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자기혈관 숫자 알기!…‘레드서클’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질병청, 9월 동안 비대면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합동 캠페인 추진

“정기적인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 확인 및 올바른 생활수칙 실천 중요”

2021.09.10 질병관리청
인쇄 목록

질병관리청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을 맞아 9월 한달 동안 전국 지자체와 합동으로 ‘자기혈관 숫자 알기-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한다.

심뇌혈관질환은 심근경색·심장정지 등 심장질환과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 선행질환인 고혈압 및 당뇨병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이번 캠페인은 자신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알고 관리해 ‘레드서클(Red Circle)’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관리하자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편 올해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인해 체험형 프로그램 중심의 현장 캠페인인 레드서클존을 대신해 사회관계망서비스와 라디오광고 등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자기혈관 숫자알기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이며, 진료비 부담 등도 높아 사회경제적 부담이 큰 질병이다.

특히 선행질환인 고혈압과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은 규칙적인 치료 및 관리로 예방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30~40대의 질환 관리가 가장 저조한 실정이다.

또한 건강생활습관 형성기에 있는 초등학생의 경우에도 매년 패스트푸드 섭취 증가 등 식습관이 나빠지고 있으며, 신체활동도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때문에 질병청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제시했는데, 먼저 담배는 반드시 끊어야 하고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며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할 것, 그리고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하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고 정기적으로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할 것, 그리고 고혈압과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하며 뇌졸중 및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질병청은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서 건강생활습관 형성이 중요한 초등학생과 심뇌혈관질환 인지율이 낮은 30~40대를 위한 교육 자료를 관계부처와 협조해 배포한다.

또한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이해와 건강생활실천 운동의 확산을 위해 라디오 공익광고, 동영상, 정보제공형 홍보물, 포스터 등의 콘텐츠를 제작해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제공한다.

내 혈관의 3대 숫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올바른 생활수칙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의 : 질병관리청 만성질환예방과(043-719-743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