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가재난대비 지정장례식장 운영매뉴얼 마련·배포 예정

2021.01.14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사망자는 화장을 원칙으로 하고, 유가족의 동의하에 先 화장, 後 장례를 실시하고 있다”며 “국가재난대비 지정장례식장 운영매뉴얼을 마련해 1월중 배포 예정으로, 시신안치 거부시 전국 공설장례식장을 활용하고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국 지자체에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1월 13일 조선일보 <안치도 장례도 꺼려…갈 데 없는 코로나 죽음>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안치도 장례도 꺼려… 갈데없는 코로나 죽음” 보도(조선A10면)

- 코로나 19 사망자 병원·장례식장 감염우려 및 영업지장으로 거절

- 재난대비 지정 장례식장을 정하였으나 강제성 및 매뉴얼 없어 무용지물

[복지부 설명]

○ 코로나19 사망자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19 사망자 장례관리 지침”에 따라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화장을 원칙으로 하고, 유가족의 동의하에 先 화장, 後 장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일부 자택에서 사망하거나, 사망후 확진자로 판명된 경우는 장례식장에 시신을 안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장례식장은 지자체 신고시설로 시신안치 거부시 법적제재는 곤란한 실정이나, 전국 공설장례식장(74개소)을 활용하여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지자체에 권고할 예정입니다.

○ 보건복지부는 ‘17년도부터 전국에 195개 재난대비 장례식장을 지정 및 운영중에 있습니다.

- ’17년 ‘국가재난대비 지정장례식장 운영 매뉴얼’을 수립하였으나 다양한 재난별 대응지침으로는 다소 미흡하여,

- ‘20.2월 중앙사고수습본부 및 중앙방역대책본부가 함께 ’코로나19 사망자 장례관리 지침‘을 공동으로 마련·운영 중에 있습니다.

○ 또한 다양한 재해·재난 대비 장례식장의 행동지침 등을 위해 연구용역(’20.2~12)을 통한 ‘국가재난대비 지정장례식장 운영매뉴얼’을 마련, 지자체와 국가재난대비 지정장례식장(195개소)에 금년 1월중에 배포할 예정이며,

○ 아울러 코로나19로 사망하신 분들의 존엄한 장례를 위해 유족들에 충분한 애도시간을 보장하고, 시신안치 거부 및 유가족과의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국 지자체에 안내토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노인지원과(044-202-347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