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10조 규모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5월 중 개시"

2020.04.29 KTV
인쇄 목록

박천영 앵커>

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가 열렸습니다.

회의에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이 논의됐는데요.

다음 달 중 10조 원 규모의 금융 지원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먼저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1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의 주요 안건은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입니다.

코로나19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이 소상공인이라는 게 정부의 판단입니다.

회의에서는 이들을 위한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세부 추진 대책이 논의됐습니다.

10조 원 규모의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재설계됐고, 16조 원 규모의 1차 프로그램 수혜자는 제외됩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1차 프로그램 수혜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토록 하여 가능한 한 많은 중간 신용도 이하의 실수요자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며 특히 대출신청과 접수, 대출 및 신보의 보증심사도 One-stop 처리토록 절차도 간소화할 방침입니다."



2차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출 창구는 6개 시중은행입니다.

신용보증기금의 위탁보증으로 보증비율은 95%입니다.

지원 대상은 모든 소상공인이지만, 꼭 필요한 이들에게 지원될 수 있도록 중·저신용 등급에 집중됩니다.

고신용자들의 경우 기존 1차 프로그램 중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 등 남아있는 재원 등을 활용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원 한도는 천만 원입니다.

다만 금리가 중신용등급 기준 3~4%대 수준으로 적용 기간은 5년입니다.

정부는 5월 중 대출이 개시될 수 있도록 18일부터 대출신청을 받고, 25일 대출심사를 시작하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민정)

이와 함께 1차 금융지원의 마무리와 함께, 2차 금융지원 개시 전에도 자금 지원 필요한 소상공인을 위해 지역신보 보증신청을 계속 받도록 해 자금 신청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