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은, 기준금리 연 0.5% 동결···'통화 완화' 유지

2020.08.28 KTV
인쇄 목록

박천영 앵커>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가 동결됐습니다.
한국은행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기 방어 필요성이 커지면서, 통화 완화 기조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현재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 경기둔화가 이어지고 국내에서도 코로나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경기 위축 우려가 나오면서 통화 완화기조를 이어가기로 한 겁니다.

녹취>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코로나19의 향후 전개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어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앞으로 한국은행은 코로나19 영향이 점차 약화되면서 국내 경제가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될 때까지 완화적인 통화 정책 기조를 유지해 나갈 방침입니다."

한국은행은 최근 4개월간 수출 감소폭은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민간 소비 개선 흐름은 약화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금융, 외환시장은 지난 3월 코로나19 확산 초기와 달리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경제성장률은 기존 마이너스 0.2%에서 마이너스 1% 초반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내년 성장률은 직전 전망치보다 0.3% 포인트 낮춘 2.8%로 전망했습니다.
한국은행은 향후 코로나19 확산 정도에 따라 국내 경기회복 흐름에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이에 따라 당분간 통화 완화 기조를 유지하면서 국내외 금융 상황을 살피며 성장세 회복을 뒷받침할 방침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