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세라 앵커>
자연 친화적인 조선왕릉의 아름다움과 역사적 가치를 알아갈 수 있는 문화행사가 열립니다.
음악과 함께 왕릉 주변을 걸으면서 지친 마음을 위로해보는 건 어떨까요?
최유선 기자가 소개합니다.
(경기 김포시 장릉)
언덕 위 나란히 놓인 두 개의 능이 보입니다.
조선 인조의 아버지 추존왕 원종과 부인 인헌왕후 구 씨의 무덤입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 40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경내에서는 당시 원형이 잘 보존된 연못인 연지도 볼 수 있습니다.
이달 셋째·넷째 주 주말 고즈넉한 김포 장릉 경내를 산책하며 수준 높은 해설을 들을 수 있는 '국악과 함께 하는 왕릉 산책'이 진행됩니다.
산책길에서는 작은 전통 음악회도 열려 운치를 더할 예정입니다.
(고양 서오릉)
또 다른 조선왕릉인 고양 서오릉에서도 특별한 행사가 진행됩니다.
서오릉은 창릉·익릉 등 총 다섯 기의 왕릉이 있는 곳으로, 동구릉 다음으로 큰 규모의 조선왕실 가족무덤입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여러 차례 주인공으로 소개되기도 한 숙종과 인현왕후, 희빈 장씨가 이곳에 잠들어 있습니다.
오는 25일에는 역사적 의미가 깊은 이곳 서오릉의 능침이 특별개방됩니다.
평소 출입할 수 없는 능침에 올라 조선왕릉과 주변 석물을 가까이 보고, 전문적인 해설도 들을 수 있습니다.
능침 특별개방은 다음 달 8일과 15일 총 세 차례 진행됩니다.
전화인터뷰> 김태휘 / 능침 특별개방 해설사
"조선왕릉을 찾는다는 건 우리 과거의 흔적, 문화를 우리 몸으로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나 생각을 하고요. 특히,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서 또 해설사와 함께 거닐어 본다면 내가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 사항들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는 또 마음속에 새길 수 있는 그런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이곳에서는 또한 능침 주변 산책길을 따라 걸으며 작은 음악회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참가 신청은 궁능유적본부 누리집과 조선왕릉관리소 누리집을 통해 내일(12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KTV 최유선입니다.
(영상제공: 김포시 고양시 / 영상편집: 오희현)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 제37조(출처의 명시)
-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 및 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 제138조(벌칙)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