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권덕철 복지장관 “확산세 좀처럼 꺾이지 않아…매우 엄중한 상황”

수도권 감염 재생산지수 1.25, 전국에 비해 높아…“선별진료소 확대·역학조사 강화”

2021.07.06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6일 “지난달 30일 신규 확진자 수가 700명을 넘은 이후, 일주일 동안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권 1차장은 “오늘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도 700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신규 국내 발생 확진자의 80% 이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수도권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수도권은 주간 감염재생산지수가 1.25로 전국의 1.20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소규모 접촉 감염이 50%를 넘고 있으며 3분기 접종을 앞둔 청·장년층 중심으로 확진자가 늘고 감염력이 1.5배에서 2.5배인 변이 바이러스도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 앞서 방역 특별점검회의를 긴급히 개최, 수도권이 현재 위기상황이라는 것에 인식을 같이하고 감염 상황을 안정화하기 위해서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 1차장은 “정부는 수도권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고위험시설에 특별방역점검을 실시하겠다”면서 “1차 위반 시에 지금까지는 경고가 시행규칙에 있었지만, 앞으로는 경고 없이 바로 영업정지에 들어갈 수 있도록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수도권에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지역과 업종을 중심으로 이동선별진료소를 확대 설치해 진단검사를 확대하고, 역학조사 요원을 보강해 역학조사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권 1차장은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는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로 코로나19의 위험을 낮출 수 있을 때만 작동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우리 모두가 힘을 합해야만 이번 위기를 극복하고 마침내 일상 회복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과 특히 수도권에 거주하고 계신 청·장년층께서는 지금까지 우리가 힘겹게 쌓아온 방역의 공든 탑을 지켜내고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방역에 대한 경각심을 놓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델타 변이의 경우에는 기존 바이러스보다 감염력이 2배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다”며 “가족과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를 배려하는 행동만이 코로나19로부터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2차 예방 접종률이 10% 초반인 지금 상황에서는 우리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방어막은 바로 마스크”라면서 “당분간은 실내·실외 모두에서 꼭 마스크를 착용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와 함께 “주기적인 환기와 손 씻기,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진단검사 받기도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기본방역수칙”이라며 “현재의 위험 상황을 고려해 당분간 모임과 회식은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권 1차장은 “지금까지 우리 대한민국은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로 지난 3차례의 유행을 극단적인 봉쇄조치 없이 슬기롭게 넘길 수 있었다”며 “이번에도 기본방역수칙을 준수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위기를 극복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