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가려졌던 청와대 지도, 이제 네이버·카카오맵에서 본다

국토부, 브이월드 통해 공개…향후 3차원 입체모형까지 구축

2022.05.10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윤석열정부의 청와대 개방으로 청와대 주변 지도도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청와대 주변 일원의 지도를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 ‘브이월드’(https://map.vworld.kr)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청와대는 보안지역으로 분류돼 인근 지역에 대한 지형, 지물 등의 공간정보 공개가 제한됐다.

하지만 새 정부가 국민 모두의 ‘열린 공간’으로 청와대를 개방함에 따라, 이 일대를 지도로 구축해 브이월드를 통해 온라인에서 누구나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이다.

청와대 지도서비스는 국토지리정보원이 항공영상, 1:1000 축척의 전자지도 등으로 공개·제공한다. 

또한 카카오와 네이버 등 민간에도 제공해 인터넷지도, 내비게이션 사용에 국민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강주엽 국토교통부 국토정보정책관은 “청와대를 편리하게 온라인 환경에서 관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면서 “향후 2차원 항공영상 뿐만 아니라 3차원 입체모형, 실내지도 등 다양한 공간정보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개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일대 인터넷 지도 공개 전후 비교.
청와대 일대 인터넷 지도 공개 전후 비교.

문의: 국토교통부 공간정보진흥과(044-201-347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2022. 05. 10. 청와대, 국민 품으로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