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img-news

콘텐츠 영역

라오스 한국대사관, 여객기 사고 신속 대응

[재외공관은 지금…주간 ‘월드 모파 뉴스’] 10월 셋째주

2013.10.22 외교부

외교부는 현재 세계 곳곳에 161개 재외공관을 설치·운영 중이며 주재국 국민 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 알리기’를 비롯해 현지 체류 우리 국민 및 여행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이러한 재외 공관의 활동상을 주간 단위로 정리해 ‘월드 모파 뉴스(World MOFA News) ’라는 타이틀로 블로그를 통해 자세히 알리고 있는데요. 정책브리핑이 이를 함께 전달해 드립니다. (편집자주) 

주 라오스 대사관

외교부는 10월 16일 오후 2시 40분(현지 시각)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을 출발하여 오후 3시 55분 남부 팍세에 도착할 예정이었던 라오항공 소속 비행기(QV 301)가 팍세 공항에서 약 6km 떨어진 메콩 강에 추락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인 3명을 포함한 49명 탑승객 전원이 사망하였습니다. 라오스 주재 한국대사관은 우리국민의 정확한 피해현황 파악을 위해 담당 영사를 현장에 급파하였습니다.

사고 수습을 위해 현장에 도착한 주라오스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한국인 탑승객은 이강필, 이홍직, 이재상 씨”라며 “1명은 현지 사업가이며 나머지 2명은 사업차 한국에서 라오스를 방문한 사람들”이라고 밝혔습니다.

..
남수단의 바나바 마리알 벤자민 장관(가운데)과 박종대 주 우간다 대사대리(왼쪽)가 악수를 나누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주 우간다 한국 대사관

10월 14일, 우간다를 방문 중인 남수단의 바나바 마리알 벤자민 외교장관의 요청으로 박종대 대사 대리가 벤자민 장관을 만났다고 합니다. 주 우간다 한국대사관은 지난 9월 26일부터 남수단을 겸임하게 되었는데요, 이에 대하여 벤자민 장관은 크게 반기며 박대사 대리가 내주 남수단을 정식으로 방문하고 장관을 예방하기에 앞서 만날 것을 희망했다고 합니다. 벤자민 장관은 앞으로 양국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주 헝가리 대사관

10월 10일, 남관표 주 헝가리 대사는 부다페스트 워터 서밋(2013.10.8~11) 참석을 위해 헝가리를 방문한 대표단(대 표단장: 이정무 2015 세계 물포럼 조직위원장 겸 한국물포럼 총재)과 만찬을 갖고 헝가리 및 유럽 국가들의 수자원 관리 현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2015년 우리나라에서 개최 예정인 제7차 세계 물포럼(2015.4.12~17, 대구 및 경상북도 공동개최)의 성공을 위한 협력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주 함부르크 대한민국 총영사관

10월 12일, 함부르크 민속학박물관(Museum für Völkerkunde Hamburg)에서 한-독수교 130주년 및 파독 50 주년 기념 뉴시니어라이프 한국 시니어 패션쇼가 개최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최초 시니어패션쇼 해외공연을 갖는 공연팀은 50~80대 남녀 4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자체 제작한 원피스, 드레스, 투피트 등 100벌의 의상 뿐만 아니라 우 리나라 궁중의상 등 다양한 전통복식 50벌을 선보였다고 합니다. 손선홍 총영사는 행사 후 동 참가자들에게 직접 꽃을 전달하며 격려하고 축하하였으며 패션쇼 자체의 즐거움과 함께 우리의상의 아름다움과 독창성, 우리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주 뉴질랜드 대사관

10월 15일, 국방대학교 안보과정 대표단 (단장: 신용도 국방대 교수 등 육,해 공군 고위 장교, 정부 각부처 국장급 간부 등 총 18명)이 뉴질랜드 국방부를 방문하여 상호 관심사를 협의하고, Des Vinten 한국전쟁 참전용사회 회장등과 참전용사비 참배 등 일정을 가졌다고 합니다. 박용규 주 뉴질랜드 대사는 대표단과 참전용사들을 대사관저에 초청하여 오찬을 갖고 양국관계 현황 등을 설명하였습니다.

주 덴마크 대사관

10월 16일, 김병호 주 덴마크 대사는 유틀란디아 참전용사회 (회장: Mr. Svend Jagd)가 주최한 ‘유틀란디아 병원선 귀환 60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했다고 합니다. 행사는 참전비 헌화, 아시아하우스 오찬 순으로 진행되 었으며, 김병호 대사는 박근혜 대통령 명의의 유틀란디아 참전용사회 앞 감사패를 참전용사회 회장에게 전달하였다고 합니다.

Friends of MOFA 3기 고효주

※ 외교부 블로그 바로가기 http://blog.naver.com/mofakr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