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다양한 정책정보 가운데는 무심코 지나치기 보다 상세히 알면 도움되는 내용들이 많다. 또 정책 속에는 일반적인 지식을 넘어 생활에도 필요한 정책상식들이 담겨져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 혹은 “아는 것이 힘이다”는 말처럼, 정책브리핑이 알아두면 유용한 ‘정책상식’을 소개한다.
공공기관 별로 흩어져 있는 국가지식정보를 한 곳에서 쉽고 편리하게 검색·활용할 수 있는 대국민 서비스가 시작됐다.
‘디지털집현전’ 누리집에서 공공기관 105개 누리집이 보유하고 있는 양질의 논문과 보고서 등 2억 4000여개 자료를 지난 1월 22일부터 통합 검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이와는 별도로 기업이나 개인이 국가지식정보를 활용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희망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집현전을 통해 메타데이터를 개방하기로 했다.
그동안 여러 국가기관과 공공기관은 각종 논문과 분야별 보고서 등 수준 높은 지식정보들을 생산·개방하고 있다.
그러나 기관마다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어 원하는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기도 했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의 협업으로 국민 누구나 쉽고 편하게 지식정보를 찾을 수 있는 통합플랫폼인 ‘디지털집현전’을 구축했다.
이 곳에서는 과학기술·교육·문화·행정·사회경제 분야에서 국회·법원·출연연구원 등 105개 공공사이트 2억 4000여건의 지식정보를 연계해 통합검색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