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 발표

2023.03.28 이규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이규민입니다.

지금부터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기본계획을 발표하겠습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2023년 11월 16일 목요일에 실시됩니다.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고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이 있는 학생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문항을 출제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과 내용에 기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양질의 문항을 출제하겠습니다.

작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올해 모의평가 결과와 같은 실증 자료를 바탕으로 적정 난이도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수험생들에게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안정적으로 출제·시행될 수 있도록 두 차례의 모의평가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는 간접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연계율은 영역 및 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을 유지하고 연계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연계 체감도를 높여 출제하겠습니다.

시험 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국어,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 + 선택과목 구조에 따라 공통과목은 공통 응시하고 영역별 선택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의 경우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출제하며,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면서도 수험 부담은 최소화되도록 핵심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할 것입니다.

특히, 필수화 취지에 따라 한국사 영역 미응시자의 경우 수능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되어 성적통지표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과학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하며, 직업탐구 영역은 6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를 적용합니다. 장애인 권익보호 및 편의 증진을 위하여 점자 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 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화면 낭독 프로그램용 파일 또는 녹음테이프를 제공하고 2교시 수학 영역에서 필상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미응시 수험생에 대한 응시수수료 환불 제도와 저소득층 가정의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하여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 계층 및 한부모 가족 보호 대상자에 대한 응시수수료 면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실시 방안과 절차 등은 7월경 시행세부계획 공고 시 발표하겠습니다.

성적은 2023년 12월 8일에 통지할 예정이며 성적통지표에는 영역 또는 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표기되나 절대평가를 적용하는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은 등급만 표기됩니다.

올해도 문항별로 성취 기준 등 교육과정 근거를 공개하며 수능일 전후 지진 발생 등에 대비하여 예비문항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작년에 처음 적용된 수능 출제 및 이의 심사 제도 개선안을 올해도 충실하게 적용하여 출제의 안정성 확보와 이의 신청 심사에 대한 객관성과 공정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수험생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차질 없이 시험이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수능 도입된 지 30년이 됐고 이제 이 시험의 수명이 다했다, 이런 지적도 있고요. 부총리께서 본인이 수능 폐지론자를 자처하신 적도 있기도 한데 이 부분에 대해서 반론을 제기해 주신다면 어떻게 제기하실지 궁금하고요.

그다음에 출제할 수 있는 유형별 문항이 이미 다 출제됐다, 이런 지적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고려를 하시면서 출제를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지금 오늘 수능 시행계획 발표에 관련된 말씀을 드리는 자리에서 저희 수능본부가 어떤 말씀을 드린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수능의 시행... 수명이 다됐다, 라든가 이런 식에 대해서 저희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 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고요. 어쨌든 저희는 올해 수능을 안정적이고 공정하게 치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 이렇게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유형 관련해서는.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현재 시행되고 있는 수능 유형이라고 하는 게 여러 가지, 행동 영역이든 내용 영역이든 이런 것과 관련해서 지금 수능이 목적하고 있는 대학 입학 전형 자료, 공정하고 객관적인 대학 입학 전형 자료를 산출하는 데 지금 저희가 출제하는 문제의 유형, 더 개발은 할 수는 있겠으나 지금 유형의 한계에 봉착했다, 라고 하는 부분은 저희 본부 입장에서는 조금 그렇다, 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유형을 가지고 저희가 어떤 목적하는 바를 계속 유지해 나가야 되기 때문에 이 유형 자체가 한계를 가지고 있다, 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질문> 일단 두 가지 질문드리고 싶은데 연계 체감도에 대한 부분이 언급돼 있는데 이것을 사교육비 증가에 따른 대응의 일환으로 봐도 되는지 아니면 어제 사전 브리핑에서 말씀해 주셨다시피 코로나 세대의 학력 저하 우려라든지 이런 부분도 영향이 있을 수 있겠는데, 본질적으로는 연결된 문제지만 정확히 가장, 이런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이 무엇인지 궁금하고요.

평가원에서 항상 수능에 대한 질의에 조심스럽게 응답해 주시는 기조는 알겠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험생과 학부모가 알아듣기 쉽게 정확한 메시지를 주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어떤 의도에서 이런 연계 체감도 높이는 부분을 발표하셨는지 궁금하고요.

두 번째로, 국어, 수학에서 선택과목별 표준점수 최고점을 공개해 주시는 게 맞지 않느냐는 학생들의 요구가 계속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게 학생들이 실제로 대입에서 딱 분리해서 쓰는 점수가 아니기 때문에 영역별로만 제공을 하시고 그 영역 안에서 선택과목 최고점을 제공하시지 않는다는 설명은 작년에도 있었는데 사실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필요로 하고, 과목을 선택할지, 어떤 과목을 선택할지를 결정할 때 필요로 하고 입시업체 분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을 조금 고려해 주셔야 되는 게 아닌가, 라는 요구가 현실적으로 있는데 의견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첫 번째, 연계 체감도를 제고하겠다, 라는 의미는 지금 문항 50%, 출제 문항 50% 수준에서 EBS 연계 교재에 나와 있는 어떤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설명, 또 문항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료 이런 부분들을 수정 또는 재구성하는 정도를 이전보다 좀 약화시켜서, 달리 표현하면 유사도를 높여서 출제하겠다, 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런 연계 체감도를 이전보다 제고하겠다, 라고 하는 것은 올 수능, 수능에 응시하는 학생들이 지난, 그러니까 고1, 고2 때 코로나 상황에서 학교 수업이 생각보다는, 온라인 수업도 많았을 터이고 이런 점들 감안한 측면에서 결정이 됐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고요.

사교육비 관련해서는 저희 출제기관에서 사교육비 절감이니 이런 정책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희 자체의 수능을 어떻게 내겠다고 하는 올해 계획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던 부분이라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국어, 수학의 선택과목 표준점수 제공 관련은 그러니까 저희 교육과정 취지나 수능에서 선택과목을 학생들이 선택하는 목적은 자기가 보기에 가장 잘할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선택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시험을 치고 점수를 받도록 하는 취지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점수 제공을 통해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곳에 내가 선택하겠다, 라고 유도하는 것은 비교육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 점에서도, 물론 영역별, 선택과목별로 점수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과 더불어서 그런 학생들의 선택권이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같은 고려가 있다, 라는 점 말씀드립니다.

<질문> 저 추가 질문 하나만 더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코로나 상황에서의 원격수업이나 이런 특성 때문에 지금 체감 연계도... 연계 체감도를 높인다는 선택을 하셨다면 바꿔 말하면 등교가 정상화됐을 때 고교 시절을 보낸 학생들이 수능을 보는, 한 내년이나 내후년 수능에서는 다시 연계 체감도가 낮아진다고 봐도 되는 건가요?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그렇지는 않을 것입니다. 올해 제시되었던 연계 체감도의 정도가 이후에도 계속 유지된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사실 아까 답변하신 것 중에 좀 궁금한 게 있는데 국어, 수학 사이 난이도 격차가 크잖아요. 그것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고요.

그리고 지난해 수능은 N수생 비율이 최고 수준이었고, 또 발표에서 응시 졸업생 비율을 예측해서 가중치를 두는 식으로 조정했다고 하셨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첫 번째 말씀하신 부분은 국어, 수학 영역, 국어 영역의 표준점수 최고점과 수학 영역의 표준점수 최고점 간의 차이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으로 이해하고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러니까 국어와 수학은 각 영역, 과목의 특성 그리고 그것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어떤 준비 정도 이런 것들이 결합을 해서 표준점수 최고점이 나오기 때문에 어떤 의도성을 가지고 국어, 수학의 표준점수 최고점을 넓힌다든지 이러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국어 영역의 특성에 맞춰서 문항을 출제하고, 또 거기에 맞춰서 학생들이 준비한 정도에 따라서 그 결과로 표준점수, 국어 영역의 표준점수가 나오고 수학은 또 수학대로 나오는 부분입니다.

다만, 결과적으로 작년 수능에서 약 11점 정도의 표준점수 최고점의 차이가 있었던 부분이 있는데 저희가 그 부분을 인지하고 있고, 그래서 이 부분은 너무 확대가 돼 있는 것 아닌가, 라고 하는 정도의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데 그것을 의도적으로 그러면 이것을 줄이려고 어떤... 하는 것보다는 다시 6모, 9모를 거치면서 학생 수준이나 이런 것들을 평가하다 보면, 하고 거기에 맞춰서 문항을 출제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간격이 좁혀지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고요.

제가 두 번째 질문은 정확하게 지금 이해를 잘 못 해서 다시 한번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질문> 지난해부터 N수생 비율이 최고일 것이다, 이렇게 예측이 많이 됐잖아요. 그래서 N수생 비율이 굉장히 늘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난해 같은 경우에는 응시 졸업생 비율을 예측해서 가중치를 두는 식으로 난이도 조정이 있었다고 했어요. 이번에도 그와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6월 모의평가와 9월 모의평가에 응시하지 않은, 졸업생들이죠? 저희가 소위 반수생, 여러 가지 표현들을 쓰고 있습니다만. 6모, 9모에 응시한 졸업생들의 학력은 저희가 6모, 9모 데이터를 가지고 어느 정도 예측도 하고 난이도 조절할 때 참고도 하는데 6모, 9모에 참여하지 않았던 졸업생도 수능에 들어오는 부분인데, 작년부터 졸업생들의 비율이 좀 더 늘어나고 여러 가지가 있는데, 참 어려운 부분입니다, 사실은.

'이 학생들의 올해 학력 수준이 지금 어느 정도인가?'라고 하는 게 지금 예측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갖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 수능을 들어가는데, 다만 그 이전에, 2~3년 정도의 수능에서 그런 비율의 졸업생들이 참여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데이터들 참조해서 난이도를 예측한다, 그리고 올해도 그 방식은 여전히 유효하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관계자) 한겨레 기자입니다. 두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국어와 수학 영역 선택과목별 표준점수 최고점 차이가 나는 것이 사실이고, 이는 공통과목 점수를 활용한 선택과목 점수 조정방식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근본적으로 이 점수 산출방식을 바꿔야 된다는 교육계 지적들이 있는데 이에 대한 검토는 전혀 없으신지요?

두 번째 질문드리겠습니다. 어제 사전 브리핑에서 지난해보다 EBS 연계 체감도를 더 높이겠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앞으로도 쭉 계속해서 체감도를 높이겠다는 취지의 말씀이신지 아니면 올해 수험생들이 3년 동안 코로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한시적으로 이를 반영해서 체감도를 높이겠다는 말씀이신지 다시 한번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첫 번째 부분 관련해서는 현재 국어, 수학의 시험 구조, 공통과목을 보고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선택과목을 봐서 점수들을 조정, 조정한 이후에 영역 점수를 산출하는 그런 구조에 근거하면 지금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공통점수를 환산하고 그것을 선택과목에 조정한 후에 다시 합산하는 이런 점수 방식이 가장, 가장 최적의 방법이다, 이렇게, 점수 산출 방법이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점수 산출 방식을 지금 바꾼다든지 이런 것에 대한 검토는 하고 있지 않다, 라는 말씀드리고요.

EBS 연계 체감도 부분은 아까 질문하셨던 것에 대한 답변 다시 드리면 올해 체감도를 좀 높이겠다는 이유는 올해 수험생들의 어떤 학업의 어려움 이런 것들을 감안한 평가원의, 수능본부의 노력이다, 라고 봐주시면 되고요. 올해 높여진 연계 체감도는 이후에도 계속 유지될 것이다, 이렇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 (관계자) KBS 기자입니다. 두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문·이과 통합형 수능이 도입되면서 소위 이과생들이 유리하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 수능 출제에서 이를 어떻게 보완할지 궁금합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지난해 수능에서 국어와 수학의 표준점수 최고점 차가 11점이 났는데 이번 수능에서 국어와 수학의 난이도 조절 계획도 궁금합니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첫 번째 질문 관련해서 소위 문과, 이과라고 하는데 저희 본부에서는 문·이과 통합형이라고 하기 때문에 문과, 이과로 구분해서 표현을, 답을 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요.

사회·과학탐구를 지원한 학생들이 사회... 그러니까 과학탐구 영역을 지원하는 수험생들이 사회탐구 영역을 지원하는 수험생들보다 유리하다, 라는 표현으로 이해를 하고 있는데요.

일단 작년 데이터에 보면 과학탐구 쪽에 표준점수 최고점이 높았고, 그래서 최상위권 같은 경우에는 유리할 수 있는 그런 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지점은 사회·과학하고 과학탐구 영역이 통합된 형태에서 두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그런 체제로 바뀌었기 때문에 17개 과목의 표준점수 차이를 최소화하는 그런 노력을 기울이려고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국어, 수학 관련해서는 선택과목별 표준점수 차이를, 어쨌든 그 간극을 최소화, 줄이려고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아까 질문하셨던 것과 같은 맥락인 건데요. 국어 영역, 수학 영역 독자적으로 지금 시험이 치러지고 있는 상황이긴 한데 11점 차라고 하는 것이 좀 크다, 라고 하는 평가가 있기 때문에 그 점 유의해서 올해 수능에서는 그 부분을 완화할 수 있는 노력은 지속하겠다, 이렇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 (관계자) 서울신문 기자입니다. 올해 EBS 연계 체감도를 높이는 이유로 코로나 여파를 말씀하셨는데 이후에도 체감도를 높게 유지하시는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올해 EBS 연계 체감도를 높인 이유가 코로나의 여파라고 말씀하셨는데 이후에도 계속해서 체감도를 높게 유지하시는 다른 이유가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체감도를 높이겠다는 것은 아주... 지금 상황에서 올 수험생들에 대한 학습 부담 가중을 완화하겠다, 이런 취지고요. 바로 그 학습 부담 가중을 완화시키겠다는 취지는 이후에도 계속 지속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체감도, 올해 설정된 체감도는 계속 유지하겠다, 이렇게 말씀드린 것입니다.

<질문> 비슷한 질문이긴 한데 원장님께 여쭤보고 싶은데요. EBS 문제풀이에 학생들이 매달리면서 수업의 파행이라든지 이런 여러 가지 문제점 때문에 결국 EBS 의존도를 낮추는 방안을 2년 전부터 시행한 것인데, 방향성을 놓고 보자면 결국 지금 다시 EBS 의존도가 조금 더 강화되는 방향으로 결국 가게 되는 게 맞는 것 같은데 그러면 기존에 발생했던 그런 수업 파행이라든지 이런 문제점이 다시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또 다른 대책이나 이런 부분은 고려가 되지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조금 전에 수능본부장이 답변한 것처럼 이번에 EBS의 체감 연계율을 높이는 이유는 그동안 코로나 영향이나 이런 것으로 인해서 정상적인 어떤 학습을 받기가 좀 힘든 상황이었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경감해 주는 차원에서 체감 연계율을 높인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고요.

지금 지적하신 것처럼 저희가 70% 연계율에서 50%로 낮춘 이유는 EBS 연계가 너무 높다 보니까 학교 교육이 EBS 교재의 수업으로 진행되면서 학교 교육이 파행되는 부분이 있다, 해서 연계율을 낮춘 부분이 있죠.

그래서 저희가 연계율을 다시 높이는 건 아니고 연계율은 50%로 유지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경감해 준다는 의미에서 체감 연계율... 체감 난이도를 조금 맞춰준다, 이렇게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체감 연계율을 높였다, 낮췄다 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 체감 연계율을 좀 높였으면 그 정도 수준의 연계율을 앞으로 계속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이렇게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어제도 질의했던 부분인데 오류를 걸러내기 위해서 어떤 노력하고 계시는 부분, 그 부분 설명을 해주시고, 그다음에 지난해 수능 영어에서 사설 강사 지문 유사했던 부분, 그런 부분도 고려해서 방안을 마련하시는지 그 부분도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작년 수능에서 저희가 적용했던 오류 개선방안은 크게 보면 절차적으로 고난도 문항을 점검하는 별도의 회의를 신설해서 운영을 했었고요.

그리고 두 번째는 출제 초기에 만들어져서 굉장히 안정적이다, 라고 출제위원이 판단을 한 문항, 그래서 소위 저희 표현으로는 '조기안착 문항'이라는 표현을 하고 있는데요. 이 조기안착 문항에 대해서 최종본 내기 직전에 다시 그 문항을 집중적으로 점검하는 절차, 이 두 가지를 신설했고 적용했습니다.

이 두 가지 문항 유형이 가장 오류 발생 유형 중에서 빈도가 많았던 그런 유형이라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방지하기 위해서 만들었고요.

그다음에 인원 부분에서는 검토위원단에 대학 교수님들로 구성된 검토자문위원단을 구성했습니다. 주로 사회, 오류 빈도가 가장 많았던 사회탐구 영역과 과학탐구 영역에 과목군별로 해서 검토자문위원님들을 모셔서 이분들을 중심으로 다시 내용 오류에 대한 점검을 작년에 실시했었습니다.

그래서 이 세 가지 큰 틀을 작년에 수능에 성공적으로 적용했고 다행스럽게도 작년 수능에서는 오류가 없었던 것으로 판단이 되기 때문에 올해, 올해도 다시 이 세 가지 틀은 모의부터 그대로 적용해서 오류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출문항 관련해서는 저희가 기출 검색 대상으로 지정하는 대상, 기출 검색을 하는 대상은 시중에서 저희가 구입할 수 있는, 구입할 수 있는 고3 수험생용 자습서, 학습서, 문제집입니다.

그러니까 이 부분은 저희가 최대한 구입을 해서 문항 출제할 때 출제하고 나서 출제한 문항이 혹시 이런 문제집에, 자료집에 나온 것이 아닌가? 이런 부분들에 대한 검색을 계속 이어져 왔었고요. 또 그것은 올해도 당연히 최대한 구입하고 그것을 기출 검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영어 같은 경우는 저희가 시중에서, 시중이라고 하는 것은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문제집이 아니라 사설학원의 특정 강사가 수강생을 대상으로 만든 문제집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 출제본부 안에서 인지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구입을 해서 검색을 하겠다, 그런데 다만 이 범위를 아주 자신 있게 특정해서 ‘어느 학원부터 어느 학원의 강사까지’ 이렇게는 말씀드릴 수가 없다, 굉장히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럼 전국에 있는 학원 강사들의 모의고사를 저희가 다 수집을 해서 검색을 해야 되는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요. 출제본부의 어쨌든 한정된 일정 속에서 그 검색을 완벽하게 다 해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시중에 나와 있는 어쨌든 자료들은 저희가 최대한, 모두, 최대한이 아니라 모두 구입해서 검색하고, 그리고 출제본부 내에서 인지할 수 있는, 인지할 수 있다는 것은 들어오시는 출제위원이든 검토위원들께서도 저희한테 요청해 주시기도 하고요.

또는 저희 자체적으로 판단한 이런 범위 내, 인지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모의고사 문제집도 구입해서 최대한 검색을 해서, 여하튼 작년과 같은 기출 문항 심의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한 가지 더 여쭤보고 싶은데요. EBS 교재와 연계되지 않는 문항도 있으니까 전체적으로 수능의 난이도에 대해서 여쭤보자면 오늘 발표 자료에 '적정 난이도를 갖춘 문항을 출제할 계획이다.'라고 적어 주셨는데 이 부분은 저희가 예년에 비해서, 특히 수학 같은 경우에는 이렇게 어렵게는 출제되지 않을 것이다, 라고 해석하면 되는 것인지 한 번만 더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적정 난이도라고 하는 것의 의미는 소위, 소위라는 표현이 아니라... 킬러 문항 내지는 초고난도 문항을 내지 않겠다, 일단 전제가. 저희 계속 내지 않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래서 그것을 전제로 한 상태에서 이 시험 결과가 대학 입학 전형 자료로서 기능할 수 있는 변별, 변별력을 어느 정도 갖추도록 하겠다, 라는 것입니다.

다만, 이 갖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되는 이 변별력의 기본은 대학 입학 전형 자료로서의 그런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범위 안에서, 범위 안에서 지금 계속 말씀드리지만 50%의 EBS 연계 문항에 대한 체감도도 좀 높이고요.

그다음에 등급의 어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사탐이나 과탐의 표준점수 최고점도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을 하고, 그다음에 국어, 수학 같은 경우도 표점 최고점 차가 너무 크니까 영역 간 이런 부분도 조절해 보려고 하고 이런 노력들을 한다고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 (관계자) 이데일리 기자입니다. 지난해 수능 출제 검토 기간이 코로나19 검사기간 등으로 36일에서 38일로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올해 역시 출제 기간이 38일로 유지되는 것인가요?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출제 기간 이틀 연장은 저희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문항 오류가 있어서 개선 대책의 하나로서 출제 기간 이틀 연장이 되어 있어... 모의고사 하루와 수능 출제기간 이틀 연장이 돼 있어서요. 올해도 그것은 그대로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관계자) 기자분께서 내용을 38일이 아니라 39일로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는데 39일로 유지되시는 건지 다시 한번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아닙니다. 정확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전에 36일이었다가 개선안에서 이틀을 늘렸습니다. 38일이었는데 작년에 어떤 상황이 벌어졌었냐면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서 출제본부에 입소하시는 선생님들의 PCR 검사를 저희가 실시했는데 아시겠지만 PCR 검사가 그 자리에서 즉시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입소하실 때 PCR 검사를 하시면, 보통 한 400~500분씩 이렇게 입소를 하시니까요.

그분들의 PCR 검사 결과가 오후 늦게 나옵니다. 그 기간 동안은 또 돌아다니시지 않고 방에서 격리를 하고 계셔야 되기 때문에, 작년 같은 경우 특별하게 한시적으로, 한시적으로 하루, PCR 검사를 할 수 있는 날을 하루 추가해서 작년에 39일을 적용했던 것이고요.

올해는 아시겠지만 코로나 상황이 많이 완화돼 있기 때문에 올해는 38일로, 개선안에서 나와 있는 38일로 일정을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관계자) 뉴시스 기자입니다. 사전 브리핑에서 지난해 11점 차가 났던 국어, 수학 간 표준점수 차이를 올해 줄이겠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수학의 출제 난이도를 쉽게 하겠다는 것인지 혹은 국어의 출제 난이도를 어렵게 하겠다는 뜻인지, 별도의 전략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 난이... 영역 간 점수 차이를 완화한다는 것은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말씀, 기자님 말씀해주셨던 그런 전략도 가능할 수 있을 것 같고요.

같이 올리면서 점수 폭을 줄일 수도 있고 같이 내리면서 점수 폭을 줄일 수도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이 있어서 그 부분을 제가 여기서 ‘어떤 방안을 정했다.’라고 말씀드리는 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고요.

다만, 그 점수 차이의 범위, 범위를 좀 줄이도록, 줄이려고 최대한 노력하겠다, 이 부분만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