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경제, 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확장 재정 회복 견인

2021.05.10 KTV
인쇄 목록

김용민 앵커>
오는 10일이면 문재인 정부 출범 4주년입니다.
각 분야의 성과를 짚어보는 시간 마련했는데요.
코로나19 사태는 전 세계를 경제 불황의 늪에 빠지게 만들었는데요.
우리 정부는 전례 없는 확장 재정과 위기 대응으로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을 빠르게 회복했습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녹취> 박양수 /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
"GDP 수준은 2019년 4분기 그러니까 코로나19 직전 수준을 회복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경제는 양적으로 일단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은 전 분기 대비 1.6%, 지난해 3분기부터 연속 반등한 수치입니다.
이런 분위기가 계속 이어진다면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은 3% 중후반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 이전인 지난 2019년 4분기를 기준으로 일본, 독일 등 선진국 가운데 매우 빠른 회복세입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4월 7일 비상경제중대본 회의)
"G20 국가 중 금년 GDP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는 국가는 한국을 포함한 8개국, 이 중 선진국으로는 미국, 한국, 호주 등 3개국입니다. 우리 경제가 가장 강하고 빠르게 회복하는 선두그룹 국가 중 하나임을 의미합니다."

이같은 빠른 경제 회복은 코로나 위기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글로벌 경제 10위 안에 드는 기회로 작용했습니다.
지난 4월 IMF는 우리나라의 2020년 경제 규모를 전년보다 두 계단 상승한 10위로 발표하고 오는 2026년까지 이같은 경제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지난해 1인당 GDP가 이탈리아를 넘어서며 G7 국가에 진입했습니다.
이 같은 성과의 주요 원인으로는 우선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꼽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1월 시작된 코로나19로 우리 경제에 곧바로 빨간불이 켜지자 정부는 전례 없는 규모의 재정을 투입했습니다.

지난해 네 차례의 추경과 올해 1차 추경까지, 코로나19 이후 투입된 금액은 96조 원.
이 비용은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고용취약계층, 생계위기 가구에 지원됐습니다.

이 같은 재정 정책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0.5%p 끌어 올리는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처럼 확장 재정으로 경제를 버텨냈음에도 곳간 상황은 다른 나라에 비해 나쁘지 않습니다.
여전히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48.4%로 G20 국가 중 5번째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부채 증가폭 역시 6.5%로 OECD 국가 중 6번째로 낮았습니다.

대외신인도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주요 선진국 22개 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이 하향조정된 데 비해 우리나라는 그대로 유지되면서 역대 최고등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가부도위험을 반영하는 CDS 프리미엄도 5월 6일 기준 19bp로 역대 최저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또 하나의 요인은 바로 수출입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액은 4년 연속 5천억 달러를 기록했고, 7위권의 수출 규모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최근 백신 보급으로 인한 세계 경제 회복세와 맞물리면서 반도체와 자동차 등 주력 품목뿐만 아니라 전기차와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의 수출이 큰 폭 늘어난 점도 눈에 띕니다.

녹취> 최배근 /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반도체 뿐만 아니라 자동차가 크게 약진하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주요국가의 소비가 살아나면서 자동차에 대한 소비가 살아나는 것으로 볼 수 있겠고요. 신성장 동력인 바이오헬스나 2차전지도 수출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난 한 해 동안 4조 3천억 원이라는 최대 규모의 벤처투자가 이뤄졌고, 창업도 12만3천 개로 최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같은 성과에도 코로나19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남아있습니다.
경제회복의 성과가 수출 중심의 제조업에서 나타나다 보니 서비스업, 특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까지는 회복 분위기가 미치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시작된 한국판 뉴딜과 2050 탄소중립.
이 사업들 역시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하는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정부는 남은 1년 동안 국민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부문별 활력을 높이고, 포용성을 강화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영상편집: 채소현)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