시장진출 로드맵도 수립하고, 현지 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간다.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현지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미 보스턴에 구축한 Korea Bio Innovation Center의 입주 기업을 내년 30개로 확대하고, 유럽 등에도 거점 센터를 신규로 구축하며 우수 의약품 생산기업의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 구축도 지원한다. BIO KOREA 개최, 주요 제약박람회 참가 지원, 수출사절단 파견 등을 통해 현지 파트너사 발굴과 기술협력 기회도 확대한다. 아울러 제약바이오 수출 원스톱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해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전주기 수출지원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현지에 있는 해외 제약전문가 풀(Pool)을 확대 추진해 기업 수요에 기반한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고, 중소·벤처 제약사를 대상으로 해외 컨설팅 및 생산품질 고도화를 위한 비용 지원 사업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제약바이오 융복합 인재양성 복지부는 바이오의약품 수요급증에 대응해 생산 전문인력 확충, 연구개발 및 규제과학 분야 융복합 인재양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인재 양성을 위해 K-NIBRT(인천 송도), K-BIO 트레이닝센터(충북 오송), 제약산업 미래인력양성센터(전북 정읍), 백신 GMP 전문실습시설(전남 화순) 등 합성·바이오의약품 생산인력 양성센터를 구축하고 5년 동안 1만 6000명을 양성한다. 글로벌 수준의 임상시험 전문인력과 백신 등 의약품 규제과학 전문가도 5년 동안 1만 3000명 양성한다. 임상실무역량을 갖춘 전주기 전문가 양성을 위해 중개임상, 초기·후기 임상시험, 해외 인허가 등 임상 단계별·분야별 전문인력을 양성함과 동시에 분산형 임상시험 전문인력 등 임상시험 신기술 분야까지도 양성할 예정이다. 규제과학 분야에서는 대학원 교육과정을 통해 규제 이해도와 안전성·유효성 등 평가 역량을 갖춘 석·박사급 인력을 600명 양성한다. 제약바이오산업의 디지털-바이오 융합 촉진 및 시대적 흐름에 대비하기 위해 AI·빅데이터 활용 신약개발 전문가 등 정보통신기술(IT)와 생명공학기술(BT)를 융합한 인재를 5년 동안 4000명 양성한다. 이를 위해 의대(의학)-공대(AI)-병원(현장·데이터) 간, 학과 융합과정을 개설·운영하면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현장 수요기반의 실무형·융합형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특히 의대생 등 우수 인재가 제약바이오 혁신기술 개발 분야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사과학자를 확충하고, 석·박사급 연구인재를 양성하는 등 5년 동안 20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약바이오산업 특성화대학원을 고도화하고, 수도권 외 지역 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특성화대학원 지정 및 운영을 현행 3곳에서 2027년까지 6곳으로 확대한다. WHO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를 총괄하는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도 2027년까지 설립해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생산 전문인력 양성의 중심국가로 도약할 예정이다. 부처별 제약바이오 인재양성 사업을 체계적으로 조정·관리·지원하기 위해 범부처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고, 제약바이오산업을 포함한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기본계획을 수립해 이행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기업 수요에 걸맞은 인력을 적시에 투입하기 위해서는 기업-구직자 간 정보공유를 강화해 취업을 연계하고, 임상시험 등 제약바이오 주요 직능에 대해 국가 공인 민간자격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기업과 산업현장의 수요가 반영되도록 대학 인턴십 제도를 개선하고, 제약바이오 분야의 특화된 인턴십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 글로벌 수준의 규제 혁신 및 공급망 인프라 확대 제약 강국 도약 기반 마련을 위한 제도·규제를 개선하고, 민간의 혁신을 든든하게 지원하는 인프라를 확대하기로 했다. 먼저 혁신 신약개발을 위한 제도를 지원하는데, 급변하는 융복합 분야 대응을 위해 기초 RD에서 제품화까지 전주기·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국무총리 산하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를 설치를 추진한다. 신속한 연구개발 및 제품화를 위해 의약품 특성별 신속 허가절차를 개선하고, 품목분류위원회 운영을 통해 혁신기술 바이오제품에 대한 신속한 분류 및 허가기준을 마련한다. 정부·유관기관·산업계로 구성된 민관협의체를 통해 혁신 가치를 보상할 수 있는 방향으로 약가제도 개선안도 마련한다. 필수의약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적정 보상 방안도 마련하고, 환자의 신약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약제의 건강보험 등재 절차도 개선한다. 다양한 형태의 기업 출현 및 산업 성장 등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혁신형 제약기업의 인증요건 및 평가지표를 개선하고, 기업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방안을 확대한다. 임상시험 글로벌 3위 달성을 위한 전략적 지원으로 소아, 만성질환자 등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1·2차 의료기관의 임상시험 참여 확대를 추진한다. 임상시험수탁기관(CRO) 산업에 대한 표준산업분류 지정 등 지원 기반도 마련한다. 국가임상시험관리시스템도 2027년까지 60개 의료기관에 보급하고, 혁신 신약 연구개발 기업을 대상으로 미국·호주 등 해외사례를 벤치마킹해 인센티브를 강화한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환자 중심의 분산형 임상시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분산형 임상시험 관련 제도 개선 및 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특히 의약품 밸류체인별 인프라를 강화, 원료의약품의 자급율 제고를 위해 약가 우대 등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생산·제조시설에 대한 규제개선 방안도 마련한다. 신종 인플루엔자, 생물테러 등에 대비한 비축 의약품 구매 때 국산 원료를 사용한 의약품을 우선 구매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원료의약품 생산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 및 기술 지원을 실시한다. 국산 원부자재의 시장진입 및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백신 원부자재의 성능평가를 지원하고, 바이오 소부장 연대협력 협의체 확대 및 협력 활동 범위를 확장한다. 의약품 제조 경쟁력 강화 및 품질 제고를 위해 설계기반 품질 고도화(Quality by Design)도 생산과정에 도입할 수 있도록 모델을 개발한다. 아울러 기초기술을 보급하며,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바이오클러스터와 연계해 벤처기업의 다품종·소량 생산을 지원하는 GMP급 생산시설을 확충한다. 글로벌 6대 제약강국 도약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제약바이오산업은 국민 건강과 보건안보를 위한 국가 필수 전략산업으로, 산업적 측면에서도 양질의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고 수출도 지속 성장하고 있는 유망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5년이 우리나라가 제약바이오 글로벌 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결정적인 시기이며,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과감한 혁신과 투자를 실현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산업계 및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문의: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044-202-2970),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약바이오산업단(043-713-8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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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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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해외 유입 모기매개감염병 예방수칙 동남아시아 방문자에서 올해 첫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동남아시아 방문 시 모기감염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우리나라 주요 해외 유입 모기매개감염병 3종(뎅기열, 치쿤구니야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뎅기열, 치쿤구니야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은 병을 일으키는 원인체는 각기 다르지만, 모두 감염된 숲모기류(이집트숲모기, 흰줄숲모기)에 물려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매개 모기가 동일하다. 해외 유입 모기매개 감염병 3종은 각각 전 세계 아열대 및 열대지역 약 100여 개국에서 매년 발생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10개국*은 모두 매개모기 서식 및 모기매개감염병 자체 발생이 보고된 국가에 해당한다. *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라오스, 싱가포르, 캄보디아, 브루나이, 미얀마 해외 유입 모기매개감염병 예방수칙을 알아본다. 해외 유입 모기매개감염병 예방수칙 방문 전 - 방문지역별 주의해야 할 감염병 정보 확인*하기 * 질병관리청 누리집(kdca.go.kr)감염병해외감염정보국가별감염병예방정보 - 모기 예방법을 숙지하고 모기기피 용품* 및 상비약 준비하기 * 모기 기피제, 모기장, 모기향, 밝은색 긴팔 상의 및 긴 바지 등 방문 중 - 모기가 많이 있는 풀숲 및 산속 등은 가급적 피하기 - 외출 시 긴 팔 상의와 긴 바지를 착용하고, 모기 기피제 사용하기 - 모기는 어두운색에 유인되므로, 활동 시 밝은색 옷 착용하기- 방충망 또는 모기장이 있고 냉방이 잘 되는 숙소에서 생활하기 방문 후 - 귀국 후 2주 이내 의심증상(발열, 두통, 근육통, 관절통, 발진 등)이 발생하면 가까운 의료기관 방문하기 - 의료기관 방문 시 의료진에게 최근 해외 방문력을 알려주기 - 헌혈 보류기간(4주) 동안 헌혈을 금지하기 - 지카바이러스감염증의 경우 발생국가 방문 후 남녀 모두 3개월간 임신 연기 및 콘돔 사용 등 성접촉 피하기 자료=질병관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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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어린이집 현장방문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서울 구로구 구로삼성어린이집에서 어린이집 관계자, 학부모 등과 차담을 나누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서울 구로구 구로삼성어린이집 앞에서 관계자들과 인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서울 구로구 구로삼성어린이집으로 이동하며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서울 구로구 구로삼성어린이집을 둘러보며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서울 구로구 구로삼성어린이집에서 어린이집 관계자, 학부모 등과의 차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서울 구로구 구로삼성어린이집에서 어린이집 관계자, 학부모 등과의 차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24일 서울 구로구 구로삼성어린이집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어린이집 관계자, 학부모 등이 참여한 차담회가 진행되고 있다.,24일 서울 구로구 구로삼성어린이집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어린이집 관계자, 학부모 등이 참여한 차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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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이 말하는 정책
‘천원의 아침밥’으로 든든하게 하루를 시작했어요! 나의 아침은 휴대폰 알람을 끄는 것으로 시작된다. 물론 알람을 끈다고 바로 일어나지는 않고, 침대에 누워 놓친 과제는 없을지, 해야 하는 일들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천천히 아침을 맞이한다. 아침밥을 먹는 것보다 20분가량 누워 천천히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나만이 아닌 대한민국 대학생 다수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한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내가 고등학교 시절 엄마는 참 대단했다. 6시에 기상했던 나보다 항상 더 일찍 일어나 아침을 차려주셨고 내가 늦잠이라도 잔 날에는 손에 과일이나 샌드위치 등을 들려주셨다. 학교 식당의 메뉴 가격. 입학 당시 3500원 정도였던 음식들이 5000원 정도가 된 것을 보며 물가 상승을 체감할 수 있다. 아침에 뭐라도 먹어야 힘이 난다는 엄마의 말씀이 무색하게 대학생이 된 이후 아침밥은 사치가 되었다. 급격히 오른 물가를 반영한 듯 메뉴판 가격이 조금씩 인상되기도 했거니와, 학업으로 밤 늦게 잠을 청하기에 조금이라도 잠을 더 자고자 했기 때문이다. 이런 학생들의 고민에 정부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천원의 아침밥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산하기관인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의 지원으로 지난 2017년부터 시행된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쌀 소비를 확대하고 학생 식비 부담을 완화한다는 취지에서 대학교와 공동 지원을 하고있다. 농정원에서 1000원을 지원하면 대학이 나머지 비용을 매칭하여 지원해 학생들은 1000원만 내고도 양질의 아침 식사를 먹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교내식당 대부분의 메뉴는 영양소를 고려해 양질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천원의 아침밥도 마찬가지다. 최근 물가 상승으로 식비 부담이 높아짐에 따라 대학생들은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인인 이보연 학생은 그동안 한 끼 식사 금액을 아끼고자 아침을 먹지 않거나 학교 주변 베이커리에서 빵을 사먹었는데 요즘 빵도 가격이 만만치 않다며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알게된 후 아침 식사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었다고 기쁨을 표현했다. 나 역시 천원의 아침밥 사업이 반갑기는 마찬가지다. 그동안 아침을 먹지 못하고 곧장 수업을 듣거나 셰이크 등으로 아침을 대신했는데 양질의 음식을 저렴하게 먹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다. 아침을 먹고 수업을 들으니 훨씬 든든하고 에너지 넘치는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아침에 배가 고프지 않으니 집중할 수 있는 시간도 훨씬 길어졌다.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면서도 식비 부담을 덜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다. 학생식당에서 학생들이 식사를 하는 모습. 많은 학생들이 교내식당의 메뉴들에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에 농식품부는 농정원 공식 SNS 채널인 미소곡간을 통해 천원의 아침밥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경험 후기 및 댓글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사업을 홍보하고 있다. 대학생들의 반응 만큼이나 대학교의 사업 참여 열기도 뜨겁다. 농식품부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대학교 총 신청 인원 수가 당초 계획된 50만 명을 크게 넘어섬에 따라 추가 예산을 확보하여 지원 인원수를 68만 명으로 대폭 늘렸다고 한다. 고려대학교 학생들이 20일 오전 학생회관 내 식당에서 천원의 아침밥을 구매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4월에 사업에 동참하는 학교 학생들의 반응 역시 뜨겁다. 이미 천원의 아침밥 소식을 들은 대학생 커뮤니티의 한 사용자는 온라인 홍보글을 보고 이번 사업에 대해 알게 되었다며 이제는 아침 식사를 챙겨 먹고 든든하게 하루를 시작해야겠다고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또 다른 사용자는 너무너무 기대가 된다. 편의점에서 껌 가격도 1000원인 고물가 시대에 훨씬 든든한 아침을 먹을 수 있다는게 너무 신기하다는 등의 댓글을 달기도 했다. 반면 하루 100명 인원 제한이 아쉽다는 학생들도 많다. 후배인 김정훈 학생은 앞서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시작한 다른 학교의 예를 들며 하루 100명에게 선착순으로 천원의 아침밥을 제공한 다른 학교에서는 판매 시작 30분도 지나지 않아 인원이 마감되었다고 한다며 이제는 아침도 오픈런으로 먹어야하는 것은 아닐지 걱정된다는 반응이다. 다른 학교에 재학 중인 지인이 보내준 천원의 아침밥 사업 홍보물. 지인의 학교에서 천원의 아침밥 사업은 인기가 많다고 한다. 한편 올해 2023년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선정된 대학은 전국의 41개교로 선정된 학교 학생들의 반응 만큼이나 선정되지 못한 학교 학생들의 아쉬움도 크다. 이에 따라 정부는 향후 추가적인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천원의 아침밥으로 시작하는 든든한 하루! 학생들의 식비 부담은 덜어주고 아침밥을 먹는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함과 동시에 쌀 소비량도 늘려 우리 농가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향후 사업이 더욱 확장되어 더 많은 학생들이 든든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정책기자단|송현진songsunn_00@naver.com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송현진입니다. 생생한 정책을 전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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