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립과천과학관, 어린이 및 성인 대상 과학도서 첫 출간

최신 연구 트렌드 담은 ‘과학은 지금’과 어린이 위한 ‘사이다’ 시리즈 등 5권

2021.10.12 국립과천과학관
인쇄 목록

국립과천과학관이 올해 처음으로 대중과의 과학 소통의 최전선에 서 있는 내부 연구진의 역량을 활용해 총 다섯 권의 어린이·성인 대상 과학 도서를 제작했다.

과천과학관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국립과학관으로 전시·교육·행사로 과학문화 확산에 앞장서 왔으며, 지난해부터는 온라인 활동 등 새로운 소통 방식을 모색해 왔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 근무 중인 과학기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중과학도서 집필에 착수했고, 이 결과 총 다섯 권의 과학도서를 오는 12일부터 순차적으로 출간한다.

어린이 과학시리즈 <사이다> 표지.
어린이 과학시리즈 <사이다> 표지.

이번에 출판하는 책들은 과천과학관이 잘하고 있는 것과 전문적이면서 어려울 수 있는 다양한 과학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재미와 과학 지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첫 번째 책인 <2022 과학은 지금>은 최신 연구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중과학도서로, 다양한 과학이슈를 쉽고 전문성 있게 설명하는 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 프로그램인 ‘해SSUL이 있는 과학뉴스’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여기에는 코로나19, 반도체, 우주탐사, 인공지능, 기후위기, 유전공학, 과학기술정책 등 우리 시대 과학의 현주소를 볼 수 있는 25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흥미 위주의 정보 제공을 넘어 각각의 바탕이 되는 원리까지 착실히 설명해주고 있어 우리에게 꼭 필요한 최신 과학 정보를 얕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큰 특징이다.

또한 <과학은 지금>은 올해뿐만 아니라 해마다 새로운 주제와 키워드로 독자들에게 다가가는데, 이 시리즈를 통해 독자들은 그 해의 과학 지형도를 머릿속에 그려보고 관심 분야의 연구 흐름과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어린이를 위한 과학 시리즈 도서인 <사이다>는 세계 명작 동화를 모티프로 과학 주제를 새로운 이야기로 펼쳐낸 ‘동화편’과 과학 개념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대화체로 자신에 대해 설명하는 ‘개념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이다>는 ‘사이언스(science)’와 모두를 뜻하는 ‘다’를 합친 단어로 과학의 모든 것을 다룬다는 의미인 동시에 톡 쏘는 사이다처럼 톡톡 튄다는 이미지와 과학적 지식이 점점 쌓인다는 뜻도 담고 있다.

올해 출간하는 <사이다> 시리즈는 <1: 바다탐험×인어공주>, <2: 인공지능>, <3: 태양계×어린왕자>, <4: 바이러스>인데, 이를 시작으로 향후 지속해서 어린이들에게 친숙하지만 정확하게 과학을 전해줄 수 있는 책들을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다. 

이정모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은 “과학관은 과학 지식 전달을 넘어 대중과의 공감과 소통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곳으로, 그 동안의 고민과 연구들이 올해 다양한 출판물로 나오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많은 사람들이 책을 통해 과학의 또 다른 매력을 느끼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2022 과학은 지금>은 오는 12일부터 전국 각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20일부터는 전자책으로도 만날 수 있다.

또 <어린이 과학시리즈 사이다>는  21일부터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26일부터 오프라인 서점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문의 : 국립과천과학관 교육문화과(02-3677-1457), 전시총괄과(02-3677-137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