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 “이번 주말까지 5일간만 더 집중해 거리두기 힘써 주시길”

“확산세 확실히 꺾여…이대로면 ‘강화된 거리두기’ 연장 필요 없을 것”

“추석연휴 고향·친지 방문 않는 것이 효도…영상통화 등으로 정 나누길”

2020.09.09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9일 “현재 환자 발생 확산세가 확실하게 꺾이고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유지하면서 100명대로 낮아진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국민들이 힘써 주신 노력의 결과로서 확연하게 긍정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지난 주부터 강화한 수도권의 2단계 거리두기도 다음주부터 본격적인 영향을 나타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이번 주말까지 5일간만 더 집중해서 모두 함께 거리두기에 힘써주신다면 확연하게 안정된 상태로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더 이상 추가적인 연장은 필요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의도·뚝섬·반포 등 주요 한강공원 내 밀집지역의 시민 출입 통제에 따라 8일부터 한강공원 내 매점 28곳과 카페 7곳은 영업시간을 단축하고 매일 오후 9시에 문을 닫는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여의도·뚝섬·반포 등 주요 한강공원 내 밀집지역의 시민 출입 통제에 따라 8일부터 한강공원 내 매점 28곳과 카페 7곳은 영업시간을 단축하고 매일 오후 9시에 문을 닫는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손 반장은 “많은 자영업자와 서민층이 생업의 피해를 감수하며 거리두기에 동참하고 있으며, 수많은 우리 이웃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집에만 머무르며 일상의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고지가 얼마 남지 않았다”며 “국민 여러분 특히 수도권 주민들은 주말까지 조금만 더 노력해주셔서 불필요한 외출을 하지 마시고 약속과 모임을 취소하면서 안전한 집에만 머물러주실 것”을 당부했다.

손 반장은 추석연휴 기간중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관련해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을 맞아 이동 자제 권고를 드린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하지만 무증상·잠복감염 등으로 인한 감염전파 위험성을 고려한 불가피한 권고라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어르신이 있는 가족의 경우, 추석연휴 기간 중 고향·친지를 방문하지 않는 것이 효도의 한 방안이라는 점을 유념해주시기 바라며, 안전한 곳에서 영상통화 등을 통해 가족 간의 정을 나누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 환자치료를 위한 병상 확보와 인력지원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중환자 치료에 대해서는 권역별 공동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중환자 병상을 긴급하게 확충하면서 현재까지 큰 문제 없이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코로나 중증환자만 전담해 입원 가능한 전담병원을 지정하고 있다”면서 “1차적인 수요조사 결과, 12개 의료기관이 총 70병상을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러한 신청을 신속히 검토해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을 지정하고 수요조사를 수시로 실시하면서 앞으로도 계속 중환자들을 위한 병상을 확충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국방부는 수도권 병상 지원을 위해 이미 국군수도병원의 국가지정 음압병상 8개를 중환자 병상으로 지원한데 이어 9일부터 외상센터의 음압병상 40개를 격리병상으로 추가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또 의료인력의 지원은 “8일 기준으로 의료인력은 총 381명이 지원 근무 중이며 의사 72명,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254명, 임상병리·방사선사 등 55명”이라며 “지난 7일부터는 감염병 전담병원과 새로 개소한 생활치료센터에 의사 10명, 간호사 10명 등 의료인력 20명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 반장은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국민 여러분의 동참과 참여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며 “지금까지 국민 여러분의 힘든 노력으로 수도권의 확산세를 억제하며 다시 일상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길을 조금씩 트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노력이 한두 주 뒤에 나타난다는 점을 생각하면 여기서 조금만 더 노력해주시면 방역망의 통제력을 확실히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팀(044-202-1714), 국무조정실 보건정책과(044-200-229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