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국민과 함께 걸어온 문재인 정부 4년 /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국민과 함께 걸어온 문재인 정부 4년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img-news

콘텐츠 영역

중공교, 감성 소통형 인문학ㆍ과학 융합창의인재 양성!!

안전행정부 2014.03.26
중앙공무원교육원(원장 유영제)은 정부의 국정철학 기조인 ‘창조경제’의 핵심가치인 과학기술과 인문학적 상상력이 융합하는 시대적 트렌드에 맞게 ‘인문학·과학 통섭과정’을 개발하여 3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운영한다.

이번 과정은 “국민행복과 희망의 새 시대 구현”을 뒷받침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디자인된 교육으로, 공직자들에게 인문학적 소양, 과학적 사고 등 기초 역량을 함양하고 이를 토대로 현안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정책기획역량을 강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고,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공직자들에게 정책을 보는 관점을 다양화 시켜 업무에 창의력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지식생태학자인 유영만 한양대 교수가 ‘시대가 원하고 내가 되어야 할 융합인재, 브리꼴레르’에 대하여 강의하고, 최고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카카오톡을 대중화하는 등 13개 회사의 관점디자이너로 활동하는 박용후 카카오톡 홍보전략고문이 ‘관점을 바꾸면 미래가 바뀐다’를 강의한다. 그리고 인문학분야 연사로는 우실하 한국항공대학교 교수가 ‘한국문화의 심층구조-3수 분화의 세계관’, 박석무 다산연구소 소장이 ‘다산 정약용의 인문학과 과학사상’, 서정욱 ‘서정욱갤러리’ 관장이 ‘미술로 보고 느끼는 창조’ 등, 과학분야 연사로는 유영제 중앙공무원교육원 원장이 ‘과학기술에서 배운다’, 김경달 NHN사업정책실장이 ‘인터넷시대, 창의적 혁신의 일상화’ 등을 이야기 한다.

마지막으로, 통섭분야의 최고 전문가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최재천국립생태원 원장이 융합·창의의 가치 확산 사례 등을 강의한다.

유영제 중앙공무원교육원장은 “새로운 변화를 위한 초석으로 인문학적 지혜와 지식을 제공하여 사고의 유연성, 창의성, 감수성을 높이고, 역사속에서 과학이 융합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문제에 대한 비판적사고와 과학적 합리성을 함양하여 창의적인 업무수행으로 그 가치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였다.

담당 : 중앙공무원교육원 김해련(02-500-8864)

"이 자료는 안전행정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