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대입전형 수시 모집부터 2004학년도~2020학년도 고교 졸업자는 대입지원용 학생부를 대학에 온라인으로 직접 제출할 수 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이같은 기능을 갖춘 고교 졸업자 대상 '대입지원용 학교생활기록부 신청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한편 그동안 대학 입학생 선발을 위해 활용되는 대입전형자료(학생부)는 고교 3학년 학생 및 졸업 후 8년 이내의 졸업생은 소속(출신) 고등학교에서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로 학생부를 생성·검증해 대학에 제공해 왔다.
그러나 고등학교 생성 대상이 아닌 고교 졸업자의 경우에는 개별로 대학에 학생부 출력물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고등학교에서는 재학생뿐 아니라 졸업생들의 대입전형자료도 생성해야 하는 업무 부담 또한 있었다.
서울 모 대학교에서 열린 '2025학년도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자연계열 면접구술시험'에 응시한 수험생들이 고사장으로 입실하고 있다. 2024.11.17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신청시스템 도입으로 2004학년도 이후 고교 졸업자는 나이스를 통해 본인의 학생부를 직접 온라인으로 생성·검증해 대학에 제출할 수 있게 됐다.
신청시스템은 지난해 시범 운영을 거쳐 올해부터 대상 범위를 확대해 적용하는 바, 고등학교에서 생성해야 하는 졸업생 범위는 졸업 후 4년 이내로 축소된다.
또한 이번 시스템은 나이스가 도입된 이후 전산화된 학생부 자료를 활용하기 때문에 나이스에 자료가 있는 2004학년도 고등학교 졸업자부터 2020학년도 고등학교 졸업자까지 17개 학년도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다.
이에 해당하는 대입 지원자는 신청시스템을 통해 2026학년도 수시 모집부터 본인의 대입지원용 학생부를 직접 생성·검증하고, 지원한 대학이 자료를 수신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대상이 되는 고교 졸업자 중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출을 희망하면 원서접수 전 신청기간 내에 신청해야 한다.
신청기간은 수시 모집은 오는 25일부터 9월 5일까지, 정시모집은 오는 12월 16일부터 26일까지로 신청시스템에서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한다.
특히 신청 완료 시 부여받는 자료제공 인증번호(16자리)를 대입 공통원서 접수 시 입력해야 신청한 자료가 대학에 온라인으로 제출된다.
대입지원용 학교생활기록부 신청 서비스 업무 처리 흐름도
이번 신청시스템 도입으로 성인 대입 지원자는 대입지원용 학생부를 생성부터 대학 제출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대학은 지원자의 자료를 온라인으로 직접 수신·관리해 지원자와 대학 입학 담당자의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등학교에서 일괄 생성하는 졸업자 범위는 축소해 학교의 과도한 업무 처리 부담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부는 신청시스템 사용 대상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고등학교 생성 대상 범위는 점차 축소해 나갈 예정이다.
김현주 교육부 디지털교육기획관은 "고교 졸업자 대상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생성 신청시스템 도입으로 졸업자의 대입 준비 부담을 덜고 대학의 입학 업무 행정 효율성을 지원해 수험생·대학·학교 모두의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학생부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수신해 자료의 신뢰도를 기술적으로 뒷받침하는 변화인 만큼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청 시스템 사용 설명서
☞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생성 신청 시스템 https://apply.neis.go.kr/nxui/index.html
문의 : 교육부 디지털교육기획관 디지털인프라담당관(044-410-5558), 인재정책실 인재선발제도과(044-203-6892), 인재정책실 고등직업교육정책과(044-203-642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행정본부(053-714-0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