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힘내라 대한민국! 끝내자 코로나19! 코로나19 예방접종 공식누리집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img-news

콘텐츠 영역

2015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 선정

2015.07.02 미래창조과학부

2015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수상자 선정

한국과학기술원 이용희 특훈교수(전류구동 단세포 광결정 레이저 세계 최초 구현)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용환 단장(고성능 신소재 지르코늄 개발)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부섭) 2015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 한국과학기술원 이용희(60) 특훈교수와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용환(58) 단장을 선정하였다.

 

한국과학기술원 이용희 교수는 광결정* 레이저 분야에서 독자적으로 축적한 이론과 실험 기법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학문 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후학양성에 기여 국내 광학분야의 대표적인 물리학자이다.

 

* 광결정(Photonic Crystal) : 광학적 성질을 이용할 있는 구조를 갖도록 만들어낸 물질들로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광학 나노구조가 빛의 전파 특성을 바꾸어

 

이용희 교수는 광결정을 이용하여 빛의 파장크기의 아주 작은 레이저 공진기* 구현하였다. 연구 성과는 레이저 광학계의 오랜 숙제로 남아있던 자연이 허용하는 가장 작은 레이저에 한걸음 다가갔다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학계로부터 초단거리 광연결** 레이저 광원 실용화의 걸음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공헌을 인정받고 있다.

 

* 레이저 공진기 : 원하는 빛의 공명을 만들어 내는 장치

** 광연결(Optical Interconnect) : 전선대신 광섬유를 통하여 하는 단거리 데이터 통신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용환 단장은 원자력분야의 핵심기술인 지르코늄 신소재 개발 기술 사업화에 성공했으며, 우리나라 원자력소재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하는데 공헌한 대표적인 원자력소재 전문가이다.

 

정용환 단장은 16년간 연구를 통해 선진국 제품보다 2 이상 우수한 고성능 지르코늄 핵연료피복관* 개발에 성공했으며, 노르웨이 할덴 연구로에서 6년간 검증시험과 국내 상용 원자력발전소에 장전하여 4년간 검증시험을 거쳐 성능을 입증하였다.

 

* 핵연료피복관 : 방사성 물질이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우라늄 핵연료를 감싸는 1차적인 방호벽으로 핵분열 연쇄반응으로 발생하는 열을 냉각수에 전달하는 핵심 부품

 

o 정용환 단장이 개발한 고성능 지르코늄 핵연료 피복관 기술은 원자력 연구개발 사상 최고액인 100억원에 한전원자력연료() 이전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해외 수출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또한 원자력분야 최초로 세계 최대의 원자력기업인 프랑스 아레바사* 7년여 간의 국제특허 소송에서 최종 승리하여 국내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입증한 있다.

 

* 아레바(AREVA) : 원자로 설계 제작, 시설 해체 원자력 발전 핵연료 관련 모든 기술 분야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세계 유일의 최대 원자력 기업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은 우리나라를 대표할 있는 업적이 뛰어난 과학기술인을 발굴하여 과학기술인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고 연구개발에 전념할 있는 풍토 조성을 위해 2003년부터 시상해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 과학기술인상이다.

 

상은 세계적인 연구개발 업적 기술혁신으로 국가 발전과 국민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 과학기술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고 있다.

 

현재까지 32명이 수상하였으며 학계는 김규원 서울대 교수 26, 연구계는 신희섭 한국과학기술원(KIST) 책임연구원 2, 산업계는 이현순 현대자동차 부회장 4명이 수상한 있다.

 

2015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은 과학기술단체 등을 통해 35명을 추천 받아 3단계 심사과정(전공자심사-분야심사-종합심사) 거쳐 최종 2명을 선정하였다.

 

미래창조과학부는 7 2()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는 2015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개회식에서 수상자들에게 대통령 상장과 함께 부상으로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이 자료는 미래창조과학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차!뉴스