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디지털 기술로 산업재해 예방"…50인 미만 중소에 기술개발 지원

중기부, 디지털기반 중소제조 산재예방 기술개발사업 과제 모집
20개 과제 선정해 과제당 2년 동안 최대 6억 6000만 원 지원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중소벤처기업부는 상시근로자 50인 미만 소규모 제조중소기업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디지털기반 중소제조 산재예방 기술개발사업' 지원과제 모집을 23일 공고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중대재해처벌법의 확대적용에 따라 영세 제조중소기업의 디지털기반 산업재해 예방 및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개발(R&D) 지원사업이다.

인천국제공항 4단계 건설현장에서 안전모와 장갑이 놓여 있는 모습. 2022.1.26.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인천국제공항 4단계 건설현장에서 안전모와 장갑이 놓여 있는 모습. 2022.1.26.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작업자 행동 기반 안전사고 예방, 위험기계·기구 관리, 화재·폭발·누출·질식 문제 해결, AI기반 안전관리 통합솔루션 등 산재예방 4대 분야별로 영세 제조현장에 대한 예방효과 및 보급확산성이 높은 기술개발과제를 선정한다.

지원 규모는 20개 과제로 과제당 2년 동안 최대 6억 60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제조현장에서의 실증(field-test)을 병행하는 R&D사업으로, 산재예방 장비·솔루션을 공급하는 중소기업이 50인 미만 제조중소기업 2개 사 이상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할 수 있다.

이번 사업에서 개발되는 산재예방 제품·솔루션 등은 50인 미만 중소기업이 안전관련 제품 구입 때 최대 3000만 원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의 스마트안전장비 보급사업과 연계해 보급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컨소시엄은 다음 달 22일까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www.iris.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세부 공고내용과 신청절차는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과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통합관리시스템(SMTECH)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박용순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제조현장 사망사고의 80%가 발생하는 50인 미만 중소기업에 산재예방 제품·솔루션 개발과 보급·확산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면서 "산업재해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디지털기반 예방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개발기업의 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관 기술혁신정책과(044-204-7750)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