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봄철 산불 대비 24시간 비상근무체계…드론감시단 등 투입

4월 17일까지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 운영…산불방지 총력 대응

전국 110곳 산불대응센터 중심 특수진화대 등 2만 1000명 투입

2022.03.04 산림청
인쇄 목록

산림청이 오는 5일부터 4월 17일까지를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으로 지정, 전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중앙·지역 산불방지대책본부를 24시간 비상 근무체계로 전환하고 현장 중심의 산불 예방 활동을 강화하며, 산불감시원 및 드론감시단을 활용해 산불취약지역의 불법 소각 및 무단입산자에 대해 집중 감시한다.

또한 주말 기동 단속을 실시하고 일몰 후 소각행위 방지를 위해 야간단속을 강화하는 등 사각지대 없는 그물망 단속을 펼치는 동시에 산불 특수진화대 등 진화인력 2만 1000명을 투입할 계획이다.

지난 달 28일 오후 9시에 경북 고령군 쌍림면 신촌리에 마련된 산불진화 현장지휘소가 분주하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달 28일 오후 9시 경북 고령군 쌍림면 신촌리에 마련된 산불진화 현장지휘소가 분주하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산림청은 최근 건조한 기상과 국지적 강풍으로 인해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대형산불 대비·대응 태세 구축을 위한 산불안전관계관 회의를 가졌다.

회의에서는 산불 발생 시 산불 현장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판단 및 진화 헬기·인력 등 진화자원을 전략적으로 운영해 초기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불 발생 시 풍속과 피해 예상 면적 등 산불확산 위험성을 분석한 후 산불단계를 적기에 발령하는 등 현장의 진화전략을 지원한다.

또한 주·야간 산불 진화 때 전국 110개소의 산불대응센터를 중심으로 산불 진화에 특화된 산불 특수진화대 등 진화인력 2만 1000명을 투입한다.

아울러 드론 산불진화대를 산불 현장에 신속하게 투입해 주·야간 산불 대응 및 산불의 재발화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는데, 진화 약제를 활용한 산불 대응 및 열화상 드론으로 실시간 잔불을 확인한다.

특히 산림청·지자체·유관기관 산불 진화 헬기의 공조 및 지휘체계를 일원화하고 강원 동해안·경기 북부 취약지역에 헬기를 전진 배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산림청은 ‘대형산불 특별대책’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소방청 등 관계부처와 17개 시·도 산림부서, 국립공원공단 등 유관기관과 산불안전관계관 회의를 갖고 봄철 대형산불 대비·대응 중점 추진대책 및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회의에서는 불법 소각 단속 등 지역 밀착형 산불 예방 및 비대면 홍보 강화 및 산불 발생 시 초동진화를 위해 인접 시·군 간 산불 진화 헬기 등 진화자원을 공유·지원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이승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산불재난주관기관인 산림청과 행안부, 국방부, 소방청 등 유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가 공조 체계를 강화해 소중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올해 들어 산불 발생이 예년보다 2.5배 가량 늘고 대형산불 위험이 높은 상황”이라며 “작은 불씨라도 산불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논·밭두렁이나 쓰레기를 태우지 말고 산에 갈 때 인화 물질을 소지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문의 : 산림청 산불방지과(042-481-425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